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별 뉴스를 확인하세요.

많이 본 뉴스

광고닫기

기사공유

  • 페이스북
  • 트위터
  • 카카오톡
  • 카카오스토리
  • 네이버
  • 공유

[부동산가이드] 집을 잘 팔기 위한 조언

김현숙 / 뉴스타 부동산 명예 부사장

바이어에게 좋은 인상을 주는 것은 필수
집 안팎 청소하고 업그레이드도 도움돼


겨우내 뜸했던 부동산 시장이 봄꽃이 피듯 매물도 제법 늘고 바이어들의 주택 구입 문의가 부쩍 늘었다.

4월 들어 셀러들의 판매 문의가 쇄도하고 있다. 이들의 한결같은 질문은 이른 시간 내에 좋은 가격을 받기 위해 본인들이 무엇을 해야 하느냐는 것이었다. 답은 아주 간단하다. 주택을 보기 좋게 하면 빨리 그리고 높은 가격에 팔 수 있다. '보기에 좋은 떡이 먹기도 좋다'라고 하지 않던가.

구체적으로 알아보자. 먼저, 가장 신경 써야 할 부분은 바닥과 벽이다. 바닥과 벽이 깨끗하면 주택이 전체적으로 깨끗하고 새것처럼 보인다. 집이 오래되었다 해도 새 카펫과 새 페인트 칠은 바이어들로 하여금 그 집이 새것인 양 좋은 인상을 갖게 한다. 가장 저렴한 비용으로 가장 높은 효과를 볼 수 있다.

외벽 등을 새로 페인트 칠을 하기에는 비용도 많이 들고 주택을 파는 입장에서 주택 외관을 새로 페인트 칠하는 것이 낭비 같다는 생각을 할 수 있다. 이럴 때에는 페인트를 새로 칠하기보다는 파워워시(Power Wash)를 하는 것이 더 좋다.

흙먼지, 거미줄, 새똥 등 주택 외관이 더러워서 미관상 보기 좋지 않을 때 압력이 센 물로 청소를 하면 비교적 저렴한 비용으로 주택을 더 산뜻하게 보이게 하여 첫 인상을 좋게 할 수 있다.

둘째, 주택을 더 크게 보이게 하는 일이다. 자질구레한 살림살이를 치워 놓아서 바이어가 집을 볼 때 거치적거리지 않게 한다. 또한, 페인트 컬러도 되도록 밝은 색으로 칠하고 어두운 커튼은 제거하는 것이 좋다. 그리고 만약에 전기를 아끼기 위해서 낮은 조도의 절약형 전구를 사용했다면 주택을 내놓을 때는 조도가 높은 LED같은 밝은 전구로 교체하여 주택이 더 밝고 넓어 보이도록 한다.

셋째, 주택에 배인 나쁜 냄새를 제거하는 일이다. 음식이나 담배 냄새뿐 아니라 개나 고양이 등 애완동물 냄새도 모든 셀러의 고민거리다. 냄새가 나는 부위를 흰색 식초와 물을 섞은 다음 카펫에 뿌려서 닦아낸다.

이후 베이킹소다를 뿌리고 말린다. 그런 다음 3% 미만 과산화수소수 한 컵과 티스푼의 디시워시 세제를 섞은 것을 스프레이 해서 냄새 나는 것을 제거한다. 만약 계속해서 냄새가 없어지지 않는다면, 새 페인트나 새 카펫으로 교체하거나 샴푸를 해서 냄새를 제거한다. 어쨌든 주택을 시장에 내놓을 때에는 냄새가 많이 나는 음식이나 요리는 삼가는 것이 좋다.

그리고 약간의 재정으로 주택을 업그레이드하려 한다면 다른데 보다 부엌을 손본다. 수천 달러를 들여 카운터 탑이나 캐비넷을 전부 교체하지 말고 기존 캐비닛을 페인트 칠하고 오래된 경첩이나 문고리 등을 새것으로 바꾼다.

그리고 물이 새는 수도꼭지 정도만 바꿔도 부엌이 확실히 좋아진다. 만약 투자 여력이 더 있다면, 디시 워시나 오븐 정도를 스테인리스로 바꾼다면 저렴하게 돈을 들이고도 좋은 효과를 볼 수 있다. 즉 깨끗하고 산뜻한 부엌은 전체 주택에 대한 좋은 인상을 주고 높은 가격을 받을 수 있는 기회가 그만큼 높아진다. 어렵고 빠듯한 살림살이에서 지혜롭게 약간의 비용을 들여 가장 빠르게 좋은 가격에 집을 팔기를 바란다.

▶문의:(661)313-0977


Log in to Twitter or Facebook account to connect
with the Korea JoongAng Daily
help-image Social comment?
lock icon

To write comments, please log in to one of the accounts.

Standards Board Policy (0/250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