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별 뉴스를 확인하세요.

많이 본 뉴스

광고닫기

기사공유

  • 페이스북
  • 트위터
  • 카카오톡
  • 카카오스토리
  • 네이버
  • 공유

[재정설계] 개인과 회사의 절세전략

제임스 최 / 아피스 파이낸셜 대표

IRA 이용하면 면세혜택과 투자효과 있어
기업은 캡티브인슈런스플랜 활용 효과적


몇 해전 흥행을 거뒀던 영화 '광해, 왕이 된 남자'에 세금에 대한 얘기가 나온다. 당시 임진왜란 이후 백성을 괴롭히던 것은 왜적이 아니라 세금이다. 그래서 광해군은 백성들을 구제하기 위해 대동법을 시행한다. 이전에는 공납이라 하여 지역 특산물을 내는 세금인데 사람 1인당 부과하는 형식이다.

오늘날로 따지면 주민세와 비슷하다. 반면에 대동법은 갖고 있는 땅에 비례해 쌀로 세금을 내게 했다. 이것은 오늘날 재산세라 할 수 있다. 당시에 쌀이 대표적 소득원이었다는 것을 감안하면 지금의 소득세와도 성격이 비슷하다. 쉽게 말해 땅 열 마지기 가진 이에게 쌀 열 섬을 받고, 땅 한 마지기 가진 이에게 쌀 한 섬을 받는 형식이다.

그래서 광해군이 시행한 대동법은 가진 것에 비례해 세금을 내는 제도, 즉 비례세였다. 하지만, 오늘날 세금은 누진세다. 열 마지기의 땅에서 쌀 열 섬을 받는 게 아니라 스무 섬을 받는 형식이다.



실제로 연봉이 3만 달러인 사람보다 30만 달러인 사람이 더 높은 세율로 세금을 내는 방식이다.

자본주의에서 빈부격차가 더 커지면서 세금으로 이를 완충시켜야 할 필요가 커진 탓에 누진세를 적용하지만 실제로 그렇게 고소득자가 더 높은 세율로 세금을 내느냐 하면 그건 또 아니다.

오히려 부유한 사람들의 종합 세율은 일반 중산층에 비해 훨씬 낮다는 게 공공연한 사실이다. 예를 들어 애플의 경우 네바다주의 법인세가 0%라는 것을 이용해 네바다주에 자회사를 세우고 회계기능을 이곳으로 집중시켜 엄청난 절세 효과를 보고 있다. 아일랜드, 룩셈부르크, 버진아일랜드에 자회사를 설립해서도 세금을 줄이고 있다.

애플의 경우 이 같은 방법을 통해 미국 기업들의 평균 세율이 24%인 것과 비교해 9.8%만 세금을 내는 엄청난 혜택을 보고 있다. 이는 애플뿐 아니라, 구글, 아마존, 스타벅스, 마이크로소프트 등의 다국적기업도 같은 혜택을 누리고 있다.

이뿐이 아니다 '오마하의 현인'이라 불리는 투자의 귀재, '워렌 버핏'도 50%가 넘는 소득세 대신 투자소득세로 20%만을 납세하여 '버핏세'란 신조어를 만들기도 했다. 결국, 합법적인 절세방법으로 기업이든 개인이든 큰 혜택을 보고 있는 것이다.

하지만 이같은 절세가 비단 유명한 자산가나 글로벌 기업에만 해당되는 게 아니다. 개인이나 어느 정도 비즈니스를 운용하는 사업자라면 충분히 똑똑한 절세전략으로 세울 수 있다.

그렇다면 개인이 할 수 있는, 꼭 필요한 절세전략은 뭐가 있을까? 세금보고 시즌이 다가온 만큼 더욱 세심하게 살펴보자.

개인세금보고를 하는 경우라면 개인은퇴연금계좌인 T. IRA를 통해 세금공제혜택도 받으면서 은퇴자금도 준비를 하면 일석이조의 효과를 볼 수 있다.

부부의 나이가 만 49세라면 2016년도 소득에 대한 세금보고 시 각각 5500달러까지의 세금공제 혜택을 받을 수 있다. 만50세 이상이라면 6500달러까지 세금공제혜택을 받는다. 자영업자나 사업자라면 SEP을 통해 5만3000달러까지도 세금공제 혜택이 가능하다.

현재 올해도 지난해에 이어 지속적으로 사업이 상승세에 있다면 미리 전문가와 상담을 통해 절세재정을 준비하는 것이 세금폭탄을 피하는 방법이다. 개인 혹은 사업체가 연20만 달러 이상의 수입이 발생해 세금폭탄의 고민이 있는 경우라면 디파인베니핏플랜(Traditional Defined Benefit Plan)을 이용해서 적게는 10만 달러에서 수십만 달러까지 세금공제혜택을 받을 수 있다.

사업체형태는 개인회사를 비롯, C-코퍼레이션, S-코퍼레이션, LLC등이 모두 포함된다. 직원수가 적으면서 수입이 높은 사업자나 의사, 무역업, 부동산업, 카이로프랙터 등 전문직이나 개인사업자라면 플랜셋업이 간단해 특히 고려해 볼만 하다.

이 밖에도 올해부터는 캡티브인슈런스플랜(Captive Insurance Plan)의 경우, 세금공제액수가 종전의 120만 달러에서 230만 달러로 증가했다.

따라서 비즈니스가 어느 정도 큰 규모라면 캡티브인슈런스플랜을 통해 절세혜택은 물론 자산증식의 효과까지 누릴 수 있다.

▶문의:(213)272-1780


Log in to Twitter or Facebook account to connect
with the Korea JoongAng Daily
help-image Social comment?
lock icon

To write comments, please log in to one of the accounts.

Standards Board Policy (0/250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