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별 뉴스를 확인하세요.

많이 본 뉴스

광고닫기

기사공유

  • 페이스북
  • 트위터
  • 카카오톡
  • 카카오스토리
  • 네이버
  • 공유

폭력 시위대 총격으로 10대 남성 중상

위스콘신주 밀워키 폭동 이틀째
경찰, 장갑차 동원해 진압 시도
벽돌.유리병 던지며 극렬 저항
동시다발적 여러 곳에서 발포

전날 경찰의 무장 흑인 남성 사살로 폭동이 촉발된 위스콘신주 밀워키에서 14일 두 번째 폭력 시위가 이어졌다.

시위대는 이날 오후부터 집결해 시위를 벌였고 진압을 위해 출동한 경찰을 향해 벽돌과 유리병을 던지며 저항했다고 CNN과 USA투데이 등 언론이 이날 보도했다. 시위 도중 시위대가 총격을 발포해 18세 남성이 쓰러져 경찰에 구조된 뒤 병원으로 옮겨졌으나 중태다.

상황을 주시하던 경찰은 폭동 진압 장비로 중무장을 하고 장갑 차량까지 동원해 오후 11시쯤(현지시간) 본격적인 시위대 해산 작전에 나섰다. 이 과정에서 시위대의 저항이 거세졌고, 총격도 이때 발포됐다고 언론들은 전했다. 총격은 동시다발적으로 몇 군데에서 발포된 것으로 나타났다.

순찰자에 탑승해 있던 한 경찰관은 시위대가 던진 돌이 앞 유리창을 깨고 차 안으로 들어와 얼굴에 부상을 입는 등 경찰관들의 부상도 속출했다. 에드워드 플린 밀워키 경찰국장은 "시위 진압 중이던 경관 등 최소 7명의 경관이 돌과 병 등에 맞아 부상을 당했다"며 "해산하라는 지시를 따르지 않은 시위대 일부를 체포했다"고 밝혔다.



이날 시위는 자정을 넘기면서 차츰 수그러들었고 경찰은 오전 1시30분쯤 시위 현장에서 철수했다고 현지 언론 '밀워키 저널 센티넬'은 전했다.

이번 폭동은 전날 경찰이 두 명의 남성이 탄 차량을 세워 검문을 시도하면서 시작됐다. 당시 차에 타고 있던 실빌 스미스(23)가 경찰이 차를 세우자마자 차에서 내려 도주하기 시작했고, 경찰은 추격 끝에 스미스가 권총을 들고 있는 것을 확인한 뒤 수차례 총을 버릴 것을 명령했지만 듣지 않자 총격을 발포했다. 경찰에 따르면 스미스는 팔과 가슴에 총탄을 맞았다.

톰 배레트 밀워키 시장은 경찰 카메라 영상 기록을 확인한 뒤 스미스가 경찰의 명령을 따르지 않았고 당시 갖고 있던 권총에는 총탄 23발이 장전돼 있었다고 밝혔다. 특히 경찰에 따르면 스미스가 갖고 있던 권총은 지난 3월 절도 과정에서 다량의 실탄과 함께 훔친 것으로 확인됐다.

한편 첫날 폭동 과정에서 시위대의 방화로 6개 업소가 불에 탔는데 이 중 뷰티서플라이 업소인 '젯뷰티'는 한인이 운영하는 곳으로 확인됐다.


신동찬 기자 shin.dongchan@koreadaily.com



Log in to Twitter or Facebook account to connect
with the Korea JoongAng Daily
help-image Social comment?
lock icon

To write comments, please log in to one of the accounts.

Standards Board Policy (0/250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