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별 뉴스를 확인하세요.

많이 본 뉴스

광고닫기

기사공유

  • 페이스북
  • 트위터
  • 카카오톡
  • 카카오스토리
  • 네이버
  • 공유

태평양은행 차기 행장 누가 될까?

조혜영 행장 12월 퇴임 예정 '인선위원회' 발족
헨리 김 전무·유재환 전 행장 유력 후보로 물망

태평양은행 차기 행장에 은행권의 관심이 쏠리고 있다. 조혜영 행장의 임기가 올 12월 말로 끝나지만 조 행장 본인은 이미 퇴임 의사를 밝힌 상태이기 때문이다.

이런 가운데 태평양은행 이사회는 최근 '인선위원회(nomination committee)'를 구성하고 본격적으로 차기 행장 인선 절차에 돌입했다. 인선위원회는 총 3명으로 구성됐으며 정광진 이사장이 위원장을 맡고 이상영·윤석원 이사가 위원으로 참여하는 것으로 전해졌다.

태평양은행은 조 행장이 내부 승진을 통해 장정찬 초대 행장의 뒤를 이은 바 있어 인선위원회 구성은 처음이다. 인선위원회는 차기 행장 인선은 물론 향후 이사 영입 업무도 담당할 것으로 알려졌다.

조 행장이 퇴임 의사를 밝힌 이후 이사회는 줄곧 '내부승진'과 '외부영입' 카드를 두고 고민해 온 것으로 알려졌다. 은행 안팎에선 내부승진이라면 헨리 김 전무, 영입으로 결정되면 유재환 전 윌셔은행장을 유력한 후보로 꼽고 있다.



김 전무는 은행 창립멤버로 은행을 위해 헌신해 온 점이 부각되고 있다. 또한 현재의 은행 상황을 누구보다 잘 알고 있다는 점에서 지지를 받고 있다. 이에 반해 성장과 변화를 주장하는 일부 이사는 유 전 행장을 선호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나스닥 상장을 추진 중인 상황에서 상장 은행 행장과 인수합병(M&A) 경험이 풍부한 유 전 행장이 필요하다는 것이다. 유 전 행장은 뱅크오브호프 컨설턴트 계약 기간도 조만간 만료된다.

이와 관련 정 이사장은 "이제 막 위원회를 조직했을 뿐이다. 아직까지 1차 미팅도 하지 않았다"며 "아직 시간적 여유가 있는 만큼 앞으로 미팅을 통해 후보군을 2~3명으로 압축하는 등 차근차근 논의해 갈 것"이라고 신중한 반응을 보였다.

이어 정 이사장은 "차기 행장 인선과 관련 이런저런 얘기들이 있지만 조 행장 본인이 사의를 표명한 것이지 이사회나 은행에서 계약을 종료하고자 한 게 아닌 만큼 조 행장의 연임 가능성도 완전히 배제할 수 없다"면서 "모든 가능성을 열어두고 협의해 나가면서 은행에 최대한 이익이 되는 방향으로 결정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한편, 은행권에서는 한국에 체류 중인 윤 이사가 돌아오는 6월 말 또는 7월 초부터 본격적인 행장 인선 논의가 시작될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진성철 기자 jin.sungcheol@koreadaily.com



Log in to Twitter or Facebook account to connect
with the Korea JoongAng Daily
help-image Social comment?
lock icon

To write comments, please log in to one of the accounts.

Standards Board Policy (0/250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