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별 뉴스를 확인하세요.

많이 본 뉴스

광고닫기

기사공유

  • 페이스북
  • 트위터
  • 카카오톡
  • 카카오스토리
  • 네이버
  • 공유

포기말고 꾸준히 이력서 넣어라

은퇴 후 성공적인 직업변경 팁

즉흥적 아닌 냉정하게 판단
빚내서 무리한 사업은 금물
노인·건강관련 비영리재단들
채용확대 추세, 도전해볼 만


베이비부머들에게 은퇴는 더 이상 인생의 종착역이 아닌 새로운 시작일 뿐이다. 그래서 요즘은 경제적 여유 유무와 관계없이 은퇴 후에도 일하는 시니어들이 갈수록 늘어나고 있는 추세다. 특히 이전 커리어와 상관없이 새로운 일에 도전하는 시니어들이 많은데 경찰관이 뮤직 에이전트가 되기도 하고 퇴역군인이 서커스 매니저로, 식물학자가 초콜릿 셰프로 변신하기도 한다. 이처럼 은퇴 후 새로운 커리어에 도전해 성공한 이들을 소개한 책 '40세 이후 꿈의 직업을 찾아서'의 저자인 케리 하논이 자신의 책을 토대로 은퇴 후 커리어 체인지에 성공한 이들의 비법을 AARP에 소개했다.

▶ 진짜 하고 싶은 일인지 냉정하게 판단하라=은퇴 후 커리어를 바꾼 이들의 대부분은 즉흥적인 경우가 많아 많은 이들이 얼마 못가 그만두거나 이전 커리어로 돌아가기도 한다. 따라서 정말로 자신이 왜 커리어 체인지를 원하는지 냉정하게 살펴보고 이에 대한 구체적인 계획을 세우는 게 중요하다.

▶ 육체적.정신적 건강상태 체크=육체적.정신적으로 건강하지 않으면 새로운 커리어에 도전하기 힘들다. 적잖은 나이에 새로운 커리어 혹은 사업에 도전하는 것은 엄청난 스트레스를 감내해야 하는 일이기 때문이다. 따라서 새로운 일에 도전하기 전에 자신의 건강상태부터 꼼꼼히 체크하는 것이 우선시 되어야 한다. 또 새로운 사업을 한다고 무리하게 융자를 내거나 빚을 지는 일은 삼가는 것이 좋다. 무리한 융자는 오히려 남은 은퇴 라이프까지 망칠 수 있기 때문이다.



▶ 현실적으로 접근해라=무조건 꿈만 있다고 이를 이룰 수 있는 것은 아니다. 이를 위해 커뮤니티 칼리지에서 관련 수업을 듣거나 대학에서 야간 코스를 듣는 것도 고려해 볼만하다. 또 사업을 할 예정이라면 동종 업종에서 파트타임으로 일해 보는 등 보다 더 현실적으로 꿈에 접근하는 자세가 필요하다.

▶ 멘토 찾기=원하는 분야에서 성공한 지인이 있다면 그에게 어드바이스를 구하는 것도 좋은 방법. 멘토가 돼달라고 요청하는 것을 너무 쑥스러워할 필요는 없다. 대부분의 많은 이들은 누군가의 카운슬러가 되는 것을 즐겨한다는 것을 잊지 말자.

▶ 리서치 하기=구직을 위해서 가장 중요한 것은 역시 리서치. 요즘은 온라인 구직사이트가 많아 이용해 볼만한데 Encore.org, Job-Hunt.org, Retiredbrains.com, Workforce50.com 등이 대중적이다. 영어가 부족하다고 지레 겁먹을 필요는 없다. 모국어를 유창하게 구사하는 구직자를 찾는 경우도 종종 있으므로 일단 이력서를 제출해 보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 특히 헬스케어, 시니어 케어, 노인교육 관련 비영리재단들은 최근 채용을 확대하고 있는 추세여서 꾸준히 살펴보면 좋은 기회를 얻을 수 있다.

▶ 목표를 위해 매일 무언가를 해라=새로운 커리어를 모색하면서 이를 어떻게든 빨리 해치우려 조바심 낼 필요는 없다. 일단 원하는 목표를 설정하고 나면 이를 위해 매일매일 한걸음씩 떼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 구체적인 계획을 세우고 이를 위해 매일매일 무언가를 실천하는 끈기가 성공을 향해 가는 지름길이기 때문이다.


이주현 객원기자



Log in to Twitter or Facebook account to connect
with the Korea JoongAng Daily
help-image Social comment?
lock icon

To write comments, please log in to one of the accounts.

Standards Board Policy (0/250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