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어필터' 2년 주기 교체를…먼지가 엔진 생명 결정
주기적 자가점검 필요
에어필터는 엔진으로 들어가는 공기를 깨끗하게 하는 용도이며 내부 엔진 부품에 악영향을 줄 수도 있는 미세입자를 걸러낸다.
시간이 가면서 필터는 더러워지거나 막혀서 공기 흐름을 막을 수 있다. 단순히 도시와 프리웨이, 길위의 먼지를 생각하면 쉽게 더러워질 필터의 색이 연상된다.
많은 차 회사들은 차를 대도시나 먼지가 많은 지역에서 운전할 경우 에어 필터를 적어도 2년에 한번은 교체하라고 권장한다.
공기 흐름을 방해하는 더러운 필터는 가속을 느리게 하는 주범이다. 이는 엔진에 충분한 공기가 공급이 되지 않기 때문이다.
환경보호국(EPA) 테스트 결과 막힌 필터는 연비에 악영향을 주기 보다는 가속에 더 나쁜 영향을 준다고 한다.
에어 필터 교체 주기를 마일로 보면, 셰비 엔진은 45,000마일, 포드는 3만마일, 현대는 3만마일이지만 심한 주행 상황에서는 15,000마일로 알려져있다.
심한 상황이란 더운 기후에 길이 많이 막히는 지역, 비포장이나 먼지가 많은 도로에서 자주 운전하는 것을 말한다.
필터를 언제 교체해야 할지 아는 간단한 방법은 바깥 공기가 들어가는 필터의 부분이 검게 변한 경우다. 대부분 엔진에서 에어 필터는 손 닿기 쉬운 부분에 있다. 더 쉬운 방법은 엔진 오일을 교체할 때마다 필터도 점검해달라고 요청하는 것이다.
with the Korea JoongAng Daily
To write comments, please log in to one of the accounts.
Standards Board Policy (0/250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