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별 뉴스를 확인하세요.

많이 본 뉴스

광고닫기

기사공유

  • 페이스북
  • 트위터
  • 카카오톡
  • 카카오스토리
  • 네이버
  • 공유

최근 주택트렌드…세탁기가 생활공간 안으로

다목적용 세탁실이나 옷장 안에 설치
주택 구조적으로 안전한지 먼저 점검
생활편의성 높이고 주택가치 올려 '굿'

최근 주택트렌드는 세탁실을 숨기는 대신 생활공간 디자인에 통합하는 것이다.

지하실 혹은 거라지에 있는 세탁기와 건조기를 생활공간 안 특히 이층집 경우 위층에 설치하고 있다.

2017년 주택건설협회(National Association of Home Builders)가 바이어를 대상으로 실시한 설문조사에 따르면 세탁실이 가장 필요한 주택 기능 순위 1위를 차지했다.

전국부동산중개인협회(NAR)에 따르면 가장 큰 주택구매 집단으로 대표되는 밀레니얼 세대들에게도 꼭 필요한 공간이 바로 세탁실이다.

주택리모델링에서도 세탁실 설치가 인기다. 세탁기와 건조기가 여전히 집안에서 멀리 떨어져 있는 공간에 있다면 생활공간으로 옮기는 것도 주택의 편의성을 높이는 좋은 개조 프로젝트다. 세탁실이 생활공간 안으로 들어오면 생활을 편리하게 만드는 것 외 주택가치를 올릴 수 있다.

세탁기와 건조기를 대형 매스터베드룸 및 기타 침실에 추가하거나 공간절약을 위해 옷장 안에 세탁기와 건조기를 매칭해 위아래로 놓기도 한다. 세탁실을 주방에서 떨어져 별도로 마련하는 경우 신발, 재킷, 배낭 등을 위한 머드룸(mud room)으로도 사용할 수 있다.

지하실이나 차고에 있는 세탁기와 건조기를 다른 장소로 옮기려면 계획이 필요하다.

콘도, 타운하우스, 아파트에 살고 있다면 세탁실 리모델링 프로젝트를 시작하기 전 협회이사회에 문의하거나 임대계약서를 반드시 검토해야 한다. 세탁실 만들기 전 몇 가지 고려사항이 있다.

◆새 위치가 구조적으로 안전한지 확인

▶구조

주택 1 층 혹은 2층에 세탁실 만드는 여부를 결정하려면 반드시 전문가의 조언을 받아야 한다. 기존 주택공간 계획 관련 문제는 건축가가 필요한 기계적 변경사항을 설계에 반영해 가장 잘 처리할 수 있다.

먼저 구조적인 작업을 살펴봐야 한다. 배관, 통풍 및 전기 및 개스 라인을 통과시킬 수 있는 명확한 경로를 확인해야 한다.

마루를 받치는 들보는 세탁기와 건조기의 무게와 진동을 충분히 견딜 수 있을 정도로 견고해야 한다. 24인치 소형 세탁기의 경우 진동 문제가 있으므로 작은 세탁실에 적합하다. 풀 사이즈 세탁기의 경우 몇 인치 더 넓은 모델이 진동이 더 적다.

생활에서 세탁기 소음은 생각보다 크다. 일반적으로 프론트 로더는 탑 로더보다 조용하게 작동하지만 일부는 고주파로 변하는 비행기 엔진과 유사하게 스핀이 가속되어 소음이 심하다.

2 1/2인치 또는 5/8인치 석고 월판을 두 겹으로 레이어드해서 만든 벽과 천장은 세탁기 또는 건조기에서 발생하는 진동을 완화한다. 벽과 들보 공간은 위아래를 포함해 인접한 공간으로 소리가 이동하지 못하도록 섬유유리 배트, 단단한 폼, 스프레이인 단열재(spray-in insulation)로 채워져야 한다.

▶누수

세탁실에서 물이 넘치는 누수를 막는 가장 좋은 방법은 세탁실의 문지방을 커브를 만들고 바닥을 방수처리 하고 배수 시스템을 설치하는 것이다. 배수구는 일반적으로 트랩 프라이머(trap primer)가 필요한데 하수도 개스가 생활하는 공간으로 들어가는 것을 방지한다. 추가 안전장치로 누수 감지시 물의 흐름을 자동으로 막는 전자식 차단 밸브 및 세탁기 드립팬이 있다. 드립팬 안에 세탁기를 놓으면 세탁기에서 물이 세어나와 세탁실 바닥 전체가 물로 젖는 것을 방지할 수 있다.

▶배수

철거를 하고 새 배수라인 설치는 위층에 세탁실을 만드는 작업 중 가장 힘들고 시간이 많이 걸리는 작업이다. 건물 코드대로 작업하는 것은 면허가 있는 전문가가 많은 작업을 해야 하기 때문에 가장 비용이 많이 드는 단계이기도 하다. 또한, 배관공을 통해 적절한 크기의 배수 라인을 추가해야 한다. 그렇지 않으면 세탁기 배출 펌프 힘으로 인해 물이나 세제가 하수구, 욕조 및 샤워실의 배수관으로 넘칠 수 있다. 또한, 중요한 코드 중 하나는 배관 통풍구로 공기가 빠져나가도록 하는 것이다.

▶전기·개스

전기를 사용하는 건조기 경우 면허가 있는 전기기술자를 통해 240볼트 라인과 전용 30암페어(amp) 또는 3 혹은 4 와이어 회로를 포함해 세탁기와 건조기 모두 전용라인을 설치해야 한다. 개스를 사용하는 건조기는 120볼트 전기만 필요하다.

많은 건물 코드들은 천연가스 공급장치 또는 프로판 저장 탱크와 건조기 사이 개스 배관 설치를 요구한다. 건조기 통풍구는 배관이 다락방과 지붕을 통해 똑바로 올라갈 수 있기 때문에 비교적 간단한 작업이다.

옷장 안에 세탁기와 건조기를 위아래로 놓는 간단한 설치는 5000달러 비용 정도 예상해야 하며 싱크, 캐비닛, 다림질 공간 등 다목적용 세탁실은 최고 2만 달러까지 들을 수 있다. 세탁실을 주방이나 욕실 근처에 만들면 배관을 공유할 수 있으므로 비용을 줄이는데 도움이 된다.

◆세탁실 리모델링 필수 요소

세탁실 개조에서 다목적 세탁실의 특징은 카운터톱 싱크, 세탁물 접기를 위한 그라나이트 카운터, 슬레이트 바닥 및 충분히 보관할 수 있는 맞춤형 벤치 및 캐비닛이 포함되어 있다.

2016년 하우즈(Houzz) 설문조사에 따르면 세탁실 리모델링을 원했던 첫 번째 이유가 불편한 보관공간이었다. 결과적으로 주방의 캐비닛 같은 편리한 보관시스템이 세탁실로 들어왔다. 하지만, 세탁실은 주방과 다르게 다양한 보관공간이 필요하다.

빌트인 신발보관함은 물론 스포츠 장비 보관을 위한 긴 락커 캐비닛, 겨울 코트 보관을 위한 옷장용 막대 설치 등이다.

세탁실은 세탁과 보관기능만 있는 것이 아니다. 주택소유주들은 가족 같은 애완동물을 위한 공간 마련을 다목적 세탁실 안에 마련하고 있다.

이은영 객원기자


Log in to Twitter or Facebook account to connect
with the Korea JoongAng Daily
help-image Social comment?
lock icon

To write comments, please log in to one of the accounts.

Standards Board Policy (0/250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