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별 뉴스를 확인하세요.

많이 본 뉴스

광고닫기

기사공유

  • 페이스북
  • 트위터
  • 카카오톡
  • 카카오스토리
  • 네이버
  • 공유

은퇴 후 소득 늘리는 법…전문성·취미 살리면 돈 된다

재택근무 고객서비스,
컨설턴트도 도전할 만
차량·집 공유서비스로
렌트비 수입 올릴 수도

▶재택근무=플렉스잡스(flexjobs.com) 새라 서튼 펠 대표는 "직장생활을 경험한 은퇴자들은 직장 내 복잡한 정치와 출퇴근 전쟁에서 벗어날 수 있는 재택근무를 선호한다"며 "최근 많은 기업들이 실시하고 있는 전화나 인터넷을 통한 재택근무 고객서비스가 대표적"이라고 소개했다. 또 그녀는 "영어가 아닌 제 2외국어가 모국어인 시니어들은 화상채팅을 통한 개인교습도 고려해 볼만하다"고 조언했다.

▶취미 살리기=평소 취미를 살려 직업을 찾는 시니어들도 늘고 있다. 오크트리 파이낸셜 에드 스나이더 재정상담가는 "고객 중 패션에 관심이 많던 한 여성 시니어는 은퇴 후 동네 옷가게에서 디스플레이 보조로 일하고 있다"며 "또 골프 마니아인 고객은 골프코스 보조와 골프용품점에서 파트타임으로 일하는 등 취미를 직업으로 연결하는데 성공한 시니어들이 적잖다"고 귀띔했다.

▶마켓 리서치 참여하기=많은 기업들이 고객들의 의견을 듣기 위해 리서치 회사를 고용해 시장조사를 한다.

그리고 이를 의뢰받은 리서치 업체는 제품 평가단을 모집하는데 리서치 참가자들에게는 현금 또는 선물권이 제공된다.

대표적인 리서치 회사로는 포커스포인트 글로벌(focuspointeglobal.com) 델브(delve-research.com) 등이 있다.

리서치에 평가요원으로 참가하려면 일단 이들 웹사이트에 계정을 개설해야만 한다. 이후 회사 측이 필요할 때마다 이메일 또는 전화로 의견을 묻고 이때 응답자의 답변이 리서치에 가치가 있다고 판단되면 테스트 그룹 또는 토론회 패널 자격으로 불러 리서치가 끝난 뒤 소정의 보수를 지급한다.

▶공유 서비스=공유서비스란 쓰지 않는 물건을 이를 필요로 하는 이에게 일정금액을 받고 빌려 주는 서비스. 예를 들어 여분의 차가 있다면 이를 차량 공유사이트인 튜로닷컴(turo.com)에 올려놓고 이용자를 찾을 수 있다. 또 숙박공유서비스 업체인 VRBO(vrbo.com) 에어비앤비(airbnb.com)를 통해선 주택을 저스트파크(justpark.com)를 이용하면 비어있는 주차공간을 빌려주고 수입을 올릴 수 있다.

▶컨설턴트=전문직 종사자였다면 은퇴 후 해당 분야의 컨설턴트를 고려해 볼만하다. 컨설팅업체를 운영하는 팀 하드 대표는 "최근 다양한 분야에서 컨설턴트 수요가 늘고 있다"며 "처음엔 컨설팅업체에 소속돼 프리랜서로 일하는 것이 마케팅과 사무업무를 지원을 받을 수 있어 보다 쉽게 시작할 수 있다"고 조언했다.


이주현 객원기자



Log in to Twitter or Facebook account to connect
with the Korea JoongAng Daily
help-image Social comment?
lock icon

To write comments, please log in to one of the accounts.

Standards Board Policy (0/250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