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별 뉴스를 확인하세요.

많이 본 뉴스

광고닫기

기사공유

  • 페이스북
  • 트위터
  • 카카오톡
  • 카카오스토리
  • 네이버
  • 공유

초록의 싱그러움 가득 '키위' 만찬

혈당 감소 효능 뛰어나고 단백질 분해 효소 함유
생선구이, 볶음밥, 치아씨푸딩까지 다양하게 조리

키위는 사과보다 작아도 식이섬유와 각종 효능이 뛰어난 영양 덩어리 과일이다. 얼마 전 뉴질랜드 키위의 대명사인 '제스프리'에서 주최한 키위 요리 시연회가 퍼시픽팜 리조트에서 열렸다. 키위와 궁합이 잘 맞는 육류 요리와 샐러드, 볶음밥 그리고 입맛을 당기는 달콤한 디저트들이 선을 보였다. 시원한 야자수의 바람과 초록 향기의 음식들이 더위에 지친 입맛을 상큼하게 씻어주었다.

과일로 만드는 요리는 칼로리를 줄이고 천연 양념 역할을 하는 덕에 새로운 요리 트렌드가 되고 있다. 키위는 천연 효소인 액티니딘이 단백질 분해를 돕기 때문에 특히 육류 요리에 매우 유용하다. 키위 특유의 새콤달콤한 맛은 파이나 푸딩 등의 디저트에도 잘 어울린다. 흑갈색의 작은 씨앗도 통째로 먹을 수 있어 응축된 에너지도 쉽게 섭취하게 된다.

최근 뉴질랜드 타우랑가에서 열린 키위 효능연구 국제심포지엄에선 혈당 감소 효능이 입증됐다. 식사할 때 탄수화물 섭취를 1/5 정도 줄이고 대신 키위를 먹으면 혈당이 올라가는 것을 막을 수 있다는 연구가 발표됐다. 실제로 키위는 혈당 지수가 다른 과일에 비해 매우 낮아 천천히 체내에 흡수되고 혈당을 천천히 높이는 역할을 한다. 또한 팩틴과 같은 가용성 식이섬유는 혈액 안에 녹아 당, 콜레스테롤의 흡수를 지연시키는 효과도 있다. 주로 과육보다 껍질 부분에 가용성 식이섬유 펙틴이 더 많아 껍질 밑 부분까지 최대한 긁어먹는 게 좋다. 일본에서는 '키위 스키너트(skinet)'란 신조어가 등장했는데, 스킨케어와 다이어트에 좋다는 의미. 키위에 검버섯, 잡티 생성을 막아주는 성분도 함유돼 다이어트와 피부 미용에도 탁월한 효능이 있다. 나트륨 배출에도 효능이 있는 것으로 알려져 요리에 사용하면 더 효과적이다. 골드 키위는 노란색에 베타카로틴 성분이 풍부해 천연 항산화제 역할을 한다.

키위를 넣어 메인 요리를 만들고 건강 디저트까지 선을 보인 퍼시픽팜 리조트의 조지 아길라 셰프는 키위의 신선함을 살리기 위해 조리법을 최대한 간소화했다.

키위생선구이

키위는 해산물과 육류를 더욱 부드럽게 해준다. 살만 발려낸 흰살 생선 200g을 다진 마늘 1작은술, 파슬리 1작은술, 올리브유 2큰술, 소금, 후춧가루에 버무려 1~2시간 정도 재워놓는다.

그릴팬에 베이킹 시트를 깔고 오일을 뿌린 후 재워둔 생선을 올린다. 350도로 예열한 오븐에 넣어 10~12분 정도 굽는다.

생선 위에 올릴 키위살사는 잘게 썬 키위 1컵, 빨강, 노랑 파프리카 ¼,컵, 적양파 ¼ 컵, 파인애플 ¼ 컵, 실란트로 1큰술, 소금, 후춧가루를 섞어 만든다. 접시에 구운 생선을 올리고 키위살사를 뿌려낸다.

골드키위BBQ치킨

먼저 닭가슴살 120g을 준비해 올리브유 2큰술, 다진 파슬리 1작은술, 다진 마늘 1작은술, 소금, 후춧가루로 밑간을 한 다음 1~2시간 정도 재워둔다. 골드키위BBQ소스는 골드키위 2개, BBQ 소스, 꿀, 소금, 후춧가루 등을 블렌더에 넣어 곱게 간 다음 소스 팬에 부어 걸쭉하게 데운다. 팬에 기름을 두르고 중불에서 치킨을 노릇하게 굽다가 양면에 소스를 발라가며 굽는다. 다 구워지면 접시에 담고 소스를 더 곁들여 낸다.

골드키위파이

버터와 카놀라유 섞어서 ¼ 컵을 만들어 9인치 오븐용 팬에 넣고 녹을 때까지 2~3분 정도 데워준다. 그 후 오븐에서 잠시 꺼내 옆에 둔다. 다시 오븐을 375도로 예열한다. 보울에 옥수수 전분 1큰술과 설탕 ½ 컵을 섞는다. 여기에 키위 4개를 슬라이스한 것과 라즈베리 1컵을 넣어 버무린다. 다른 보울에 다목적 밀가루 1컵, 베이킹파우더 2작은술, 베이킹소다 ¼ 작은술, 소금 ¼ 작은술을 섞는다. 저지방 버터밀크 1.25컵을 살짝 섞어 오븐 팬에 부어준다. 이 반죽 위에 키위 섞은 것을 얹어준다. 40~45분 정도 파이가 보글거리고 노릇해질 때까지 굽는다.

키위스무디푸딩

치아씨를 넣어 푸딩으로 만드는 디저트. 골드키위 1개는 반으로 잘라 토핑용으로 얇게 슬라이스한다. 또 1개의 키위는 얼려서 다진 바나나 1개, 오렌지주스 1/3 컵, 플레인 요거트 ½ 컵, 치아씨 2큰술을 믹서기에 부드럽고 걸쭉해질 때까지 갈아준다. 투명한 컵에 반 정도 갈은 키위를 담고 그 위에 썰어둔 키위, 구운 코코넛 , 다진 견과류 , 다진 민트를 장식한다.

키위스무디

아침 식사 대용으로도 거뜬한 키위스무디. 그린 키위 2개를 반으로 자르고, 민트잎 3장, 바나나 ½ 개, 메론 ½ 컵, 저지방 코코넛 크림 ½ 컵, 무지방 천연 요거트 1/3 컵, 사과주스 ½ 컵을 프로세서에 넣고 곱게 갈아준다. 사과 주스로 농도를 조절한다.


글·사진 = 이은선 객원기자



Log in to Twitter or Facebook account to connect
with the Korea JoongAng Daily
help-image Social comment?
lock icon

To write comments, please log in to one of the accounts.

Standards Board Policy (0/250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