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별 뉴스를 확인하세요.

많이 본 뉴스

광고닫기

기사공유

  • 페이스북
  • 트위터
  • 카카오톡
  • 카카오스토리
  • 네이버
  • 공유

천장관절염 Sacroiliitis [스티브 백]

Sacroiliitis 혹은 천장관절염이란 엉치뼈(Sacrum)와 골반뼈(Ilium)를 잇고있는 천장관절(Sacroiliac Joint)에 염증이 생긴것입니다. 천장관절에는 허리쪽에 있는 여러 근육들이 관련되어 있을 뿐만 아니라 좌골신경(Sciatic nerve)이 지나는 곳이기 때문에 이곳에 문제가 생기면 허리, 엉덩이, 서혜부, 무릎, 심할 경우 발에도 통증을 야기 할 수 있습니다. 천장관절염으로부터 발생된 통증은 오래 서있거나 앉아있을때, 침대에서 일어날 때, 큰 보폭으로 걸을 때, 혹은 계단을 올라갈 때 더 악화되는 특징이 있습니다.
여러가지 요인들이 천장관절염을 야기 할 수 있습니다.

1. 사고 - 교통사고나 낙상으로 부터 온 갑작스런 충격이 천장관절에 충격을 줘서 염증반응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2. 임신 - 천장관절은 출산이 다가옴에 따라 느슨해지고 점점 늘어납니다. 아이를 낳는 순간에 가장 많이 늘어나게되는데 이때에 관절에 손상이 올 수 있습니다. 또한 임신기간 동안의 늘어난 몸무게와 바뀐 걸음걸이는 관절에 추가적인 압력을 가해서 비 정상적으로 마모되게 할 수 있습니다. 이 외에도 척추관절질환(spondyloarthropathy), 강직성 척추염(ankylosing spondylitis), 퇴행성 관절염, 척추골관절염 등으로 인해 천장관절에 퇴행이 생겨 염증반응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천장관절염의 치료는 증세의 정도와 어떠한 합병증을 가지고 있는지 파악 한 후에 처방되어져야 합니다. 천장관절염의 초기에는 휴식, 냉/온찜질, 수면자세 교정, 척추교정, 운동처방등의 보존적 요법을 사용하여 통증을 경감시킬 수 있습니다. 하지만 치료시기를 놓쳐 보존적 요법으로 치료하기 어려운 단계로 악화되면 수술적 방법으로 치료를 하게 되는데 이 수술의 목적은 관절을 결합시켜 움직이지 않게 만드는 것입니다.



천장관절을 부드럽게 해주고 허리통증을 줄여주는 간단한 운동법을 소개해드리겠습니다. Single knee to chest stretch – 무릎을 쭉 피고 뒤로 눕습니다. 한쪽 무릎을 굽히며 가슴쪽으로 당기면서 허벅지 뒤쪽을 감싸줍니다. 엉덩이 근육이 스트레칭 되는 것을 느끼면서 무릎을 더 당겨줍니다. 이 자세를 15-30초간 유지하고 원래자세로 돌아옵니다. 양쪽을 번갈아가며 3세트씩 실행합니다.
Isometric hip adduction– 뒤로 누운 상태에서 무릎사이에 베게를 끼고 90도로 굽혀 발바닥 전체가 땅에 닿게 합니다. 엉덩이와 허벅지 근육을 이용하여 무릎을 안쪽으로 5초간 조여줍니다.


Log in to Twitter or Facebook account to connect
with the Korea JoongAng Daily
help-image Social comment?
lock icon

To write comments, please log in to one of the accounts.

Standards Board Policy (0/250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