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별 뉴스를 확인하세요.

많이 본 뉴스

광고닫기

기사공유

  • 페이스북
  • 트위터
  • 카카오톡
  • 카카오스토리
  • 네이버
  • 공유

요즘 화장실 개조 트렌드는 '서브웨이 타일'

투자자본수익률 높여주는 욕실 개조

아침에 일어나자마자 가는 첫 번째 공간인 욕실은 가장 편안하고 개인적인 공간이다. 주택 매물을 내놓으면 바이어들의 시선을 잡고 개조에 대해 생각하게 만드는 곳이기도 하다. 욕실은 디자인 보다 실용성과 청결함이 우선이다. 멋진 샹들리에 고급스러운 샤워부스 등 욕실을 취향 대로 고급스럽고 세련되게 만드는 개조가 아닌 생활에서 편하고 깨끗한 공간으로 만드는 욕실 개조를 하려면 정확히 어디를 업그레이드 해야 할까. 유용성과 투자자본수익률(ROI.Return on Investment)이 높은 현실적인 욕실 개조를 소개한다.

◇ 욕조 교체 대신 코팅

욕조가 낡았다고 새 욕조로 교체하면 새 욕조와 설치까지 최고 수 천 달러의 비용이 들어간다. 그 대신 더러운 거품 미네랄 석회 바디오일 등으로 낡아지고 거칠어진 욕조 표면을 코팅작업하면 새 욕조처럼 만들 수 있다.

욕조를 코팅하는 과정을 간단하게 설명하면 스펀지를 사용해 세제 파우더로 깨끗이 욕조를 닦은 후 더러워지고 낡아진 욕조 표면을 사포질한다. 따뜻한 물로 헹군 다음 1차 코팅 1시간 후 2차 코팅을 한다. 그러면 새 욕조같은 욕조 표면으로 바꿀 수 있다.



욕조 코팅 비용은 욕조 크기와 재질에 따라 다르지만 평균 재료 비용은 65~95달러 설치비용은 370~1100달러까지이다. 만약 욕조에 금이 가거나 깨졌다면 수리 비용이 추가된다.

◇ 새 싱크에 투자

세안 양치질 손씻기 등 욕실에서 가장 자주 사용하는 것이 바로 싱크이다. 또한 바이어가 욕실에서 첫 번째로 눈이 가는 곳이기도 하다. 그래서 수 백 달러로 세련된 새 싱크로 바꾸면 간단하게 욕실을 산뜻하게 바꿀 수 있다.

먼저 사용하고 있는 싱크가 카운터톱 위에 설치하는 오버마운트(overmount) 혹은 카운터톱 아래 설치하는 언더마운트(undermount) 인지 체크해야 한다. 요즘 새 욕실에 설치되는 싱크는 언더마운트 타입으로 디자인도 세련되지만 청소하기도 편하다. 오버마운트 싱크 교체는 좀더 비용이 들어간다.

싱크를 바꾼다면 수도꼭지 또한 함께 교체해야 깔끔해 보인다. 핫과 콜드로 분리되는 수도꼭지 대신 매끄럽고 윤기나는 싱글 핸들 수도꼭지로 교체한다. 70달러부터 구입할 수 있다.

◇ 유행타지 않는 타일

한동안 욕실 벽은 자연의 멋이 돋보이는 비싼 자연석이 인기였다. 최근 주방 뿐만 아니라 욕실의 가장 트렌디한 벽 마감 재질이면서 주택 판매 때 투자대비 회수율이 좋고 바이어에게 폭넓게 호감을 얻는 것은 바로 '서브웨이 타일'이다. 밝고 하얀 서브웨이 타일은 타일 한 개 가격이 21센트 정도부터 시작해 가격도 가장 대중적이고 유행도 타지 않는 최고의 선택이다.

◇ 더블 싱크 설치

기족수 대로 욕실이 있지 않다면 아침에 욕실 싱크는 언제나 붐빈다. 가족인 4인 이상이고 2개 욕실이 있다면 바쁜 아침에 항상 싱크 사용에 불편을 겪는다. 하지만 세면대를 하나 더 추가하면 아침마다 싱크 사용 전쟁은 끝낼 수 있다. 더블 싱크 가격은 일반적으로 200~800달러 사이 설치 비용은 220달러 미만이다. 특히 매스터 베드룸 욕실에 싱크가 한 개만 있다면 더블 싱크로 바꾸면 주택 판매를 위해서도 현명한 선택이다.

◇ 손잡이 교체

욕실 손잡이나 메탈 재질이 오래되면 욕실이 낡아보인다. 전문가 없이 주택소유주가 D.I.Y로 욕실을 업그레이드 할 수 있는 것은 욕실 문 핸들 서랍 손잡이 타월 바 등을 새 것으로 직접 바꾸는 것이다. 서랍 손잡이는 평균 3달러 타월 바는 평균 30달러 정도다.

◇ 절수 변기

오래된 변기는 한 번 플러시에 6갤런의 물을 사용한다. 이것은 미국 주택에서 사용하는 주거용 물의 30%를 쓰는 것이다. 토토 칼라일II 1갤런 변기(TOTO's Carlyle II 1G toilet) 같이 한 번 플러시에 1.28 갤런을 쓰는 새 워터센스 모델 변기는 연간 1만8000 갤런을 아끼는 것이다.

처음 절수변기 구입에 974달러 정도 쓰게 되지만 연간 수도세를 110달러 정도 아낄 수 있고 변기 수명이 다할 때까지 거의 2200달러를 절약하게 되며 생활에서 친환경도 실천할 수 있다.

-------------------------------------------------------------------------------------------------------------------------

최근 욕실에도 하이테크 바람

2016년 리모델링 전문 웹사이트 하우즈(Houzz)가 욕실 개조를 계획하고 있거나 최근 개조를 하면서 하우즈(Houzz)를 이용한 주택소유주 2100명 이상을 대상으로 실시한 욕실 트렌드 설문조사(2016 U.S. Houzz Bathroom Trends Survey)에 따르면 욕실 개조에서 실용성과 유용성을 위한 하이테크가 핫 이슈로 떠오르고 있다.

자동세척 기능이 있는 변기, 자동으로 움직이는 시트 비닐 커버, 빌트인 욕실 야간 조명, 빌트인 조명 욕조, 향기나는 미스트 자동 용기 등이다. 밀레니얼 세대 주택소유주에게 샤워를 위한 디지털 컨트롤과 샤워부스 안 빌트인 사운드는 특히 인기다. 또한 지극히 개인적인 취향을 만족시키는 다양한 강도로 넓게 물이 쏟아지는 레인폴 샤워 헤드 그리고 샹들리에 설치도 나타났다.

응답자 5명 중 4명은 욕실 개조로 바닥, 카운터톱, 샤워기 그리고 싱크를 교체했다. 더블 싱크와 적절한 욕실 조명 교체는 우선 순위였다.

또 다른 특징은 욕실에서 모빌 디바이스를 사용하는 시간이 점점 더 증가하고 있는 것이다. 설문조사 응답자 반 이상이 일주일에 적어도 한 번 이상 욕실에서 스마트폰이나 태블릿을 사용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은영 객원기자



Log in to Twitter or Facebook account to connect
with the Korea JoongAng Daily
help-image Social comment?
lock icon

To write comments, please log in to one of the accounts.

Standards Board Policy (0/250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