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별 뉴스를 확인하세요.

많이 본 뉴스

광고닫기

기사공유

  • 페이스북
  • 트위터
  • 카카오톡
  • 카카오스토리
  • 네이버
  • 공유

[김남일 대장의 즐거운레저] 세계의 유명 스키장

단일 스키코스 길이가 16마일…눈·눈·눈
프랑스 샤모니 몽블랑의 발레블랑쉬 코스

겨울이라면 눈에 덮인 경사진 산에서 스키나 스노우보드를 즐기며 스릴을 만끽하는 것도 하나의 휴식이다. 캐나다 휘슬러, 스위스 체르마트부터 일본의 니세코까지, 최고의 슬로프와 설질을 자랑하는 세계적인 스키 리조트들을 소개한다.

캐나다 밴쿠버 휘슬러 블랙콤
제21회 밴쿠버 동계올림픽의 공식 경기장으로 유명한 휘슬러 블랙콤(Whistler Blackcomb)은 스키어와 스노우보더에게 이상적인 곳이다. 풍부한 적설량과 방대하고 다채로운 지형이 만나 색다른 슬로프를 형성한다. 웅장한 산과 깎아지른 빙하는 다른 스키장에서는 찾아볼 수 없는 절경과 경험을 선사한다. 휘슬러 블랙콤의 장점은 슬로프 밖에서도 이어지는데 휘슬러 빌리지에서는 프랑스, 그리스, 지중해, 멕시코 등 세계 각지의 요리를 선보이는 100개 이상의 고급 식당과 카페가 스키로 인한 허기를 달래준다. 보다 편한 분위기를 선호한다면 펍에서 라이브 음악과 간편한 식사로 흥겨운 밤을 보낼 수도 있다. 식사 후엔 고급 패션 매장과 스포츠 용품점에서 쇼핑이 가능하며 영화관, 갤러리 등의 오락시설을 즐길 수 있다.

스위스 체르마트
스위스 최고의 스키 리조트가 밀집한 마을 체르마트(Zermatt)는 알프스의 명산 마터호른(Matterhorn)과 마을의 아기자기함이 어우러져 스키 리조트의 이상적 모습을 보여준다. 스위스의 알프스는 그 자체로도 아름답지만 천혜의 자연환경을 유지하려는 도시의 노력으로 더욱 정제되었다. 차량 통제로 인해 관광객들의 주 이동 수단인 전철과 마차는 체르마트의 목가적인 분위기를 한껏 고조시킨다. 동시에 이 평화로운 휴양지는 일 년 내내 스키어들에게 매혹적인 슬로프를 제공한다. 스키어들은 자연이 만들어낸 급경사와 38개의 고지 그리고 360킬로미터에 달하는 활강코스를 누비며 알프스의 절경을 감상할 수 있다.

오스트리아 키츠뷜
‘알프스의 진주’라고 불리는 키츠뷜(Kitzbuhel)은 오스트리아를 넘어 유럽에서 가장 활발하며 아름다운 리조트로 꼽힌다. 화려한 수식어가 거짓이 아님을 증명하듯 키츠뷜은 1964, 1976년 동계올림픽 개최지라는 이력을 자랑한다. 추가로 키츠뷜은 매년 국제 알파인 스키 대회가 열리는 곳으로 유명세를 이어가고 있다. 이러한 키츠뷜의 선전은 700년의 오래된 마을이 주는 그림 같은 풍경에도 있지만 그 광대한 규모에 있다. 그 대표적인 예가 스트레이프(Streif)코스로 3,200미터에 이르는 이 코스에서 레이서들의 활강 속도는 시속 141킬로미터에 달한다. 시즌마다 5만 명이 이러한 속도감을 즐기기 위해 키츠뷜을 방문하고 있다.

프랑스 샤모니 몽블랑
샤모니 몽블랑(Chamonix Mont Blanc)은 제1회 동계올림픽이 열린 정통 스키 리조트 지역이다. 남쪽으로는 몽블랑(Mont Blanc), 북쪽으로는 에귀 후즈(Aiguilles Rouge)와 연결되어 있어 스키어들뿐만 아니라 전 세계의 수많은 여행객이 알프스의 가장 높은 정상을 보기 위해 찾는다. 샤모니의 가장 큰 자부심은 이탈리아에 걸쳐있는 ‘에귀뒤미디(Aiguille du Midi)’에서 샤모니 마을까지 내려오는 빙하스키코스, ‘발레블랑쉬(Vallee Blanche)’이다. 25킬로미터에 달하는 세계에서 가장 긴 코스는 스키어에게 특별한 짜릿함을 안겨준다. 하나의 코스로 두 나라를 가로지르는 스키를 즐길 수 있다는 것은 ‘발레블랑쉬’만의 색다른 즐거움이다.

미국 콜로라도 아스펜
부유층이나 유명한 스타들과 스키를 타고 싶다면 럭셔리한 겨울 휴양지인 아스펜이 답이다. 패리스 힐튼, 머라이어 캐리 등 수많은 스타들이 겨울만 되면 아스펜에서 휴가를 즐긴다. 아스펜은 아스펜 마운틴, 하이랜드, 버터밀크, 스노우매스 이렇게 4개의 산봉우리가 있는데 각 산마다 난이도가 다르다. 아이들, 가족 단위에 알맞은 버터밀크부터 상급자들이 즐겨 타는 하이랜드까지 모든 수준의 스키어들을 충족시킨다. 아스펜은 고급 스키장인 만큼 럭셔리한 호텔과 레스토랑들이 갖춰져 있다. 최고급 휴양지를 지향하다 보니 가격이 다른 곳들보다 좀 더 비싸다는 점에 유의하자.

일본 홋카이도 니세코
많은 여행객이 겨울에 훗카이도로 떠나는 이유 중 하나는 바로 질 좋은 자연 눈에서 즐길 수 있는 스키 때문이다. 훗카이도는 파우더같이 푸슬푸슬 날리는 눈으로 유명한데, 하루에 1미터 이상 쏟아지는 자연 눈이 쌓이는 모습은 탄성을 자아낸다. 질 좋은 눈 덕분에 훗카이도에는 여러 개의 유명한 스키리조트가 있다. 그중에서도 니세코는 홋카이도 최대 규모를 자랑한다. 니세코는 히라후, 히가시야마, 안누푸리 세 개의 스키장으로 나누어져 있는데 올마운틴 패스를 구입하면 모든 스키장의 리프트와 곤돌라를 이용할 수 있다. 긴 슬로프를 즐긴 후 뜨끈뜨끈한 온천에서 몸을 녹이는 것도 니세코를 즐기는 방법이다.

미국 버몬트 킬링턴
미국 동부 최대의 스키장으로 킬링턴은 캐나다 휘슬러 스키장이 부럽지 않다.
킬링턴은 ‘동부의 야수’라는 뜻으로 스릴을 즐기는 뉴욕과 워싱턴 등 미국 동부지역 스키어들에게 인기다. 모두 7개의 산봉우리와 200개의 트레일로 구성돼 있으며 리프트는 31개. 통상 추수감사절 이전까지 대부분의 트레일이 문을 연다. 주로 자연설을 이용하기 때문에 스키 타는 재미가 인공설과는 다르다. 버몬트주의 아름다운 그린 마운틴 국립공원 안에 아늑히 자리한 이 스키장은 초급자들도 스키를 즐길 수 있는 그린 코스부터 더블 다이아몬드 난이도의 블랙 런에 이르는 200여개의 슬로프를 자랑한다. 슬로프는 초심자와 중급자에게 더 적합하지만, 더 수준 높은 상급 스키어를 위한 10킬로미터 길이의 저거놋(Juggernaut) 같은 몇몇 놀라운 슬로프도 펼쳐져 있다.

김남일/탑아웃도어스클럽 본부장


Log in to Twitter or Facebook account to connect
with the Korea JoongAng Daily
help-image Social comment?
lock icon

To write comments, please log in to one of the accounts.

Standards Board Policy (0/250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