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별 뉴스를 확인하세요.

많이 본 뉴스

광고닫기

기사공유

  • 페이스북
  • 트위터
  • 카카오톡
  • 카카오스토리
  • 네이버
  • 공유

북한에 한인 이산가족 상봉 허용 촉구…연방하원 결의안 통과

6·25 참전 랭글 의원 발의
한반도 평화 동참도 요구
상원서 무난히 승인될 듯

미국에 사는 한인과 북한에 살고 있는 가족의 만남을 허용토록 북한 정부에 촉구하는 한인 이산가족 상봉 결의안(H.Con.Res.40)이 지난달 29일 연방하원을 통과했다.

6·25 참전군인 출신으로 대표적 친한파 정치인인 찰스 랭글(민주·뉴욕 13선거구) 의원이 지난해 4월 발의한 이 결의안은 ▶미주 한인과 북한의 이산가족 만남을 북한 정부가 허용하도록 미 의회가 노력할 것과 ▶북한이 한반도 평화를 위해 단호한 자세를 보여줄 것을 미 의회가 촉구하는 등 두 가지 요구 사항을 담고 있다.

결의안에는 배경 설명으로 “한반도는 1950년 발발한 6·25전쟁으로 1000만 명의 이산가족이 생겼고 이 중 일부는 현재 미국 시민이 됐다”며 “2001년 마지막으로 확인된 북한에 가족을 둔 미국 내 한인 이산가족은 10만여 명에 이르지만 지금은 그들 중 상당수가 나이가 들어 사망한 상태”라고 돼 있다.

랭글 의원은 결의안이 통과된 직후 발표한 성명에서 “이 결의안은 지난 60년 동안 피를 나눈 가족을 볼 수 없었던 이산가족들의 만남을 위한 발판을 마련했다”며 “이들 (한국계) 미국인이 가족들을 만날 수 있는 건 권리이며, 그 권리를 위해 노력해야 하는 것이 우리의 의무”라고 강조했다.



랭글 의원은 결의안에서 “북한 정부는 지난 2000년 이후 총 19차례의 이산가족 상봉 기회를 마련했다”며 “미 의회도 지난 2008년 국방 관련 법을 통과시키면서 북한에 가족을 둔 미국 시민들의 재회에 관심을 보였다”고 밝혔다.

랭글 의원은 30일 결의안 통과 발표와 함께 그동안 커뮤니티 차원에서 지원해준 뉴욕한인회 등 여러 한인 단체와 결의안 공동발의자로 참여해준 에드 로이스(공화·캘리포니아 39선거구) 하원 외교위원장 등에게 깊은 감사의 뜻을 전했다.

그레이스 멩(민주·뉴욕 6선거구) 의원도 이날 “이 결의안에 공동발의자로 참여하고 찬성 표를 던진 것에 자부심을 느낀다”며 ”나의 지역구인 퀸즈에도 북한 가족을 둔 한인들이 많아 그들의 꿈이 하루 빨리 이뤄지기를 간절히 바란다“고 축하했다.

결의안은 상원으로 보내져 승인을 기다리고 있으며 마크 커크(공화·일리노이)와 마크 워너(민주·버지니아) 등 상원의원들의 지지를 받고 있어 무난히 승인될 것으로 예상된다. 또 상원에는 이 결의안과는 별도로 지난 3월 커크 의원이 발의한 ‘북한에 친지를 둔 한국계 미국인 이산가족 상봉을 위한 협의 촉구 법안(S.2657)’이 상정돼 있다.


신동찬 기자 shin.dongchan@koreadaily.com



Log in to Twitter or Facebook account to connect
with the Korea JoongAng Daily
help-image Social comment?
lock icon

To write comments, please log in to one of the accounts.

Standards Board Policy (0/250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