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별 뉴스를 확인하세요.

많이 본 뉴스

광고닫기

기사공유

  • 페이스북
  • 트위터
  • 카카오톡
  • 카카오스토리
  • 네이버
  • 공유

급,만성 신부전증 증상 과 한의학적 치료 방법은

얼마 전 백남기 농민의 사망을 잘못 발표한 사망진단서에는 환자가 급성 신부전으로 인한 심장과 폐기능이 멈춘 심폐정지로 사망했다고 쓰여져 있다. 즉 환자는 병사로 인해 사망했다는 것이다 .물대포에 의한 두개골 골절과 외상성 뇌손상을 입은 뒤 혼수상태에 세상을 떠났음에도 불구하고 말이다.

신부전증은 신장의 기능을 잘 관리하지 못하면 발생하는 질병이다. 즉 신장의 기능이 정상으로 회복될 수 없을 정도로 저하되어 노폐물이 배설되지 않음을 일컫는다. 이로 인해 영양분의 흡수,배설, 대사에 문제가 생겨 질소 성분의 대사이상 ,수분, 나트륨, 칼슘등 전해질 배설장애, 칼슘의 흡수장애들이 생겨 오랜 시간이 지나면 사망에 이르게 된다.

신부전증은 신장의 기능인 사구체 여과율이 정상의 35-50%까지 감소하더라도 야뇨증이나 다뇨증 외에는 특별한 증세가 나타나지 않는다. 이 때에는 혈액검사도 정상으로 나온다.

정상의 20-35% 까지 신장 기능이 감소하면 고질소혈증, 산혈증, 혈청칼슘저하증이 나타나고 20-25% 이하로 떨어지면 요독증이 나타난다.즉 몸에 독소가 쌓이게 되는 것이다. 사구체여과율이 정상의 10% 이하로 감소하면 투석,신장이식 등의 치료를 받지 않으면 위험해진다. 말기 신부전증은 사구체여과율이 정상의 5% 미만으로 떨어진 상태이다. 신부전증의 증상을 살펴보면

1,단백뇨: 소변에 거품이 많이 생기고 탁해진다.
2,저 알부민혈증: 부종
3,노폐물의 축척: 만성피로,요독증
4,빈혈, 식욕부진, 메스꺼움, 구토,오심
5, 피부가려움 증상이 나타난다.

그럼 신장이 나빠지는 단계를 살펴보면 우선 1단계 소변에 거품이 많이 나고 소변 검사상 이상 증상이 발견된다 2단계는 부종 3단계는 신장기능이 30-55% 감소된 시점으로 합병증이 나타난다. 4단계 부터는 투석방법과 이식에 대한 준비가 필요하고 5단계는 혈액투석 및 복막투석과 같은 신장대체 요법이 필요하다.

1단계에서 3단계에 이르는 신부전증은 치료하면 반드시 완치된다. 고혈압, 당뇨, 고치혈증 등을 관리하면 신부전증의 진행속도를 늦추며 자가치유능력을 활성화시킬 수 있다.

신부전증의 악화를 막으려면 우선 식이요법과 적절한 운동을 병행해야 한다.

우선 단백질 섭취를 제한해야 한다. 단백질 섭취는 노폐물의 축적, 피로감, 식욕부진,요독증을 일으킨다. 엽분 섭취도 줄여야 한다. 짠 음식은 수분 섭취를 늘리는데 체내의 부종을 유발시킨다.포타슘이 많은 음식을 절제해야 한다. 바나나,오렌지쥬스,건포도, 견과류, 두유,요구르트, 토마토, 시금치,아보카도등 포타슘이 혈액내에 쌓이면 근육마비, 부정맥, 심장마비를 유발시킬 수 있다.

알맞은 양의 칼로리 섭취와 적당한 체중 그리고 건강한 영양상태를 유지하는 것이 중요하다.

신부전증은 장시간 환자를 지치고 가족들도 힘들게 한다. 식이요법과 운동 그리고 천연재료로 제조된 한약은 신부전증 치료에 매우 효과적이다
.
문의 : 윤테라피 한의원 213)399-0001

제품문의 : http://hotdeal.koreadaily.com/product/jpoint_product_detail.asp?cat_no=8&prd_idx=2496&prd_branch=LA


Log in to Twitter or Facebook account to connect
with the Korea JoongAng Daily
help-image Social comment?
lock icon

To write comments, please log in to one of the accounts.

Standards Board Policy (0/250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