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별 뉴스를 확인하세요.

많이 본 뉴스

광고닫기

기사공유

  • 페이스북
  • 트위터
  • 카카오톡
  • 카카오스토리
  • 네이버
  • 공유

차고 문 교체…안전·투자회수율 모두 만족

고장 나면 생명 위협 및 심각한 부상 초래
투자회수율 84%로 인기 개조 프로젝트

우수가 지나가고 봄이 다가오고 있다. 봄방학이 시작되는 3월부터 여행 시즌이 시작되면서 주택소유주들은 보안을 위해 낡은 창문을 교체하고 현관과 뒷문에 최신 잠금장치로 바꾸고 경보 시스템도 설치한다. 하지만, 집과 연결된 차고 문(garage door)은 신경 쓰지 않는다. 차고 문은 보안, 안전뿐만 아니라 주택의 커브어필을 위해서도 중요한 주택 개조 부분이다. 리모델링 잡지에 따르면 차고 문 교체는 주택판매 때 투자회수율이 84%로 현명한 투자다. 차고 문을 설치하는 것은 전기작업, 오래된 차고 문과 무거운 리프팅 제거 등 큰 작업이므로 전문가를 고용해야 한다. 차고 문으로 교체할 때 고려해야 할 사항을 소개한다.

◆교체 비용

차고 문 비용은 자재, 스타일, 모양, 크기에 따라 한 개 문 200달러부터 2개 이상 문은 최대 4000달러까지 든다. 오래된 차고 문 제거, 부속품 교체, 차고 문 외관 손질 등으로 추가 비용이 들 수 있다. 홈어드바이저가 7300개 차고 문 교체를 조사한 결과 주택소유주들은 차고 문 비용으로 평균 1063달러를 지급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직접 설치하면 돈을 절약할 수 있지만 다른 주택개조와 다르게 차고 문은 부상위험이 큰 작업이고 추후 수리 및 유지 비용이 추가될 수 있으므로 DIY 작업은 피하는 것이 좋다.

◆유형



차고 문 재료를 선택할 때 가장 먼저 고려해야할 것은 수명이다. 일반적으로 5-10년 정도 사용할 수 있는 차고 문을 찾아야 한다.

각 차고 문 재료는 4가지 등급으로 표시된다. 단층문(Single-layer doors)이 가장 저렴하지만 움푹 들어가거나 부서지기 쉽다. 반면 두꺼운 단열재로 만든 무거운 문은 가격이 비싸지만 저렴한 문보다 쉽게 마모되지 않는 것이 장점이다. 차고 문 타입은 다음과 같다.

▶주문식 목재(Custom wood)

삼나무(cedar), 솔송나무(hemlock), 혹은 마호가니(Mahogany)로 만든 단단한 나무로 만든 차고 문이다. 가격은 높지만 내구성이 뛰어나고 나무재질이 주는 자연의 아름다움으로 커브어필을 상승시키는 효과가 있다. 또한, 주택소유주 취향대로 디자인을 주문할 수 있다. 기후와 온도에 따라 더 많은 유지 및 보수가 필요하다. 16 X7 크기의 이중문 비용은 1200-4000 달러다.

▶인조 나무(Wood composite)

내구성이 있고 특별한 유지 및 보수가 필요없는 인조 나무 혼합재다. 천연재료와 다르게 습기 저항력이 있어 부패, 갈라짐, 수축, 균열을 일으키지 않는다. 16X7 크기의 이중문 비용은 1200-2200달러다.

▶스틸(Steel)

가장 많이 사용되는 차고 문 재료로 다양한 색상뿐만 아니라 단층, 비절연, 2인치 폴리우레탄 등 단열재 선택폭이 넓은 것이 장점이다. 16X7 크기의 이중문 비용은 750-3500 달러다.

▶알루미늄(Aluminum)

녹을 방지하는 알루미늄 재질은 습기가 많은 지역에서 선호하는 차고 문 재료로 잘 손상되지 않는다. 세련된 디자인을 원하면 유리 패널이 있는 디자인을 추천한다. 16X7 크기의 이중문 비용은 1500-2000달러다.

◆스타일

스윙아웃(Swing out) 차고 가운데에서 두개의 문이 열린다. 이 스타일은 차고 천정을 깨끗하게 유지한다.

스윙업(Swing-up) 바닥에서부터 천정으로 차고 문 전체를 끌어올린다.

롤업(Roll-up) 가장 인기있고 일반적인 차고 문 스타일로 리모트로 조작하기 쉽다.

슬라이딩(Sliding) 농장 문에서 처음 사용한 스타일로 트랙을 따라 두 개의 문이 열리고 닫힌다.

◆차고 문 오프너

대부분 차고 문은 전기 오프너로 작동된다. 현재 차고 문에 없다면 점검하고 설치하도록 한다. 리모트를 구입하고 오프너 작동을 위해 준비하는데 들어가는 비용은 100-400달러로 차고 문 교체시 오프너가 작동하면 오프너를 교체하지 않아도 된다.

◆고장

차고의 문이 고장 날 때 가족생명과 재산을 위협할 수 있다. 차고 문 무게는 사람과 애완동물 모두에게 치명적이다. 해마다 3만 명 이상의 사람들이 차고 문이 떨어지거나 차고 문 유리 깨짐 등 차고 문 고장으로 심각한 부상을 입고 있다. 차고 문 교체나 수리 견적을 받을 때는 무조건 저렴한 가격을 찾기보다 안전을 먼저 고려해야 한다.

차고 문은 모터의 회전력과 스프링에 저장된 힘으로 열리고 모터의 구동력과 문이 내려오면서 발생하는 문의 무게에 의해 닫힌다. 차고 문의 스프링 마모는 가장 일반적인 차고 문 고장이다. 스프링이 고장 나면 차고 문을 힘들게 올리고 심지어 심각한 부상으로 이어질 수 있지만 주택소유주들은 큰 문제를 삼지 않는다. 문에 두 개의 스프링이 있는 경우 한 개만 고장 나도 두 개 모두 교체해야 차고 문을 오래 사용할 수 있다.

기온은 차고 문 수명과 스프링 마모에 영향을 미친다. 기온이 올라갈수록 스프링 불균형이 더 심해질 수 있다. 여름 전 전문가에게 스프링을 점검하고 수리 및 교체를 요청하는 것이 좋다.

◆단열 기능

차고 문을 설치할 때 에너지 효율성을 높이고 난방비를 줄이는데 도움이 되는 단열은 중요하다. 단열을 위해서는 R밸류(R-values)가 높은 차고 문이 선호되고 있다.

R밸류(R-values)에서 R은 열 흐름에 대한 저항을 측정한 값이다. 차고 문 한 면이 차갑고 다른 한 면이 따뜻하면 따뜻한 공기가 차가운 쪽으로 이동해 온도를 균일하게 한다. 단열재는 열의 흐름을 막도록 설계되어 있어 R값은 단열재가 얼마나 잘 작용하는지 측정한 것이다.

차고 문은 R값이 높을수록 외부 소음 및 열손실을 막는데 더 유리하다. 차고 문 제조업체들이 에너지 효율성을 보여 주기 위해 R밸류를 표시한다. 이 수치는 단열재의 두께와 화학적인 성질을 기반으로 측정된다.

차고 문을 구입할 때는 롤업 차고 문을 열고 닫을 때 홈 사이에 손가락이 가까이 닿으면 밀어내며 움직이는 테크놀러지인 핀치 레지스턴스(Pinch resistance), 차고 문 스프링에 연결되어 있는 차고 문 하단 브래킷을 느슨하게 만드는 것을 방지해 부상 위험을 줄이는 탬퍼 레지스턴스(Tamper resistance) 테크놀러지가 있는지 확인해야 한다.


이은영 객원기자



Log in to Twitter or Facebook account to connect
with the Korea JoongAng Daily
help-image Social comment?
lock icon

To write comments, please log in to one of the accounts.

Standards Board Policy (0/250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