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별 뉴스를 확인하세요.

많이 본 뉴스

광고닫기

기사공유

  • 페이스북
  • 트위터
  • 카카오톡
  • 카카오스토리
  • 네이버
  • 공유

항산화 성분 녹차의 60배 '카카오닙스'

그리스어로 '신들의 음식'
단백질 식품과 최고의 궁합

최근 가공되지 않은 로우(Raw) 푸드가 새로운 트렌드로 자리하면서 세계적인 건강 식품으로 떠오른 '카카오닙스'. 아로니아 강황 등과 함께 세계 3대 항산화 푸드로 항산화 성분인 '카테킨'이 다량 함유돼 특히 중년층에 큰 관심을 모으고 있다.

그리스어로 '신들의 음식'이라 불리는 카카오닙스는 카카오 열매를 발효 건조 로스팅한 후에 껍질을 제거하고 적당한 크기로 분쇄한 것으로 초콜릿의 핵심 성분이다. 흔히 '다크 초콜릿'일수록 건강에 좋다는 정보는 바로 이 카카아닙스의 함량이 많고 다른 첨가물이 적을수록 효능이 크다는 것을 이른다.

카카오닙스의 폴리페놀 성분인 카테킨은 녹차보다도 60배나 많이 함유돼 있어 체내 독소를 제거해 다이어트나 성인병에 효과적이고 기억력과 집중력도 강화시켜 준다.

또한 세로토닌 같은 행복호르몬 분비를 촉진시켜 우울증 개선에도 한 몫을 한다. 식이섬유도 풍부해 장운동에도 좋다. 하지만 과량 섭취는 특히 주의해야 한다. 카페인이 있어 불안증이나 수면장애를 유발할 수 있어서 하루에 2스푼 정도 약 15~20g 정도만 섭취한다.

카카오닙스는 특유의 떫은 맛과 신 맛 때문에 거부감을 느낄 수 있으므로 달콤한 과일이나 베이킹에 넣어 먹으면 부담없이 먹을 수 있다. 생수에 우려 차로 마시거나 요거트 샐러드의 토핑으로 넣으면 오독오독 씹히는 맛이 별미다. 카카오닙스를 넣어 영양바로도 즐길 수 있다. 카카오닙스 2작은술 오트밀 2큰술 아몬드 호박씨 등 견과류를 넣어 섞어준 다음 야콘시럽이나 메이플시럽 1큰술을 넣고 프라이팬에 볶아준다. 한 김 식혀 굳힌 후 적당한 크기로 자른다. 우유와 함께 섭취하면 흡수율이 2배로 증가해 지방 축적 감소에 더욱 효과적이다. 우유나 두유 두부 등을 넣어 믹서에 갈면 단백질이 풍부한 아침 대용 셰이크가 된다.

다이어트 도시락으로 '카카오닙스 주먹밥'도 아이디어 레시피. 닭가슴살을 잘게 찢고 현미밥 반 공기에 후춧가루를 살짝 뿌린 다음 카카오닙스 한 작은술을 넣어 주먹밥을 만든다. 카카오닙스는 단백질이 많은 식품과 함께 먹으면 내장지방을 녹여주는 카테킨 흡수율이 높아진다. 카카오닙스를 차로 마실 때는 물을 끓일 때 한 스푼 정도 넣고 끓이거나 따뜻한 물에 우려내어 마신다. 카카오닙스는 아마존이나 유기농 매장에서 구입할 수 있다.


이은선 객원기자



Log in to Twitter or Facebook account to connect
with the Korea JoongAng Daily
help-image Social comment?
lock icon

To write comments, please log in to one of the accounts.

Standards Board Policy (0/250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