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별 뉴스를 확인하세요.

많이 본 뉴스

광고닫기

기사공유

  • 페이스북
  • 트위터
  • 카카오톡
  • 카카오스토리
  • 네이버
  • 공유

베이비부머와 밀레니얼 덕에 리모델링붐 계속된다

베이비부머, 향후 10년 개조 지출 33% 증가 예상
에너지효율·환경지속가능성·주택자동화도 영향
주택판매 위해 사이딩·나무마루·지붕 교체 중점


주택소유주들이 리모델링에 더 많은 돈을 쓰고 있다.

하버드 주택연구센터(Harvard Joint Center for Housing Studies)가 리모델링 시장이 지속적으로 성장할 것으로 예상하는 가운데 리모델링하는 주택소유주들은 두 분류로 나뉜다. 살고 있는 주택에서 노년을 보내려는 베이비부머 주택소유주들과 꾸준한 주택가격 상승에 따라 판매를 목적으로 리모델링을 하는 주택소유주들이다. 부동산 시장이 뜨거운 지금 주택판매를 위해 리모델링을 계획한다면 어떤 부분을 집중적으로 개조해야 하는지 소개한다.

◆리모델링 시장 성장



주택소유주 및 임대 주택소유주의 개조 및 수리 지출을 포함한 주거용 리모델링 시장은 사상 최고치인 3400억 달러로 급상승했다. 이는 2007년 최고치를 능가한 것이다.

하버드 주택연구센터가 발표한 인구변화 및 리모델링 전망에 따르면 주택 리모델링 프로젝트에 대한 지출은 2025년까지 꾸준히 증가할 것으로 예상된다.

베이비부머 주택소유주들은 살고 있는 주택에서 노년을 보낼 수 있도록 향후 몇 년 동안 지출의 대부분을 개조에 쓸 것으로 보인다. 보고서는 55세 이상 주택소유주들의 리모델링 지출은 향후 10년 동안 거의 33%까지 증가할 것으로 예상했다.

젊은 밀레니얼세대들은 상대적으로 가격이 낮지만 개조가 필요한 오래된 주택을 구입하고 있어 향후 10년 동안 더 많은 리모델링 프로젝트를 시도할 것으로 예상된다.

최근 전국 주택 가격이 충분히 오름에 따라 주택소유주의 가계수입과 기존 주택판매가 모두 상승한 것도 주택 리모델링 시장을 지속적으로 성장시키는데 영향을 주고 있다. 주택가격 상승은 주택소유주들이 주택에 재투자하도록 용기를 주고 있다. 또한, 에너지 효율, 환경지속가능성, 주택자동화 및 건강한 주택이 주택시장 트렌드를 이끌면서 주택 리모델링 시장 성장을 촉진하고 있다.

◆주택판매 위한 리모델링 아이디어

주택소유주가 집을 팔기로 결정하면 높은 판매 수익을 얻는데 집중한다.

바이어들이 주택 매물을 볼 때 눈여겨보는 공간이 주방과 욕실이지만 판매를 결정하는 절대적인 요소는 아니다. 일반적으로 주방은 주택판매에서 75-80%를 회수하는 것으로 알려졌지만 전국리모델링산업협회(NARI) 2015년 자료에 따르면 투자회수율은 실제로 65%였다. 주택소유주들이 판매 전 개조 목록을 만들 때 몇 가지 고려해야 할 것이 있다.

▶새 비닐 사이딩으로 업그레이드

주택 매물을 광고할 때 주택외관을 향상시키는 개조는 바이어들의 시선을 끌 수 있는 좋은 요소다. 새 비닐 사이딩, 특히 오래된 사이딩의 손상을 개선하는 작업을 하는 경우 비용이 적게 들면서 효과적이다.

전국리모델링산업협회 보고서에 따르면 오래된 사이딩을 새 것으로 교체하는 경우 평균 1만2000달러 정도가 들며 주택판매시 투자회수율이 83%다.

새로운 사이딩은 바이어들에게 커브어필을 높여 주택을 매력적으로 보이게 한다.

▶커브 어필에 중점

바이어에게 주택에 대한 첫 인상은 매우 중요하다. 주택 매물 광고사진 혹은 오픈하우스 때 주택에 대한 첫인상 역할을 하는 커브어필이 높을수록 바이어들이 구입에 대한 긍정적인 생각을 가지고 주택 안을 둘러보게 된다. 커브어필을 높이는 아이디어에는 창문, 현관문, 차고문, 사이딩 및 조경 업그레이드가 포함된다. 주택외관 개조에서 가장 큰 영향을 미치는 것은 차고문 업그레이드로 바이어가 주택외관을 볼 때 20-40%의 비중을 차지한다. 차고문은 큰 비용을 들이거나 큰 공사를 하지 않고 주택외관을 업그레이드하는 가장 합리적인 개조다. 차고문은 목재, 강철 등 다양한 재료 및 타입으로 바꿀 수 있다. 차고문을 교체하면 단열효과를 높여 바이어가 에너지절약 및 유틸리티 비용을 줄이는데도 효과적이다. 업그레이드한 차고문과 비슷한 재료와 디자인으로 현관문도 맞춰 교체하면 커브어필 가치를 더욱 높일 수 있다.

▶새 나무마루 시공

2015년 NARI 보고서에 따르면 하드우드 마루를 설치하면 고객이 재판매에서 가장 큰 이익을 얻을 수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일반적으로 새 마루 시공 비용은 5500달러정도다. 새 나무마루 설치 투자회수율은 91%다.

새 나무마루 시공이 합리적인 투자이기도 하지만 무엇보다 집안 분위기를 클래식하고 고급스럽게 만들고 바이어들에게 공간이 크고 안정되게 느끼게 한다.

이미 바닥이 하드우드라면 판매 전 리피니싱을 하는 것이 좋다. 하드우드처럼 보이게 하는 엔지니어드 우드 제품에는 포름알데히드가 포함되어 있으므로 잘 선택하도록 한다.

▶지붕 업그레이드

주택판매에서 투자회수율이 좋은 부분 중 하나가 새 지붕이다. 지붕 업그레이드는 주택판매 가격을 전국 평균 1만2000달러 인상시킨다. 투자회수율은 62.9%다.

지붕을 업그레이드했다면 주택판매할 때 바이어에게 여러 가지 장점을 어필하는 것도 좋다. 커브어필은 물론 아스팔트 지붕 같이 특정 재료의 경우 워런티 기간이 50년이라는 것도 상기시킨다.

또한, 새 지붕은 향후 에너지 효율을 높이고 태양열을 반사해 유틸리티 비용도 절약되는 것을 강조한다.


이은영 객원기자



Log in to Twitter or Facebook account to connect
with the Korea JoongAng Daily
help-image Social comment?
lock icon

To write comments, please log in to one of the accounts.

Standards Board Policy (0/250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