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별 뉴스를 확인하세요.

많이 본 뉴스

광고닫기

기사공유

  • 페이스북
  • 트위터
  • 카카오톡
  • 카카오스토리
  • 네이버
  • 공유

포브스 "국경세 도입 10년간 1조 달러 부담"

수입품 가격 상승
중산층 가장 타격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이 추진하고 있는 국경세가 실제로 이행될 경우 이로 인해 미국 소비자들은 10년간 1조 달러 이상을 부담해야 할 것이라는 주장이 제기됐다.

경제잡지 포브스의 회장이자 최고경영자(CEO)인 스티브 포브스(사진)는 8일 CNBC방송의 '스쿼크 박스(Squawk Box)'에 출연해 "국경세를 추진하는 공화당은 제정신이 아니다(insane). 앞으로 수입품의 가격을 높여서 미국 소비자들이 매년 1000억 달러를 더 부담하는 벌을 받게 될 것"이라고 개탄했다.

포브스는 국경세로 가장 타격을 받을 사람들은 트럼프를 대통령으로 뽑은 중산층 노동자들이 될 것이라고 지적했다. 그는 "경제적으로나 정치적으로나 잘 못 된 일"이라고 말했다.

포브스는 공화당의 감세 정책에는 국경세 같은 새로운 세금은 포함되지 않을 것이라면서 공화당은 이제까지 해왔던 단순한 세금 감면을 실행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1996년과 2000년 두 차례 공화당 대선 후보로 출마했던 포브스는 모든 구간에 일관된 세율을 적용하는 세제개혁을 주장해왔다.

국경세 부과로 인해 수입업자들과 소비자들이 떠안아야 할 부담이 늘어날 것이라는 포브스 등의 주장에 대해 국경세를 지지하는 공화당 측 인사들은 달러 가치의 상승이 수입업자와 소비자들의 부담을 상쇄시킬 것이라고 주장하고 있다. 달러가치 상승으로 인해 수입업자들이 소비자 가격을 올릴 필요가 없을 것이라는 입장이다.

포브스는 "그래서 지금 워싱턴의 정치인들은 통화스와프 전문가가 되고 있다. 터무니없다. 미국은 정교한 글로벌 자재 공급 사슬을 갖고 있다. 사람들은 이를 망각하고 있다. 모든 일을 그르칠 것이다. 그 결과가 어떤 것인지 당신들은 모른다"라고 경고했다.

트럼프 대통령의 경제 자문단인 백악관 국가경제위원회(NEC) 위원장인 게리 콘은 트럼프 대통령이 세제 개혁에 관한 모든 선택 방안들을 검토하고 있다면서 여기에는 국경세 조정도 포함된다고 밝혔다. 그러나 아직 세제 개혁의 구체적인 방안은 결정된 게 없다고 말했다.

포브스는 국경세에 대한 의구심이 너무 크기 때문에 관련 법안이 추진되더라도 상원의 문턱을 넘지 못할 것이라고 전망했다.

포브스는 트럼프 행정부와 공화당이 감세 계획을 망친다면 공화당은 2018년 중간선거에서 하원 다수당 위치를 잃을 것이라고 경고했다.


Log in to Twitter or Facebook account to connect
with the Korea JoongAng Daily
help-image Social comment?
lock icon

To write comments, please log in to one of the accounts.

Standards Board Policy (0/250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