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별 뉴스를 확인하세요.

많이 본 뉴스

광고닫기

기사공유

  • 페이스북
  • 트위터
  • 카카오톡
  • 카카오스토리
  • 네이버
  • 공유

[단백질 부족하면 나타나는 증상] 자주 피곤하고 발 부으면 혹시 나도?

건강에 관심 많은 시니어들일수록 육류 섭취를 무조건 줄여야 한다고 생각하는 이들이 많다. 이는 육류가 각종 성인병의 주범이라 생각하기 때문인데 물론 과다한 육류섭취는 바람직하지 않지만 근육양이 갈수록 소실되는 시니어들에게 단백질은 매우 중요한 영양소라는 것을 잊지 말자. 따라서 근육을 만들고 이를 유지하기 위해서는 나이가 들수록 단백질 섭취량을 늘려야 한다는 것이 영양학자들의 조언. 그런데 평소 단백질 섭취가 부족하다는 것을 어떻게 알 수 있을까? 영양학자들이 말하는 평소 단백질이 부족하면 나타나는 신체 증상들을 알아봤다.

▶자주 아프다=영양학 아카데미 대변인 이사벨라 메이플스 박사는 "단백질은 면역력을 키우는데 도움을 준다"며 "또 호르몬 컨트롤과 각종 질병 및 감염 시 이와 싸워주는 역할을 하는 백혈구 유지에도 중요한 역할을 한다"고 말한다. 따라서 만약 이유 없이 자주 아프다면 단백질 부족을 의심해 봐야 한다고.

▶종아리.발이 붓는다=단백질은 체내 수분의 양을 조절하는 역할을 하는데 체내 단백질이 부족해지면 혈액 내 혈장량 조절을 하는 알부민 농도가 감소돼 하지 부종으로 연결된다. 그러나 부종은 단백질 부족 외에도 다른 병으로 인해 발생할 수도 있으므로 부종이 지속된다면 전문의와 상담을 통해 치료를 받아야 한다.

▶피곤하고 무기력하다=피곤과 무기력은 단백질 부족의 대표적 증세다. 샌프란시스코 소재 엘더컨설트 클리닉 엘리자베스 랜즈버크 노인학 전문의는 "체내 산소운반을 책임지는 적혈구 내 헤모글로빈 생성을 위해서는 단백질과 철분이 꼭 필요하다"며 "이때 단백질 부족으로 체세포에 활발한 산소공급이 이뤄지지 않으면 피로가 쌓일 수밖에 없다"고 말한다.



▶피부가 푸석푸석하다=단백질 부족의 대표 증상 중 하나는 상처가 생겼을 때 회복이 더디다는 것이다. 또 피부도 건조하고 푸석푸석해지는데 이는 단백질이 새로운 세포 복구에 중요한 역할을 하기 때문이다. 또 만약 안색이 너무 창백하다면 이는 철분이 부족하다는 신호다.

▶손톱이 잘 깨진다=손톱이 잘 깨진다면 이 역시 단백질이 부족하다는 사인이다. 손톱은 케라틴이라 부르는 단백질로 구성돼 있는데 단백질이 부족하거나 무리한 다이어트 등으로 인해 영양소가 부족해지면 가장 먼저 손톱이 약해지고 잘 깨지는 증상이 나타난다.

▶단백질 섭취 어떻게 할까=단백질 섭취에 가장 좋은 방법은 역시 육류. 그렇다고 포화지방이 많이 함유된 붉은 살코기를 많이 섭취하라는 것은 아니다. 랜즈버크 박사는 "돼지고기나 오리고기 등과 같은 흰 살코기 육류 및 생선, 달걀, 견과류, 콩류, 두부, 치즈 등은 좋은 단백질원"이라며 "그러나 시니어들은 끼니마다 요리를 하기도 귀찮고 입맛도 없는 경우가 많은데 이럴 땐 단백질과 칼슘이 함유된 아이스크림을 먹는 것도 한 방법"이라고 귀띔했다.


이주현 객원기자



Log in to Twitter or Facebook account to connect
with the Korea JoongAng Daily
help-image Social comment?
lock icon

To write comments, please log in to one of the accounts.

Standards Board Policy (0/250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