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별 뉴스를 확인하세요.

많이 본 뉴스

광고닫기

기사공유

  • 페이스북
  • 트위터
  • 카카오톡
  • 카카오스토리
  • 네이버
  • 공유

[재정계획] 뮤추얼펀드 투자방법

제임스 최 / 아피스 파이낸셜 대표

안전·수익·현금성 확보는 직접투자 유리
절세플랜과 생명보험상품용으로도 활용


뮤추얼펀드에 투자하는 방법은 크게 세 가지로 분류할 수 있다. 첫 번째는 직접 뮤추얼펀드에 투자하는 것이며 두 번째로는 개인연금계좌인 IRA와 직장인과 자영업자를 위한 연금계좌 401K나 SEP등 Tax Qualified Pension을 이용한 투자방법, 세 번째로는 생명보험상품인 Variable Life(or Annuity)를 통한 투자방법이다. 그러나 세 가지 중 어떤 투자방법을 선택하느냐는 본인들의 재정상태와 상황에 따라 전문가의 도움을 받아 결정하는 것이 현명하다고 하겠다. 각 투자방법에 따른 장·단점과 효과적인 분산투자에 대해 알아보자.

1. 직접투자 방법의 장·단점

전문적인 관리와 분산투자로 인한 안전성과 높은 수익성, 빠른 현금화 및 융통성이 큰 장점이다. 그러나 매년 수익부분에 대한 세금을 IRS에 보고해야 하며 수수료가 있는 것이 단점이다.

2. 절세플랜(Tax Qualified Pension)

개인의 Income을 기준으로 하여 매년 일정액을 저축·투자하는 연금계좌로서 정부가 권장하고 있는 은퇴재정계획이며 크게는 IRA를 비롯한 SEP, 401K등 정해진 금액을 투자하는 Defined Contribution Plan과 은퇴자금을 정해놓고 투자금액에 대해 세금공제혜택을 받는 Defined Benefit Plan등 두 가지로 구분된다.

직접투자방법처럼 전문적인 관리와 분산투자로 인한 안전성과 높은 수익성이 있으며 투자된 금액에 대한 세금공제는 물론, 은퇴할 때까지 수익부분에 대한 소득세연기혜택이 큰 장점이다. 단점은 정부에서 국민에게 은퇴자금을 스스로 준비함에 있어 혜택을 주는 것인 만큼 59.5세 이전에 현금인출시 몇 가지 경우를 제외하고는 인출금액에 대해 10% 벌금과 함께 연기됐던 지금까지의 세금이 부과된다.

3. 보험상품(Variable Life or Annuity)

뮤추얼펀드와 생명보험을 연결한 증권파생상품의 하나, 큰 장점은 정해진 보험납부금 외에도 IRS 규정안에서 뮤추얼펀드에 초과투자를 할 수 있어 투자수익의 극대화가 가능하다. 생명보험의 경우 사망시 보상금이 지급되어 가족의 생계까지도 보장된다. 현금의 융통성으로 인해 자녀 학자금재정이나 은퇴재정계획의 수단으로도 가능하다.

단점은 조기인출에 따른 해약부과금과 건강에 따라 Insurance비용이 정해지기 때문에 건강에 이상이 있으면 현금축적의 목적에는 적합지 않다.

두 명의 형제가 있다. 부모로부터 각각 10만 달러를 상속 전에 미리 선물로 받았다. 두 형제는 각기 다른 투자방법을 선택한다. 형은 10만 달러를 연 8%의 확정금리를 받아 한 펀드에 집중 투자했다. 연 8%의 수익률도 매력이지만 투자는 무엇보다 안전이 우선이라고 생각했다.

하지만 동생의 생각은 형과는 다르다. 다소 위험을 감수하더라도 적절한 분산투자라면 오히려 안전하게 고수익을 기대할 수 있다는 판단에 2만 달러씩을 5개 펀드에 분산투자 했다.

그렇다면 20년 뒤에 결과는 어떨까. 형이 투자한 10만 달러는 연 8%의 수익을 올려 20년 후 총 46만6096달러가 되었다. 그리고 5년 뒤인 25년째엔 총 68만4848달러를 모을 수 있었다.

동생의 경우를 살펴보자. 2만 달러씩 투자한 5개의 계좌 중 안타깝게도 첫 번째 계좌는 투자액 모두를 잃어 소위 '깡통계좌'가 되었다. 두 번째 계좌는 그나마 원금 2만 달러는 건졌다. 다시 말해 수익률은 0%다. 세 번째 계좌는 다행스럽게도 연 5%의 수익률을 가졌다. 네 번째 계좌는 연 10%의 수익률을 올려 짭짤한 재미를 안겨줬다. 다섯 번째 계좌는 연 15%의 수익률을 올려 효자펀드(?)의 노릇을 톡톡히 해냈다.

결국 동생의 10만 달러는 20년 후 형보다 많은 53만4947달러로 늘어났으며 25년째엔 무려 96만2800달러로 형보다 거의 30만 달러를 더 모을 수 있었다.

이것이 분산투자의 효력이다. 하지만, 분산투자는 주식형펀드와 채권형펀드를 적절히 배합한 포트폴리오가 전제조건이다. 그래야만 주식시장의 하락국면에서도 분산투자의 위력이 더욱 발휘된다. 그러면 나에게 적합한 포트폴리오는 어떻게 알 수 있는가. 재무상태나 여러 가지 조건을 고려해서 포트폴리오를 짜지만 일반적으로 쉬운 방법 중의 하나가 나이를 이용하는 방법이다. 예를 들어 포트폴리오를 짤 때 주식이나 주식형 펀드의 비율은 100에서 자신의 나이를 뺀 나머지만큼의 비율이 적정 수준이다.

▶문의: (213)272-1780


Log in to Twitter or Facebook account to connect
with the Korea JoongAng Daily
help-image Social comment?
lock icon

To write comments, please log in to one of the accounts.

Standards Board Policy (0/250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