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별 뉴스를 확인하세요.

많이 본 뉴스

광고닫기

기사공유

  • 페이스북
  • 트위터
  • 카카오톡
  • 카카오스토리
  • 네이버
  • 공유

'할러데이 블루스', 몸을 움직여 이겨내라

운동·산책·여행 등
활동적으로 살아야
너무 바쁜 스케줄
과음은 되레 '독'

세밑 거리는 할러데이 분위기를 만끽하려는 이들로 분주해 보인다. 그러나 모두가 이 할러데이 시즌이 행복한 것만은 아니다. 특히 배우자 혹은 가족들과 사별한 시니어들의 경우 온 가족이 한자리에 모이는 크리스마스 무렵이면 오히려 슬픔이 배가되기도 한다. 또 은행 잔고는 갈수록 줄고 늘어나는 병치레로 '남들은 모두 행복하고 즐거운데 나만 왜 이렇게 불행할까'라는 비교의식까지 생기면 할러데이는 1년 중 가장 불행한 시간이 된다. 이처럼 할러데이 블루스(Holiday Blues)가 생기면 불면증 식욕감퇴 운동 중단 등 평소와 다른 라이프스타일이 지속돼 심신의 건강을 해칠 수 있다. 최근 '심리학 투데이'에 실린 시니어들을 위한 할러데이 블루스 극복법을 알아봤다.

▶과거에 집착하지 않기

매년 할러데이가 젊은 날 화려했던 그 어느 때와 같을 것이라는 기대는 버리도록 하자. 지금의 내가 그 옛날의 내가 아니듯 현재 상황 역시 그 옛날과 같을 수 없기 때문이다. 비단 자신뿐 아니라 배우자와 자녀들에게도 십 수 년 전과 같길 강요한다면 결국 상처받는 것은 자신이라는 것을 알아두자.

▶경제적인 계획 세우기



이전보다 얇아진 주머니 사정을 고려해 경제적인 할러데이를 보내는 방법을 계획해 보는 것도 좋겠다. 굳이 큰 돈 들여 트리 장식을 하지 않더라도 크리스마스 라이트로 잘 꾸며진 동네나 쇼핑몰을 산책하는 것도 방법. 또 장거리 여행이 아니더라도 근교 여행이나 드라이브를 하는 것도 기분전환에 도움이 되다.

▶과음하지 않기

기분이 우울하다보면 과음하기 십상. 그러면 다음날 숙취에 시달리게 되는데 이런 과음은 오히려 불안과 우울감과 증폭 시킬 뿐이다.

▶활동적으로 생활하기

심신의 건강을 위해서는 끊임없이 몸을 움직이는 것이 도움이 된다. 요가나 에어로빅 클래스를 듣는 것도 방법이며 하루 중 시간을 정해놓고 명상 산책 등을 하는 것도 몸과 마음을 평화롭게 하는 좋은 방법이다.

▶행복과 불행은 선택의 문제

만약 자신이 할러데이 블루스를 겪고 있는 것 같다면 얼른 빠져 나올 수 있도록 노력해야 한다. '우울한데 어쩌란 말이냐'와 같은 자기합리화는 별로 도움이 되질 않는다. 컵에 물이 반밖에 없는지 반씩이나 차 있는지와 같은 극명한 관점의 차이는 결국 선택의 문제이기 때문이다. 지금 현재의 건강상태와 가족들에게 감사하며 다가올 희망에 기대를 걸어보도록 하자. 내일은 내일의 태양이 뜨는 법이니까.

▶자원봉사 하기

만약 너무 혼자 있는 시간이 많다면 이 역시도 우울함의 원인이 될 수 있다. 따라서 노숙자 보호소 어린이 병원 등 도움의 손길이 필요한 각종 단체를 찾아 자원봉사를 하는 것도 할러데이 시즌을 보람 있게 보낼 수 있는 방법이다.

▶시간 활용 잘하기

각종 모임이나 행사로 너무 바쁘게 시간을 보내는 것도 스트레스를 가중시켜 할러데이 블루스를 야기할 수 있다. 따라서 너무 무리하게 않게 스케줄을 짜도록 하고 잊어버리지 않게 캘린더나 다이어리에 적어두는 것이 좋다.


이주현 객원기자



Log in to Twitter or Facebook account to connect
with the Korea JoongAng Daily
help-image Social comment?
lock icon

To write comments, please log in to one of the accounts.

Standards Board Policy (0/250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