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별 뉴스를 확인하세요.

많이 본 뉴스

광고닫기

기사공유

  • 페이스북
  • 트위터
  • 카카오톡
  • 카카오스토리
  • 네이버
  • 공유

[재정계획] '부자되기' 소망

제임스 최 / 아피스 파이낸셜 대표

'나이의 법칙' 이용 자산규모 따져 보고
금융습관 변화·계획적인 장기투자 필요


정유년 새해가 밝았다. 많은 사람들이 아침해를 보면서 자신의 소망을 빌었을 것이다. 한국의 모 경제지에서 서민들을 대상으로 새해소망을 조사했더니 가족건강에 이어 다음은 역시 '돈벼락'이다. 그도 그럴 것이 '상실(?)의 시대'가 되어 경제가 더욱 어렵게 됐으니 서민들이 갖는 부자의 꿈은 '하늘의 별따기'가 된 것이다.

하지만 돈벼락 맞는 것이 어디 쉬우랴, 한국이든 미국이든 로토 당첨확률을 보면 경우에 따라 하늘에서 떨어지는 벼락을 평생 3번에서 7번까지 맞을 확률과 같다하니 그야말로 하늘의 찜(?)이 있어야만 그것도 될 법하다.

그렇다면 부자가 되기 위해서는 어떻게 해야하는가. 어디서든 부자가 될수 있는가 없는가는 항상 자신에서부터 출발한다. 지금 당장 자신에게 물어보라, 5년 전의 나와 지금의 내가 어떤 차이가 있는지 그동안 변화가 있었는지 만약 지난 5년 동안 당신이 변하고자 노력했다면 지금의 위치 또한 무엇인가 변했겠지만, 노력하지 않았다면 5년 전 모습이나 지금이나 별다르지 않을 것이 분명하다. 결국 변하지 않으면 아무것도 안된다. 지금 당신의 모습은 지난 5년 동안의 결과물로서의 모습이다. 또한 지금 당장 변하지 않으면 5년 후의 모습도 지금과 똑같을 것이다. 지금 변하지 않는다면 5년 후에도 지금과 마찬가지로 "이렇게 살아서야 되겠어"라며 한숨을 내쉴 것이다.



부자가 된다는 것 역시 마찬가지다. 당신이 부자가 되기 위해서는 당신 스스로 무엇인가 해야만 한다. 무엇인가 하기 위해서는 당신 먼저 변해야 한다. "부자가 됐으면 좋겠어"라는 생각만으로 부자가 된 사람은 아무도 없다.

결국 문제는 머리가 아니라 다리다. 생각만 하고 실행하지 않으면, 움직이지 않으면 아무런 소용이 없다. 생각이 바뀌면 행동이 바뀌고 행동이 바뀌면 습관이 바뀌어 부자가 되는 것이다. 부자가 되는 철칙은 이렇게 간단하다. 모든 성공학 관련 서적들이 공통적으로 지적하는 점도 바로 이것이다. 우선 당신의 '금융습관'부터 변화시켜라. 그렇다면 우선 여러분이 부자가 될수 있는지 아닌지부터 체크해 보자. 여러분의 가계조사를 통해 부자의 가능성 여부를 대체적으로 판단할 수 있는 나이의 법칙을 이용하는 방법이다.

이 법칙은 본인의 세전 소득을 자신의 나이로 곱한 뒤 이를 10으로 나눈 금액을 평균적 순자산규모의 기준으로 본다. 예를들어 K씨의 세전 소득이 8만 달러이고 나이가 45세인 경우, 8만달러x45÷10=36만달러이다. 36만 달러가 K씨의 평균적 자산규모로 만약 K씨가 이보다 두 배(72만달러) 이상의 순자산을 가졌다면 앞으로 부자가 될 가능성이 매우 높지만 절반(18만달러) 이하가 되는 경우는 가난으로 인생을 마감할 가능성이 매우 높다.

어느 성공 지침서에는 부자가 되는 세가지 방법이 이렇게 소개되어 있다. 재산을 상속 받아라, 부자와 결혼하라, 둘다 가능성이 없다면 "버는 것보다 덜 쓰고 차액만큼 투자하라".

예전에 미국에서 가장 존경받는 인물 중의 한명인 오프라 윈프리의 토크쇼에 레슬리 스코지(Lesley Scorgie)라는 17세 학생이 출연한 적이 있다. 당시 식당에서 파트타임으로 일을 하며 한달 봉급이 400달러 밖에 되지 않지만 무려 40만 달러를 소유하고 있다고 했다. 5살 때부터 용돈을 절약하여 저축을 시작, 이후 아이돌보기, 신문배달을 하면서 돈을 벌 적마다 100달러짜리 정부채권을 사기 시작해서 12살때 200달러, 12살이 되었을 적엔 400달러짜리를 사서 모았고 14살때부터는 무츄얼펀드에 자신이 받는 봉급의 50%를 꼬박꼬박 투자를 해서 현재의 재산을 갖게 되었는데, 목표가 25살이 되면 100만 달러를 갖는 것이라고 했다.

만약 22세부터 매년 2000달러를 뮤추얼펀드에 투자를 하여 연 8%의 수익을 얻는다면 65세에는 71만3899달러가 되지만 연 12%의 수익이 된다면 200만 달러가 훨씬 넘는다. 40세부터 하루에 커피값 3달러를 절약해서 위와 같은 방법으로 투자를 한다고 해도 30년 뒤엔 100만 달러 이상의 거금이 은퇴자금으로 마련된다.

미국에서 백만장자가 된 사람들 중 대부분은 결코 학력도 남다르지 않고 두뇌도 그리 뛰어나지 않은 아주 평범한 사람들이다. 계획적이고 장기적인 투자와 균형잡힌 금융습관으로 결국에는 부자가 되었다는 것을 가슴에 새겨두어야 한다.

▶문의: (213)272-1780


Log in to Twitter or Facebook account to connect
with the Korea JoongAng Daily
help-image Social comment?
lock icon

To write comments, please log in to one of the accounts.

Standards Board Policy (0/250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