지역별 뉴스를 확인하세요.

많이 본 뉴스

광고닫기

기사공유

  • 페이스북
  • 트위터
  • 카카오톡
  • 카카오스토리
  • 네이버
  • 공유

임플란트 "메디케어 혜택으로 수술 가능해"

[인터뷰] 진 덴탈 그룹 이성규 원장

UCLA 치대 출신 '의사 4명 의기 투합'
의사 직접 빌링 통해 '정부 보조 가능'


다이아몬드 바 고등학교 바로 앞에 하얀색 단독 건물 치과 병원이 있다. 이 곳은 임플란트 수술을 메디케어 시스템의 지원을 받게 해주는 곳이다. 이성규 원장을 포함해 4명의 전문의가 포진한 진 덴탈 그룹이다. 이 원장의 모습은 앳 되 보였다. 하지만 취재 중 받은 '치과의사로서 내공'은 대단했다. 단독 병원 운영 7년째, 진 덴탈 그룹 4명의 닥터는 임플란트 수술 1만 건을 돌파했다고 한다. 단순 계산해도 1년에 1400건이 훌쩍 넘는다. 365일 중에 주말을 제외한다면 7년을 하루같이 하루에 다섯 건 이상 임플란트 수술을 했다는 이야기다. 숫자로 본다면 '임플란트 대가들'이다. 환자도 이 지역의 백인, 중국인, 한인 등 인종을 망라한다. 특히 중국인들 사이에서는 입 소문이 크게 났다. 진 덴탈 그룹에 이렇게 환자가 몰리는 이유는 '잘한다'는 소문과 정부 혜택을 받을 수 있는 잇점 때문이었다. 다이아몬드 바 진 덴탈그룹 진료실에서 이 원장을 만나봤다.

-치과는 메디케어 진료과목이 아니지 않나요?

▶네. 치과 대부분은 메디케어 지원 진료과목에 없습니다. 저희가 제공하는 혜택은 임플란트 수술에 해당되는 지원 입니다.

-치과는 메디케어 진료과목이 아니지 않나요?

▶네. 치과 대부분은 메디케어 지원 진료과목에 없습니다. 저희가 제공하는 혜택은 임플란트 수술에 해당되는 지원 입니다.

-좀 더 구체적으로 이야기 한다면?

▶소규모 병원이 적용 받는 메디케어 파트B에도 HMO가 있고 PPO가 있습니다. HMO를 통한 혜택은 담당 의사의 리퍼럴(referral)이 필요해 조금 더 복잡한 과정을 거치게 됩니다. 메디케어 파트B PPO를 가지고 계신 분은 더 쉽게 혜택을 보실 수 있습니다.

-파트B의 HMO가진 분들이 PPO로 변경이 가능한가요?

▶HMO를 가진 분도 PPO로 변경이 가능합니다. 변경에 관해 도움이 필요하시면 이 부분도 저희가 알려드립니다. 메디케어 사무국 전화는 888-201-4746으로 주7일 운영하며 통역도 있습니다

-65세가 넘지 않는 분들도 혜택을 받을 수 있나요?

▶65세가 넘지 않으신 분들도 헬스 PPO로 임플란트 수술 혜택을 받는 방법이 있습니다.

-임플란트를 메디케어로 한다는 게 아직도 잘 이해가 되지 않는데?

▶네. 이 혜택들은 메디컬 빌링을 통해서 진행이 됩니다. 여러 치과들이나 대형병원에서는 오래 전부터 해왔던 겁니다. 하지만 한국치과에서는 제3 대행서비스를 이용해서 혜택을 제공하곤 했습니다. 정부 보험을 상대할 때는 꼭 의사가 직접 서류 작성과 진단에 필요한 모든 과정에 관여를 해야 합니다.

-진 덴탈 의사들이 직접 빌링도 한다는 말인가요?

▶네. 저희가 아마 유일하게 닥터들이 직접 진단하고 시술하며 빌링 또한 저희가 제3 대행사에 맡기지 않고 처음부터 끝까지 의사들이 직접 자세하게 작성하는 안전한 병원으로 만들어 가고 있습니다.

-기존 메디케어 병원들과 좀 다르군요.

▶네. 기존 메디케어 병원들과는 가장 큰 차이점입니다. 닥터들이 직접 빌링 과정 A-Z까지 관여하며 제3 대행사에 맡기지 않아 문제 발생 소지가 적습니다. 아무래도 보통의 치과들이 의사가 직접 해결하지 않고 제3대행사에 맡기면서 잘못이나 실수들이 발생할 때가 많습니다. 환자분 치료에 영향을 줄 수 있는 문제라 의사가 직접 관여하는 곳에서 정부 보험을 상대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미국 정부보험에 대한 경험과 정보로 한인 분들에게도 이런 서비스를 제3대행사가 아닌 저희 의료진이 직접 합니다.

-이원장 외에 3명의 닥터가 더 있다면서요?

▶네. 저희들은 UCLA 치과대학 동문들입니다.

서로 오랫동안 알고 지냈고, 마음도 잘 맞는 친구들이고, 그런 의료진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저희 나이가 30대 후반에서 40대 초반이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임플란트 수술 1만개 이상의 경험을 보유하고 있는 특급 수술 의료진 입니다.

-젊은 만큼 뭔가 새로운 기술도 잘 접목할 것 같은데?

▶네. 최신 수술 테크놀로지와 수술 기구들을 계속 확보하고 환자를 위해 제공하고 있습니다. 저희 병원 CT 촬영 기계는 햇볕 정도의 방사선량으로 촬영합니다. 줄기세포를 환자의 자가혈에서 채취해 모든 수술에 접목 시키고 있습니다. 환자분들이 아주 선호하십니다. 그리고 피에조(piezo) 유닛도 보유하여 연골 조직에 해를 주지 않는 절개술이 가능합니다. 임플란트는 연방식품의약국(FDA)의 승인을 받은 미국산 만을 사용하는 것 또한 저희 병원의 장점입니다.

-좀 다른 질문인데 메디케어 혜택을 받으면 과잉진료가 없겠네요?

▶과잉진료가 근절될수 있는 환경을 갖추고 있다는 것이 저희 병원의 자부심이기도 합니다. 메디컬 빌링을 통해 충분한 예산을 확보할 수 있기 때문에 과잉진료 할 필요가 없습니다. 또 항상 담당 주치의와 수술 공조를 진행하여 안전한 상황을 확보한 후 수술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한인 환자분들이 코-페이먼트에 좀 민감하실 것 같은데?

▶네. 사실입니다.(웃음) 환자가 부담해야 할 코-페이먼트가 있지만 기존 임플란트 수술 비용에 비하면 말할 수 없이 저렴합니다. 많은 분들이 너무 놀라고 좋아하십니다. 덩달아 저희 의료진도 기쁩니다.

-이런 프로그램이라면 브랜치 확장하셔도 될 것 같은데

▶아닙니다. 저희는 문어발식으로 확장할 계획은 없습니다. 저희가 직접 참여하며 진행해야 하는 일이 많기 때문인데, 만약 여력이 닿으면 LA한인타운에 계신 노인 분들 위해서 브랜치 하나 정도 확대할 생각은 하고 있습니다. 환자분들 한 분 한 분 정성스레 뵙기 위해선 오피스 두 개가 한계 일 것 같습니다.

메디케어 플랜이란?

-종류는?

▶정부를 통해서 제공되는 메디케어는 크게 2가지로 나누어진다. 첫째는 병원 입원 진료를 지원하는 플랜 A이다. 둘째는 의사 방문과 외래 진료를 지원하는 플랜 B다. 보통의 소규모 병원에서는 플랜 B를 활용하게 된다.

-자격은?

▶메디케어는 65세 이상 시민권자들과 영주권자 모두에게 지원자격이 주어진다.

-환자 부담은?

▶일반 메디케어가 병원 및 의료비를 전액 지불하는 것은 아니다. 코-페이먼트를 통해서 비용의 일부를 환자가 부담해야 한다. 하지만 보통의 진료비 보다 훨씬 저렴하다.

-가입은?

▶초기가입기간(IEP)이 메디케어에 가입할 첫 번째 기회다. 65세 생일이 들어있는 달과 그 달 이전, 이후의 3개월에 해당된다. 혜택은 생일 이전에 가입해도 생일이 있는 달의 첫날부터 혜택이 제공된다.


천문권 기자



Log in to Twitter or Facebook account to connect
with the Korea JoongAng Daily
help-image Social comment?
lock icon

To write comments, please log in to one of the accounts.

Standards Board Policy (0/250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