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별 뉴스를 확인하세요.

많이 본 뉴스

광고닫기

기사공유

  • 페이스북
  • 트위터
  • 카카오톡
  • 카카오스토리
  • 네이버
  • 공유

자연을 입히자…세계 패션 트렌드는 '자연 예찬'

동ㆍ식물 디자인 폭발적 유행
귀뚜라미ㆍ거미ㆍ랍스터도 인기

인간으로 부터 심각하게 파괴 당해 오며 지칠대로 지친 자연이 더 이상 묵과할 수 없다며 이상 기후 등 여러 방법으로 죄과를 되물리고 있는 때. 번쩍 정신이 든 사람들이 자연을 향해 여러 방법으로 속죄를 표하고 있다. 그 중 가장 대표적 방법 중 하나가 자연을 디자인한 옷을 걸침으로써 자연에 대한 사랑을 표현하는 것. 특별히 지구 온난화로 인한 이상 기후가 무서운 기세로 전세계를 덮치면서 자연 사랑 표현 역시 부쩍 강해지고 있다. 최근에는 전세계 패션계가 자연 주제로 완전히 통일을 이루고 있는 느낌이다.

특별히 패션을 리드하는 톱 클래스 디자인 하우스의 올해 패션 코드는 '네이처'(Nature). 지구상의 모든 동ㆍ식물, 산과 바다 등의 이미지를 디자인해 넣은 각종 옷이 패션쇼 무대를 누빈다.

크리스찬 디오르, 랄프 로렌, 조지오 아르마니, 버버리, 맥스 마라, 캘빈 클라인 등 세계적 사랑을 받고 있는 패션 브랜드가 최근 모두 자연을 주제로 한 내년도 패션쇼를 선보였다. 앞으로도 자연 주제 패션 유행은 변함이 없을 것임을 보여 준 것.

패션지 엘르의 크리에이티브 디렉터 알렉스 곤잘레즈는 "자연이 아니면 이슈가 안된다"고 요즘 패션 트렌드를 한마디로 잘라 말한다.



지난 5월 뉴욕에서 '2017년 디자인 경향'에 대해 열린 세계 정상급 디자이너 모임에서는 아예 주제가 '꽃'이었다. 세상에 존재하는 모든 이미지를 테이블 위에 올려놓고 과연 어떤 대상에 디자이너들이 관심을 기울이는지 탐색해 온 그동안의 회의에 비견하면 "너무나 심플한 주제라 어이가 없을 정도 였다"고 알렉스 곤잘레스는 말한다. 자연 이외의 다른 이미지를 거론해 봐야 어느 누구도 관심을 갖지 않기 때문이라는 설명이다.

의상 뿐 아니라 구두와 백에도 요즘은 당연히 꽃이나 나뭇잎 등 자연의 이미지가 프린트 돼야 팔린다.

귀고리, 목걸이, 반지와 브로치 등에도 예외가 있을 리 없다. 꿀벌이나 나비 등 즐겨 액세서리에 디자인돼 온 예쁜 곤충은 물론 요즘은 랍스터나 거미, 귀뚜라미 등 모양새가 별로 좋아 보이지 않는 종류까지도 사랑받는다. '자연이면 모두 사랑하겠다'며 디자이너들이 보내는 일종의 '충성 맹세'다.

얼마 전 보석 전문제조사 '테드 무엘링'은 금으로 만든 나방 모양의 귀걸이를 내놓으며 망설였다. 나방이 날개 디자인이라 모양으로는 예쁘게 보일 수도 있지만 밤의 불청객 나방이라는 이미지가 혹시 거부감으로 연결되지나 않을까 하는 의구심 때문이었다.

하지만 이러한 우려를 완전 무색케 할 정도로 나방 귀고리는 폭발적 인기를 누려 950달러라는 비교적 비싼 가격에도 불구, 온라인 주문이 끊임없이 밀려들고 있다.

'리디아'에서 선보인 거미 모양의 브로치 역시 요즘 최고의 인기 품목. 미스 앨리에서 최근 선보인 귀뚜라미 반지는 재정난에 시달리던 미스 앨리를 수렁에서 구해 준 효자 노릇을 톡톡히 하고 있다.

"밍크 코트ㆍ악어 가죽 백은 위선"

엘르 크리에이티브 디렉터 알렉스 곤잘레스

1. 제대로 된 자연 무늬 인지 살펴라.

무조건 자연 무늬라고 다 좋은 것은 아니다. 어떤 디자인은 오히려 자연에 대한 모독적 표현도 있다. 예를 들자면 꽃을 마구 따 꽃잎을 공기 중에 마구 흩뿌리는 모양은 자연 보호가 아니라 자연을 학대하는 이미지다.

2. 자연 소재를 입거나 들어라.

자연을 중시한다면서 악어 가죽으로 만든 백을 들거나 밍크 코트를 입고 다니는 것도 위선적 행동이다. 우선 동물 보호에 초점을 맞춰야 한다. 옷감은 면이나 자연 섬유를 이용한 의류를 즐겨 입고 동물을 이용하지 않은 인조 가죽이나 천으로 만든 백도 권장할 만 하다.

3. 행동으로 '자연 친화적' 임을 보여줘라.

자연으로 디자인된 옷을 입고 백을 들고서 자연 속에 쓰레기를 마구 버리는 행위, 자연을 파괴하는 주변 사람의 행위를 방관하는 태도 등은 모두 잘못된 것. 말보다 행동이 앞서야 하듯 자연을 사랑하고 있음을 태도로 보여줘야 한다. 디자이너들 역시 입는 사람의 눈보다 그들의 마음을 원한다.

독특한 자연 디자인 액세서리점

-Iradj Moini : www.IradjMoini.com

-Jennifer Herwitt : www.jherwitt.com

-Philip Gabriel Mafoof : www.xivkarats.com

-Gucci : Cucci.com

-Ted Muehling : www.augustla.com

-Lydia Courteille : www.lydiacourteille.com

-Theo Fennell : www.theofennell.com

-Chloe Dao : www.chloedao.com


Log in to Twitter or Facebook account to connect
with the Korea JoongAng Daily
help-image Social comment?
lock icon

To write comments, please log in to one of the accounts.

Standards Board Policy (0/250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