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별 뉴스를 확인하세요.

많이 본 뉴스

광고닫기

기사공유

  • 페이스북
  • 트위터
  • 카카오톡
  • 카카오스토리
  • 네이버
  • 공유

"온라인서 편리하고 알뜰한 쇼핑하세요"

은퇴 후 생활비 줄이려면
공연 할인티켓 사이트
소셜커머스 이용할 만
외식은 점심보다 저녁
대중교통 이용도 도움

은퇴 전 많은 이들이 은퇴 후 돈 걱정 없이 여유로운 생활을 꿈꾸지만 대부분의 은퇴자들은 은퇴 전보다 줄어든 생활비로 빠듯하게 살아가야 하는 것이 현실이다. 그러나 생활비가 줄어들었다고 행복한 은퇴생활을 즐길 수 없는 것은 결코 아니다. 최근 인기 은퇴 블로그(retirefabulously.com) 운영자 데이브 버나드가 제안하는 은퇴 후 줄어든 소득으로도 행복한 은퇴생활을 즐기는 법을 알아봤다.

▶차 처분 고려할 만=은퇴 전 배우자 소유까지 차 2대를 가지고 있었다면 은퇴 후 이를 한 대로 줄이거나 아예 처분하는 것도 고려할 만하다. 언뜻 자가용을 없애고 택시나 버스 등 대중교통을 이용하면 대중교통비 역시 만만찮을 것 같지만 자동차 차 소유 시 드는 보험료와 유지비 개스값 등을 고려하면 대중교통 이용료가 훨씬 더 저렴할 수 있다.

▶온라인 쇼핑하기=처음엔 온라인 쇼핑이 불편하게 느껴지겠지만 차츰 익숙해지면 오프라인 쇼핑보다 훨씬 편리할 뿐 아니라 경제적이라는 것을 알게 될 것이다. 온라인 쇼핑의 최대 장점은 같은 물건을 파는 웹사이트들 간 가격 비교를 통해 최저가 쇼핑할 수 있다는 것. 또 구매자들이 남긴 후기도 읽을 수 있어 물건의 장단점을 파악할 수 있어 편리하다.

▶전자책 구입할 만=만약 독서를 좋아하는 시니어들이라면 종이책을 구입하는 것보다 전자책을 구입하는 것도 고려해볼만하다.



전자책의 최대 장점은 서점까지 가지 않고도 디지털 기기에 바로 다운로드해 읽을 수 있다는 것. 또 가격도 종이 책과 비교해 최고 30~50%까지 저렴하다. 전자책 외에도 도서관을 이용하는 것 또한 다양한 서적을 무료로 읽을 수 있는 좋은 방법.

▶극장.콘서트홀 자원봉사하기=평소 공연 관람을 즐기는 이들이라면 콘서트홀이나 극장에서 자원봉사자로 일하는 것도 생각해 볼만하다. 공연장 자원봉사자들은 공연장 측이 제공하는 공짜 혹은 디스카운트 티켓으로 다양한 공연을 저렴한 비용으로 즐길 수 있기 때문이다.

▶공짜 관람티켓 찾기=골드스타닷컴(Goldstar.com)을 방문하면 로컬 프로덕션이 제작한 작품 혹은 전국 투어중인 쇼의 관람 티켓을 저렴한 가격에 구입할 수 있다. 또 필라시트닷컴(Fillaseat.com) 에서는 팔고 남은 티켓 중 일부를 공짜로 제공하고 있어 자주 방문해 확인해 보면 저렴한 비용으로 문화생활을 즐길 수 있다.

▶저렴하게 외식하기=외식비를 줄이기 위해서는 식당 메뉴 선택 시 애피타이저와 술 디저트는 가능한 피하는 것이 좋겠다. 이들 메뉴는 원가대비 이윤폭이 가장 큰 아이템이기 때문. 또 외식을 할 때는 점심시간을 이용하는 것이 좋은데 같은 메뉴라도 저녁식사 메뉴가 더 비싸기 때문이다. 이외에도 그루폰(groupon.com)이나 리빙소셜(livingsocial.com) 등과 같은 소셜커머스 업체가 제공하는 쿠폰이나 시니어디스카운트를 이용하는 것도 외식비를 줄일 수 있는 좋은 방법이다.


이주현 객원기자



Log in to Twitter or Facebook account to connect
with the Korea JoongAng Daily
help-image Social comment?
lock icon

To write comments, please log in to one of the accounts.

Standards Board Policy (0/250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