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별 뉴스를 확인하세요.

많이 본 뉴스

광고닫기

기사공유

  • 페이스북
  • 트위터
  • 카카오톡
  • 카카오스토리
  • 네이버
  • 공유

면역력 증강 및 항암에 도움을 주는 NK세포 [ASK미국 건강-닉 김 건강 컨설턴트]

닉 김 / 건강 컨설턴트

▶문= NK세포가 면역세포 중에서 가장 중요한 세포라고 들었는데, 어떤 역할을 하는 것이죠? 그리고 어떻게 하면 NK세포를 활성화시킬 수 있나요?

▶답= NK세포는 영어로 Natural Killer 세포의 약자입니다. NK세포는 면역을 담당하는 백혈구의 일종으로, 간과 골수에서 성숙합니다. '자연살해세포'라고도 하는데, 그 이유는 최전방에서 암을 직접적으로 공격하는 세포이기 때문입니다.

바이러스에 감염된 세포나 암세포는 세포 표면에 특정 단백질이 적어지는 등 이상이 생기는데, NK세포는 이러한 이상을 감지한다고 합니다. 먼저 NK세포가 비정상세포를 인지하게 되면, 퍼포린(Perforin)을 세포막에 뿌려 세포막을 녹임으로써 세포막에 구멍을 냅니다.

그 후, 그랜자임(Granzymes)을 세포막 내에 뿌리고, 세포질을 해체시키게 되면, 아포토시스 (암세포 자살)가 유도되면서 세포가 사멸되거나, 세포 내부에 물과 염분을 주입해서 네크로시스(암세포 괴사)를 일으키게 됩니다.

NK세포는 암세포의 발생과 증식, 전이를 막는다는 것 외에도 암이 재발하는데 가장 중요한 역할을 하는 암 줄기세포를 효과적으로 제어할 수 있다는 것도 밝혀지고 있어서, 학계에서는 항암치료를 계속 연구하고 있습니다. 이미 백혈병과 다발성골수종 등을 치료가 진행되고 있는 것으로 보고되고 있습니다.

NK세포의 수도 중요하겠지만, 더 중요한 것은 NK세포의 활성도로 알려져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100pg/ml이하로 수치가 나오게 되면 NK세포를 저해하는 질환이 있는 것으로 의심이 되고, 100-500pg/ml 라면 면역력이 낮다고 볼 수 있고, 건강한 상태라면 500pg/ml이상의 활성도 수치가 나오는 것이 정상이라고 합니다.

NK세포를 활성화 시키는 방법으로는 가장 손쉽게 운동, 스트레스관리, 웃음요법, 삼림욕, 항산화 음식섭취, 충분한 수면 등이 있습니다. 하지만, 이미 암이나 질환이 발생한 상태라면, 일반적인 방법으로 면역력을 올리기가 어렵기 때문에, 면역력을 단기에 끌어 올릴 수 있는 보조식품을 병행하는 것도 필요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항암 보조식품인 각종 버섯류, 인삼류, 후코이단, AHCC등의 병용을 통해서 NK세포 활성을 높힐 수 있다면 병원치료를 하면서도 환자의 면역력이 유지되어, 치료의 효과를 높히는데 도움이 될 수 있겠습니다.

▶문의: (888) 761-1188


Log in to Twitter or Facebook account to connect
with the Korea JoongAng Daily
help-image Social comment?
lock icon

To write comments, please log in to one of the accounts.

Standards Board Policy (0/250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