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석 이야기] 6월의 탄생석 진주…두 번째 이야기
김남표 / 킴스보석 대표
대부분의 보석이 광물에서 채취해 전문 기능공이나 연마사가 가공해 아름다운 빛을 나타내지만 진주는 생물체에서 자라 만들어진 유기물질 보석이다. 그러나 진주는 산이나 수분에 민감한 보석이라 사우나와 찜질방에서 사용할 때 조심해야 한다. 착용한 후 안경을 닦을 때 사용하는 천 등으로 닦아 보관하는 편이 바람직하다.
천연진주 (Natural Pearl)와 양식진주(Cultured Pearl)
천연 진주는 인간의 도움 없이 생성 된 진주이며 양식 진주는 생성 과정에서 인간의 개입으로 생성 된 진주다.
양식진주 1개를 얻기 위해서는 살아 있는 조개의 입을 억지로 벌려 인공적으로 모래 같은 핵을 넣는 대수술을 해야 한다. 여기서 조개 50%는 생성 과정에서 퇴사 하고 만다.
양식진주의 세계 최대 생산지는 일본이다. 일본이 이런 명성을 얻게 된 이유는 '고끼치 미키모토'라는 사람 덕분이다. 진주 인공수정은 1900년대 초에는 거의 불가능한 일이었다. 1893년 양식진주 처음 개발한 미키모토는 일본 한 어촌의 우동 장수 아들로 태어났으며 오랜 시행 착오 끝에 진주양식에 성공했다. 그 후 양식진주는 세계 보석시장에 혁명을 일으켰다. 지금도 일본 최고의 문화 상품을 들라면 단연 미키모토의 진주를 최고의 문화상품으로 꼽는다.
미키모토가 유명인사가 된 후 미국 대통령과 면담 하는데 윌슨 대통령이 "이 진주는 달의 눈물로 만들어 졌지요?"라고 묻자 미키모토는 "제 진주는 저희 눈물로 만들어 졌습니다"라고 고백했다.
미키모토가 진주양식에 성공 할 수 있었던 것은 아내의 헌신적인 희생과 도움이 만들어 낸 것이다. 적조 현상 때문에 양식장의 진주가 모두 폐사 하는 눈물과 고통의 시간이 있었다.
그 당시 세상에서는 2가지 불가사의한 것이 있었는데 첫째는 다이아몬드를 만드는 것, 다른 하나는 진주를 만드는 것이었다. 세계적인 과학자 토마스 에디슨은 "미키모토가 진주를 만들어낸 것은 세계가 놀랄만한 일"이라며 "내가 할 수 없는 연구 2가지 중에 다이아몬드와 진주가 있었는데 그 중 한가지를 일본이 해냈다"고 말했다.
여성을 상징하는 진주
진주는 고통을 이겨낸 보석이라는 점에서 여성을 상징하는 유일한 보석이다. 또 진주는 여성의 숨은 매력을 끌어내고 어느 옷에도 잘 어울린다. 특히 미국 등 서부에서는 학교를 졸업하거나 첫 직장을 얻으면 진주 목걸이나 귀걸이를 선물 한다.
웨딩드레스를 자세히 살펴보면 드레스 디자인에 많은 진주가 박혀 있는 것을 볼 수 있다. 신부 의 티아라와 머리에 쓰는 면사포를 보면 온통 진주로 장식돼 있다. 더불어 진주는 결혼식은 물론 장례식에 착용해도 결례가 되지 않는다.
with the Korea JoongAng Daily
To write comments, please log in to one of the accounts.
Standards Board Policy (0/250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