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별 뉴스를 확인하세요.

많이 본 뉴스

광고닫기

기사공유

  • 페이스북
  • 트위터
  • 카카오톡
  • 카카오스토리
  • 네이버
  • 공유

유리병 속에 녹아든 달콤한 '보틀 케이크'

먹기 좋고 보관도 편리한 대세 디저트

투명한 유리병이나 컵 속에 담긴 디저트가 뜨고 있다. 맛있으면서도 눈도 사로잡고 재미있게 먹을 수 있어 그야말로 대세가 되었다. 모양도 흐트러지지 않아 선물용으로도 훌륭한 아이템. 투명한 용기 안에 원하는 재료를 켜켜로 쌓아 먹기도 편하고 모양도 예쁘다. 작은 용량의 케이크를 만들 수 있어서 개인별로 먹을 수 있는 파티용 케이크로도 매우 유용하다. 또 밀폐용 뚜껑을 잘 닫아 보관하면 신선함이 오래 유지되는 장점이 있다.

보틀 케이크는 프랑스의 '베린느'에서 유래되었다. '둥근 호롱'이란 뜻을 가진 베린느는 컵이나 유리잔 등에 내용물을 넣어 만든 치즈 무스. 보틀 디저트가 유행하는 요즘은 투명한 용기에 담은 다양한 디저트를 베린느라고 부른다. 스푼으로 떠먹는 디저트라 부드러운 무스 종류가 잘 어울린다.

그레이스 김 홈베이킹 강사는 집에서도 간단히 만들 수 있는 보틀 케이크를 선보였다. "유리병에 담은 채로 스푼으로 떠먹는 '보틀 티라미슈'와 컵을 틀로 이용해 모양을 만든 '녹차 미니치즈케이크'를 만들어 봤어요. 모양도 예쁘고 촉촉한 케이크가 입 안에서 사르르 녹지요. 큰 용량이 아니어서 부담없이 만들어 즐길 수 있는 봄 보틀 케이크에 도전해 보세요!"

제철에 나는 과일을 마음껏 올려 상큼함까지 누릴 수 있는 보틀케이크를 만들어 보자.

녹차 미니치즈케이크

▶재료 : 크림치즈 250g, 레몬주스 1작은술, 녹차가루 4g, 설탕 60g, 플레인 요거트 100g, 화이트 초콜릿 100g, 물 20g, 젤라틴 5g

▶크러스트 재료 : 통밀크래커 부순 것 100g, 무염버터 50g

▶생크림 재료 : 헤비휘핑크림 150g, 설탕 15g, 오렌지술 1작은술, 젤라틴 2g, 물 15g

크래커를 지퍼백에 넣고 곱게 부순 다음 전자레인지에 녹인 버터를 넣고 약간 끈기가 있게 뭉쳐준다. 화이트 초콜릿은 중탕으로 녹여 준비한다.

큰 보울에 부드럽고 말랑한 상태의 크림치즈를 넣고 부드러워질 때까지 잘 섞어준다.

잘 풀어놓은 크림치즈에 설탕, 요거트, 레몬즙, 화이트 초콜릿과 녹차가루를 순서대로 넣고 잘 섞어준다. 뜨거운 물에 젤라틴을 넣고 녹여준 후 반죽을 넣어 잘 섞는다.

미니 무스틀에 준비해둔 크래커를 맨 아래에 넣고, 그 위에 반죽을 조금씩 부어 생크림 필링을 만드는 동안 굳혀준다.

생크림은 헤비휘핑크림에 설탕과 오렌지술을 넣고 크림 상태로 만들어 준 다음 물에 녹인 젤라틴도 섞어준다.

생크림이 준비되었으면 살짝 굳혀 크림치즈 필링 위에 부어 모양을 잡아준 다음 냉장고에서 3시간 이상 굳혀 준다. 틀에서 빼낸 뒤 그 위에 원하는 장식을 올린다.

보틀 티라미슈

▶재료 : 크림치즈 160g, 헤비휘핑크림 200g, 설탕 40g, 레이디핑거 1팩, 깔루아술(커피향의 술) 1큰술

▶시럽 재료 : 물 80g, 설탕 40g, 인스턴트 커피 2작은술, 깔루아술 1큰술

▶커피젤리 재료 : 물 200g, 인스턴트 커피 4작은술, 젤라틴 7g, 깔루아술 2큰술, 설탕 80g

케이크 대신에 시판되는 레이디 핑거 스낵을 손쉽게 사용한다. 뜨거운 물을 끓여 인스턴트 커피와 설탕을 넣고 잘 녹여준다.

여기에 깔루아술과 젤라틴을 넣고 잘 섞어준 후 준비된 병에 조금씩 부어 냉장고에 넣어두면 커피 젤리가 된다.

시럽은 물, 설탕, 인스턴트 커피를 넣고 살짝 끓여준 다음 깔루아술을 넣고 식혀 준비해 둔다.

다음 중간 사이즈 보울에 생크림과 설탕을 넣고 핸드믹서기로 크림 상태를 만든다.

다른 보울에 크림치즈, 마스카포네치즈, 깔루아술을 넣어 부드럽게 풀어둔 것에 생크림을 넣어 잘 섞어준다.

모든 재료가 준비되었으면 병 안에 굳은 커피 젤리 위에 크림을 한층 올려주고 시럽에 레이디핑거를 넣어 적신 후 크림 위에 한 층 올려준다. 다시 위에 크림과 레이디핑거를 같은 방법으로 한 번 더 올려준 다음 맨 위에 코코아가루를 뿌려 장식한다.

사진 제공 : 그레이스김 홈베이킹강사

(562)-822-2654


이은선 객원기자



Log in to Twitter or Facebook account to connect
with the Korea JoongAng Daily
help-image Social comment?
lock icon

To write comments, please log in to one of the accounts.

Standards Board Policy (0/250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