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별 뉴스를 확인하세요.

많이 본 뉴스

광고닫기

기사공유

  • 페이스북
  • 트위터
  • 카카오톡
  • 카카오스토리
  • 네이버
  • 공유

백만장자는 운동·대화 즐기는 '새벽형 인간'

성공한 사람들 9가지 습관
자수성가 233명 인터뷰 결과
매일 30분 이상 자기계발

유명 재정전문가인 톰 콜리는 자수성가해 부를 이룬 233명의 백만장자를 인터뷰, '습관을 바꾸면 삶이 바뀐다(Change Your Habits, Change Your Life)'라는 책을 지난해 출간해 화제를 모았다.

CNBC는 베스트셀러에 오른 이 책을 토대로 성공한 사람들의 9가지 습관을 소개했다.

1. 일찍 일어난다

콜리가 인터뷰한 백만장자의 절반 이상은 새벽형 인간이다. 그들은 보통 업무를 시작하기 3시간 전에 일어나서 하루를 계획하고 운동을 하거나 신문을 읽는다. 그는 저서에서 "5시에 일어나는 것은 당신이 당신의 삶을 컨트롤할 수 있도록 한다. 이는 당신에게 성공에 대한 확신을 줄 것"이라고 말했다.



2. 독서를 즐긴다

빌 게이츠는 독서를 많이 하는 것으로 유명하다. 다른 백만장자들도 비슷하다. 콜리가 인터뷰한 88%는 매일 최소 30분 이상은 자신을 계발하는 데 사용한다. 그리고 계발 수단으로는 독서가 가장 많다. 백만장자들이 주로 읽는 책은 인물에 대한 이야기나 역사, 자기계발서 등이었다.

3. 생각하는 시간을 갖는다

대부분의 백만장자들은 깊히 생각하는 습관을 가지고 있다. 특히 조용한 아침 시간에 생각하는 경우가 많으며, 매일 적어도 15분 이상 생각하는 시간을 갖고 있는 것으로 타났다.

4. 매일 운동한다

인터뷰에 응한 백만장자의 76%는 매일 최소 30분 이상 운동을 하고 있다고 응답했다. 콜리는 규칙적인 운동은 단순히 몸만 건강하게 하는 것이 아니라 삶에 대한 자신감을 갖게 하고 생산성을 높인다고 설명했다.

5. 많은 대화를 나눈다

백만장자들은 많은 사람들과 얘기하는 것을 즐겨하며 네트워크 형성에도 적극적이다. 다른 사람들과 의견을 나누는 것은 자신에게 동기를 부여하는 데도 도움이 되며, 이 과정에서 많은 아이디어도 얻을 수 있다.

6. 명확한 목표를 세운다

대부분 명확한 목표를 갖고 있으며, 이 목표를 이루기 위한 구체적인 계획을 세운다. 이들은 매일 이뤄야 하는 목표, 장기적인 목표 등을 구체적으로 만들며, 정기적으로 달성 여부를 체크하고 문제가 있으면 대안을 만든다.

7. 충분히 잔다

성공한 사람들은 잠을 충분히 자는 것으로 나타났다. 콜리가 인터뷰한 백만장자들의 89%는 매일 7~8시간을 자는 것으로 나타났다. 콜리는 "충분한 잠은 성공에 있어 매우 중요한 요소"라며 "잘 쉬는 것은 생산성을 높이고 스트레스 해소에도 큰 도움이 된다"고 전했다.

8. 다양한 소득원을 만든다

한 소득원에만 집착하는 것이 아니라 끊임없이 새로운 소득원을 발굴하기 위해 노력한다. 특히 다양한 소득원은 경제가 어려운 시기에 견딜 수 있는 중요한 원천이 된다.

9. 시간을 낭비하지 않는다

시간을 낭비하는 것을 매우 싫어한다. 낭비되는 시간은 영원히 회복할 수 없기 때문이다. 따라서 백만장자들은 시간을 최대한 효율적으로 쓰기 위해 끊임없이 노력한다.


김현우 기자 kim.hyunwoo@koreadaily.com



Log in to Twitter or Facebook account to connect
with the Korea JoongAng Daily
help-image Social comment?
lock icon

To write comments, please log in to one of the accounts.

Standards Board Policy (0/250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