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별 뉴스를 확인하세요.

많이 본 뉴스

광고닫기

기사공유

  • 페이스북
  • 트위터
  • 카카오톡
  • 카카오스토리
  • 네이버
  • 공유

'착한 도우미' 아스피린…진통ㆍ해열 말고 리더스 다이제스트가 소개한 다용도 효능

옷에 남은 땀 자국 제거
화병 속 꽃은 싱싱하게
여드름 치료ㆍ굳은살 제거
비듬 제거 효과도 탁월

진통제 아스피린이 심장병을 예방한다는 사실은 잘 알려져 있다. 하지만 아스피린이 이외에도 일상생활의 구석구석에서 매우 유용한 도우미라는 사실은 잘 알려져 있지 않다.

리더스 다이제스는 '아스피린은 옷의 땀자국을 제거해 줄 뿐 아니라 정원 식물이나 화병의 꽃을 싱싱하게 유지해 주고 여드름 치료에도 효과가 있는 만능 도우미'라며 약장 속의 아스피린을 꺼내 잘 활용할 것을 조언한다.

'리더스 다이제스트'가 전해주는 아스피린 활용법을 소개한다.

▶차 배터리 반짝 생명

배터리가 완전히 죽어 차 시동을 걸지 못하는 황당함은 많은 사람이 경험했을 것이다. 주변에 점프를 도와줄 사람도 없고. 어쩌나? 이럴 때 구원투수처럼 사용할 수 있는 것이 바로 아스피린. 차 푸드를 열고 배터리에 아스피린 2알을 넣으면 놀랍게도 배터리가 살아나 시동을 걸 수 있다. 아스피린에 함유된 아세틸살리실산이 배터리의 황산과 화합, 차 시동을 한번 걸 정도로 배터리 기능을 살려낸다. 물론 시동이 걸린 후에는 곧 서비스를 받아야 한다.

▶땀 자국 제거

흰 셔츠에 묻은 땀자국은 쉽게 지워지지 않아 좋은 드레스 셔츠를 버려야 할 때가 많다. 이때도 아스피린은 명약. 따뜻한 물 반 컵에 아스피린 두 알을 넣은 후 옷의 땀 자국이 묻은 부분을 2~3시간 정도 담가놓으면 누리끼리 변한 부분이 깨끗해 진다.

▶달걀 얼룩 제거

옷에 달걀을 떨어뜨렸다면 그 부위를 미지근한 물(뜨거운 물은 달걀 얼룩을 오히려 더 굳게 한다)을 묻힌 스폰지로 닦아낸 후 아스피린과 타타르 크림을 섞어 연고로 만들어 그 부위에 바르고 30분 정도 후 세척하면 말끔하게 제거된다.

▶헤어 컬러 보존

수영 후 염색한 머리가 변색, 울상 짓는 여성들에게 굿 뉴스. 따뜻한 한 컵의 물에 6~8정의 아스피린을 넣어 머리에 골고루 비빈 후 10~15분 정도 놓아두면 염색된 컬러가 그대로 살아난다.

▶여드름 치료

여드름도 아스피린 한 알로 다스릴 수 있다. 아스피린 한 알을 가루로 만든 후 물로 개어 여드름 부위에 바르고 몇분 후 닦아낼 것. 놀랄 정도의 효과를 볼 수 있다. 정도가 심할 경우엔 몇 번 지속적으로 발라도 된다.

▶굳은 살 제거

발에 딱딱하게 자리 잡은 굳은살을 부드럽게 해주는 데 아스피린은 큰 효능을 나타낸다. 아스피린 5~6정을 파우더로 만든 후 티스푼 반의 레몬 주스와 약간의 물을 섞어 굳은살 부위에 넉넉하게 바른다. 그 부위를 따뜻한 물에 적신 타올와 비닐 봉지로 감싸 10분 정도 놓아둘 것. 이후 각질 제거하는 돌 등으로 슬슬 문지르면 말끔하게 제거된다.

▶비듬 치료

샴푸로 잘 제거되지 않는 비듬은 아스피린으로 해결할 수 있다. 아스피린 2정을 가루로 만든 후 샴푸에 섞어 머리에 바르고 1~2분 정도 있다 감는다. 이후 다시 한번 샴푸를 하면 비듬 문제 완전 정복.

▶벌레에 물렸을 때

벌레에 물리거나 벌에 쏘였을 때 물린 부위에 물을 바르고 아스피린으로 비비면 곧 진정된다. 그러나 벌의 독침에 앨러지가 있어 호흡이 가빠지는 등 이상 증세가 있으면 아스피린 응급조치가 아니라 곧 병원을 찾아야 한다.

▶꽃 싱싱 유지

아스피린 한 알을 잘게 부숴 꽃병의 물에 넣은 후 화초를 꼽아 놓으면 오랫동안 꽃을 싱싱하게 유지할 수 있다.

▶가든 식물에 영양소

가든의 식물에도 아스피린은 영양분이 된다. 그러나 많은 양을 주면 오히려 해가 되기 때문에 주위가 필요하다. 적당한 양은 물 1리터에 아스피린 한 알이나 반개 정도.

------------------------------------------------------------------------------

◇ 아스피린은

아세틸살리실산(acetylsalicylic acidㆍASA)으로 불리는 살리실산염 의약품. 진통제, 해열제로 쓰인다.

아스피린은 프로트롬빈 생성 억제를 통한 혈소판 제거 반응으로 항응고 작용을 하여 혈전을 예방할 수 있다. 이 때문에 급성 심장마비 혹은 혈전 용해에도 사용한다. 심혈관 질환이나 심장마비 예방약으로 장기간 사용되기도 한다. 일반 정제는 한 알에 325mg, 저 용량은 100mg인데 베이비 아스피린으로 불리는 정제는 일반적으로 81mg이다. 아스피린은 바이엘사의 상표명이지만, 몇몇 나라에서는 아스피린을 아세틸살리실산이라는 물질명으로 부르기도 한다.


유이나 객원기자



Log in to Twitter or Facebook account to connect
with the Korea JoongAng Daily
help-image Social comment?
lock icon

To write comments, please log in to one of the accounts.

Standards Board Policy (0/250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