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별 뉴스를 확인하세요.

많이 본 뉴스

광고닫기

기사공유

  • 페이스북
  • 트위터
  • 카카오톡
  • 카카오스토리
  • 네이버
  • 공유

골초는 니코틴 껌·패치·사탕 도움받아 서서히 금연 도전!

흡연 습관별 금연 전략
장기 흡연자는 보조제
단번에 끊을 땐 치료제
금연 성공 가능성 높여

흔히 담배는 애인에게 비유된다. 함께 지낸 시간이 길수록 헤어지기 어렵다. 새해 초 금연 계획은 술에 취해 문득 생각나서, 힘들 때 기댈 곳이 필요해서, 혹은 도저히 참을 수 없어서 물거품이 된다. 그러나 금연에 실패했다고 자신의 의지만 탓하며 좌절할 필요는 없다. 애당초 금연 전략을 잘못 세웠을 가능성이 있기 때문이다. 흡연 습관에 따른 효과적인 금연 전략을 정리했다.

담배를 끊기 어려운 건 니코틴 때문이다. 니코틴의 중독성은 아편과 비슷하다. 그만큼 금연은 어려운 일이다.

전문가 도움 또는 금연 치료제 없이 순수하게 본인의 의지만으로 금연에 성공할 확률은 3~6%에 그친다.

전문가 도움을 받고 적극적으로 치료해도 10명 중 3명만 금연에 성공한다고 알려져 있다.



대한금연학회 백유진(한림대성심병원 가정의학과) 부회장은 "금연에 완전히 성공한 사람은 대부분 서너 번의 실패를 거친다"고 설명했다.

니코틴 의존도에 금연 방법 다르게

성공률을 조금이나마 높이려면 전략이 중요하다. 우선 자신의 니코틴 의존도를 알아야 한다. 이에 따라 서서히 끊는 방법과 단번에 끊는 방법 중 하나를 선택한다.

사실 두 방법 중 어느 쪽이 더 효과적인지는 흡연자는 물론 전문가 사이에서도 논란이 있었다. 그런데 최근 두 방법에 큰 차이가 없다는 연구결과가 보고됐다(Cochrane Review, 2016). 전 세계 금연 관련 논문을 종합 분석한 이 연구에선 '단번에 끊는 게 더 효과적'이란 기존 주장과 달리 두 방법에 큰 차이가 없다는 결론을 내렸다.

백유진 부회장은 "어떤 방법이 우월한지보다는 흡연 습관에 따라 더 효과적인 방법을 선택하는 게 중요하다는 게 핵심 내용"이라고 설명했다. 그에 따르면 니코틴 의존도가 높고 금연에 대한 자신감이 낮을수록 서서히 끊는 방법이 낫다. 흡연량이 많거나 흡연 기간이 긴 사람, 나이가 많은 사람, 금연을 처음 시도하는 사람이 이에 해당한다.자신에게 맞는 금연 방법을 정했다면 여기에 적합한 치료제 혹은 보조제를 적극 활용하는 것도 중요한 전략이다.

일반적으로 단번에 끊는 방법에는 '챔픽스'로 대표되는 금연 치료 약물을, 서서히 끊는 방법에는 니코틴 껌·사탕·패치 같은 금연 보조제를 각각 사용하는 게 좋다. 챔픽스는 뇌에서 중독을 일으키는 니코틴 수용체를 차단한다. 담배 맛이 없어지고 흡연 욕구가 떨어진다. 가짜 약과 비교해 금연 성공률이 2.27배 높다고 보고됐다. 니코틴 껌·사탕·패치는 1.49~1.95배다. 니코틴을 공급하되 담배보다 적은 양이 서서히 흡수되는 방식이다. 백유진 부회장은 "성공률을 단순 비교하면 껌·패치의 효과가 다소 떨어지는 것처럼 보이지만 흡연 습관에 따라 껌·패치를 동시에 사용했을 때 효과는 챔픽스와 비슷하다는 연구결과가 있다"고 설명했다.

이어 "편의상 '치료제'와 '보조제'로 분류돼 있지만 의학적으로는 둘 다 1차 치료제에 해당한다. 자신에게 맞는 치료제를 쓰는 게 바람직하다"고 말했다.

금연 보조요법으로 종종 쓰이는 전자담배, 금연침(針), 금연초(草)는 아직 효과가 완전히 증명되지 않았다. 오히려 일부 제품은 몸에 더 해롭다. 일례로 금연초는 담배와 마찬가지로 피우는 과정에서 일산화탄소·타르 같은 유해물질을 흡입하게 된다. 전자담배 역시 니코틴 농축액 조절에 실패했을 때 의존도를 더 높인다. 장기간 사용 시 인체에 어떤 영향을 끼치는지에 대한 연구도 아직은 없다.

백유진 부회장은 "연구결과가 많지 않고 그나마 있는 연구조차 설계가 빈약한 편"이라며 "첫 3개월까지 주의를 환기하는 정도의 효과는 있지만 6개월 이상 장기적으로 효과가 있는지는 밝혀지지 않았다"고 지적했다.

전자담배·금연침·금연초 효과?

그런데 금연 효과가 떨어질수록 쉽게 구할 수 있다는 점은 아이러니하다. 챔픽스는 병원에서 의사 처방을 받아야만 구할 수 있고, 니코틴 껌·패치는 약국과 보건소에서만 구입할 수 있다. 반면에 금연침·금연초는 편의점이나 온라인 쇼핑으로 더 쉽게 구한다. 대한금연학회 이성규(한국보건의료연구원 부연구위원) 홍보이사는 "금연초·금연침은 효과가 확실치 않아 다른 국가에선 전혀 쓰이지 않는다"고 말했다.


김진구 기자



Log in to Twitter or Facebook account to connect
with the Korea JoongAng Daily
help-image Social comment?
lock icon

To write comments, please log in to one of the accounts.

Standards Board Policy (0/250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