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별 뉴스를 확인하세요.

많이 본 뉴스

광고닫기

기사공유

  • 페이스북
  • 트위터
  • 카카오톡
  • 카카오스토리
  • 네이버
  • 공유

"큰 공사보다 작은 변화가 투자대비 더 효율적"

집안 분위기 바꾸고 주택 가치 높이는 리모델링
매장 전시용 제품 구입도 알뜰절약 방법
반주문식 캐비넷, 완제품보다 50% 할인

요즘 주택소유주들은 집에서 살든지 혹은 판매하든지 상관없이 리모델링을 한다.

부동산 시장 침체기를 겪은 후 주택 소유주들은 이전보다 자신의 재정상태에 대해 좋은 감각을 가지게 됐다. 많은 주택 소유주들은 지금이 주택을 개선할 적절한 시기라고 느끼고 있다.

설문조사에 따르면 전체 주택 리모델링 프로젝트는 2013년부터 2016까지 10%나 상승했다. 방 추가는 12%까지 상승했고 지하실도 8%나 늘었다.

전국주택건설업자협회(NAHB) 설문조사에 따르면 지난해 리모델링한 주택소유주의 81%가 욕실을 개조했다. 다음은 주방으로 79%, 전체 주택 리모델링은 49%, 방 추가 공사는 47%였다. 창문과 현관문 교체는 36%로 2014년 45%보다 하락했다.



최근 보고서에 따르면 전국적으로 판매를 위한 매물 부족은 주택 가격을 올릴 뿐만 아니라 주택 개조 프로젝트 또한 압박하고 있다. 주택판매로 큰 수익을 바라는 셀러와 더 큰 주택을 살 수 없는 주택 소유주 둘 다 리모델링에 돈을 쏟아 붓고 있다.

그라나이트 카운터톱 같이 더 새롭고 나은 생활공간에 대한 열망으로 리모델링 작업은 증가 추세다. 교체와 낡은 것을 고치기 위한 수리 혹은 깔끔해 보이도록 욕실 타일을 새로 붙이는 것 같은 작업은 컨트랙터에게 연락하는 또 다른 이유다. 다른 주택으로 이사하는 대신 더 넓은 공간을 위해 리모델링을 하는 경우도 있다. 주택 소유주들이 지금 살고 있는 집에서 편안하게 노년을 보낼 수 있도록 노후생활에 맞게 개조하기도 한다.

주택 가격은 상승하고 주택을 리스팅에 올리기 전 높은 가격으로 판매를 원할 때 리모델링 프로젝트 또한 일반적으로 상승한다. 주택소유주가 곧 주택을 판매할 계획이 있다면 크레딧카드 최고 한도액까지 쓰고 401(k)에서 꺼내쓰거나 혹은 대출을 하는 등 리모델링에 돈을 쏟아 붓기 전 한 번 더 생각해 봐야 한다.

주택소유주가 자신이 성장했던 집과 똑같이 주방을 가지기를 원한다고 생각해보자. 그래서 그 시대 유행했던 대로 모든 가전제품을 아보카도 그린으로 바꾸고 주택을 리스팅에 올렸다. 세련된 취향의 바이어가 이 주택을 봤을 때 주택소유주가 유년기 시절을 재창조하기 위해 수 만 달러를 쓴 것을 전혀 신경 쓰지 않고 단지 아보카도 그린에 반감을 가질 수 있다.

곧 주택을 판매할 계획이라면 리모델링에 큰 비용을 쓰지 않도록 한다. 리모델링은 그 주택에 살 다음 주택소유주가 아닌 지금 주택소유주인 자신을 위해 해야 한다.

리모델링 비용 절약 팁

리모델링 과정은 인내심, 예산 심지어 정신상태까지 테스트한다. 주택소유주는 벽 안에 무엇이 있는지 그것을 제거하는 데 얼마나 더 비용이 드는지 하수도관이 어떤지 모른다. 리모델링 과정 중 비용을 줄일 수 있는 방법이 여기 있다.

믿을만한 컨트랙터 선택

믿을 수 있는 컨트랙터를 선택하는 것은 주택 리모델링 비용과 시간을 절약하는 최고의 방법이다. 컨트랙터를 찾을 때 친구 혹은 지인의 추천을 받거나 앤지스 리스트(Angie's list) 같은 사이트를 이용한다.

컨트랙터 선택을 좁힐 때 비용과 일정을 비교하기 위해 적어도 쓰인 견적서를 3명 이상에게 받아야 한다. 그리고 리모델링 작업에 해당되는 라이선스, 보험 등을 반드시 확인해야 한다. 리모델링 계약을 할 때 프로젝트 과정에 따른 지불과 작업일정표를 요구한다. 만약 작업이 만족스럽게 완성되지 않을 경우 적어도 10%를 돌려받고 계약을 종료할 수 있다는 구절을 삽입한다.

부분 개조

주방과 욕실은 주택소유주들이 가장 리모델링을 원하는 곳이다. 두 곳 모두 투자대비 회수율이 85% 정도 된다. 하지만 주방과 욕실을 위한 주요 개조에는 평균 2만 달러 정도 예상해야 한다. 비용이 너무 비싸다고 개조를 포기하지 말고 적은 비용으로 리모델링하는 방법을 찾는다. 예를 들어, 페인트를 깔끔하게 칠하고 세면대 카운터톱 재질을 바꾸기만 해도 욕실이 멋지게 변신한다. 주방은 몇 개의 간단한 고정만으로도 고급스럽고 세련된 공간으로 바꿀 수 있다. 몇 만달러 이상 드는 전체 주방 개조 대신 1만 달러 미만으로 캐비닛 문만 교체하거나 서랍을 모던한 디자인의 손잡이로 바꾸거나 혹은 대세일 때 가전 제품을 새것으로 바꾸는 것이다. 홈디포 리모델링팀은 직접 방문해 캐비닛 문만 교체할 수 있도록 무료 견적을 바로 내준다.

절한 리모델링 시기 선택

세금 환급이 되는 봄에 사실상 주택 리모델링이 본격적으로 시작된다. 하지만 컨트랙터가 바쁘지 않고 건축재질 가격이 올라가기 전인 1월에서 3월초 사이에 개조를 시작하면 만족스러운 리모델링 딜을 할 수 있다. 또 다른 팁은 날씨인데 상태에 따라 리모델링 프로젝트 기간이 달라질 수 있다. 건조한 날씨는 실제로 땅을 파고 콘크리트를 붓고 방을 추가하기에 최적의 시기다. 지금 같이 건조할 때 콘크리트 진입로 공사를 하면 이틀이면 마치고 사흘째부터 도로를 걸을 수 있다.

매장 전시용 제품 쇼핑

리모델링한 새 주방에 큰 비용을 쓰고 난 뒤 냉장고나 오븐을 쇼핑해야 할 때 가격부담을 낮출 수 있는 방법이 있다. 매장 전시용 제품은 종종 20%까지 가격이 하락한다. 단 매장에 전시되어 있는 제품은 전원이 연결돼 있었거나 다른 방식으로 사용되었으므로 구입할 때 워런티를 반드시 체크해야 한다. 스크래치된 제품도 가격 하락을 요구할 수 있다. 소비자가 집과 크기가 맞지 않거나 취향의 이유로 환불한 신제품도 최대 20%까지 할인받아 구입할 수 있다.

바로 조립 가능한 캐비닛 선택

새 캐비닛은 주방 리모델링 비용의 40%를 차지할 만큼 비싸다. 하지만 바로 조립할 수 있거나 혹은 반주문식 캐비닛을 선택하면 거의 50%까지 캐비닛 비용을 절약할 수 있다. 커스텀 캐비닛 설치 비용과 반드시 비교해야 한다.


이은영 객원기자



Log in to Twitter or Facebook account to connect
with the Korea JoongAng Daily
help-image Social comment?
lock icon

To write comments, please log in to one of the accounts.

Standards Board Policy (0/250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