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별 뉴스를 확인하세요.

많이 본 뉴스

광고닫기

기사공유

  • 페이스북
  • 트위터
  • 카카오톡
  • 카카오스토리
  • 네이버
  • 공유

[몽고메리 보건국]경고 신호 확인으로 자살 예방

2013년 미국에서 발생한 자살은 4만여 건. 이는 13분에 한 명꼴이다.
자살은 매우 심각한 정신 건강 문제이다. 특히 자살은 아시아계 미국인의 사망 원인 10위를 차지하는 만큼 주의가 필요하다.

보통 여성이 남성보다 자살을 시도할 확률이 더 높다. 그러나 여성보다 남성이 자살로 사망할 확률은 4배 더 높다. 남성 사망원인 7위가 자살이기 때문이다. 여성은 14위를 기록했다. 아시아계 청소년의 자살률은 특히 높다. 15~24세 사망 원인 2위, 25~34세 사망 원인 3위다. 게다가 15~24세 아시아계 여성은 모든 민족과 인종 그룹 전체에서 가장 높은 자살률을 기록했다.

자살을 생각하는 데는 많은 원인이 있다. 인생이 너무 힘들다고 느끼거나 대처할 방법이 없다고 생각하는 경우와 자살이나 정신 질병의 가족력, 자살 시도 이력, 약물 남용 장애 또는 기타 정신 장애 등을 꼽는다. 폭력 이력(예를 들어 신체적 또는 성적 학대를 당한 경험), 다른 사람의 자살 행동 목격, 치명적인 방법에 접근 가능한 환경, 스트레스를 일으키는 삶 속에서의 사건, 우울증이나 자살과 연결될 수 있는 정신 질병 보유도 포함된다.

어떤 사람들은 경고 없이 자살이 일어난다고 생각한다. 하지만 이것은 오해이다. 다음과 같은 자살의 경고 신호를 발견하는 것이 중요하다. ▷ “나는 태어나지 말았어야 했어.” 또는 “자살할 거야” 등의 말 언급 ▷소중한 소유물을 아무 대가 없이 주는 행동(명확한 설명 없이) ▷희망이 없다는 느낌 ▷수면이나 식사 패턴의 변화 ▷다시 보지 못할 것처럼 다른 사람에게 작별 인사 ▷한 때 즐겁다고 느꼈던 활동이나 친구에 대한 관심 철회 및 상실 ▷위험한 행동 증가 ▷죽음이나 폭력에 대한 집착 ▷자해 또는 자살 계획 등이다.



자살과 관련한 오해도 많다. 많은 사람이 누군가 자살 위협을 할 경우 관심을 받으려는 시도에 불과하다고 생각한다. 사실이 아니다. 대부분 간절하게 도움을 요청하는 것이다. 특히 이런 경우 자살하고 싶은 느낌이 드는지 묻는 것이 중요하다. 또 다른 일반적인 오해는 자살에 대해 말하는 것이 자살을 부추긴다는 것이다. 하지만 그런 말을 하면 안전함을 느끼고 외로움을 덜 느낄 수 있다. 자살 위협을 하는 대부분 사람은 실제로 죽고 싶어 하지 않는다. 다만 고통을 멈출 다른 방법을 알지 못하는 것뿐이다. 대화는 이러한 사람들이 도움을 얻고 필요한 보살핌을 받도록 지원하는 또 다른 방법이 될 수 있다.

누군가 자살하려고 할 때 이를 멈추게 할 수 있는 일이 아무것도 없다고 느끼는 사람도 있다. 옳은 생각이 아니다. 마음을 열고 솔직하게 대화 하며 상대편을 돕는 입장에서 귀 기울여 들을 수 있는 태도가 중요하다. “당신의 마음이 많이 아프지 않았으면 좋겠어요”라는 말로 응답하는 것이 “그렇게 생각하면 안 돼요”라는 말보다 더 도움이 된다. 상황이 나아질 수 있다는 희망을 주는 것도 중요하다.

영적인 지도자나 신앙 공동체의 관계자와 연락하는 것이 도움될 수 있다. 전문가에게 도움을 받을 수 있도록 상담을 예약하고 도움이 필요한 사람과 약속을 하여 함께 상담받는 방법도 제안할 수 있다. 자살에 대한 생각이 든다면 1-800-273-8255 (으)로 국가 자살 방지 라이프라인에 전화할 수 있다. 당신 또는 당신이 사랑하는 누군가가 자살을 생각하거나 시도한 적이 있다는 사실을 알고 추가로 도움이 필요하면 1차 진료 의사에게 문의할 것을 권장한다. ▷문의: 240-777-1770, 240-777-0311



Log in to Twitter or Facebook account to connect
with the Korea JoongAng Daily
help-image Social comment?
lock icon

To write comments, please log in to one of the accounts.

Standards Board Policy (0/250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