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아봤습니다] 투자 또는 인덱스 연금…판단 기준은 액수와 용도
Q 은퇴를 5~6년 후로 생각하고 있습니다. 수익성에 따라 다양한 연금 상품들이 있다고 들었습니다. 주변에서 권하는 것들은 여러가지인데 잘 구분하기 힘들고 차이점을 이해하기 힘든데 설명 부탁드립니다.
LA독자 존 강
A 인출을 언제 하느냐에 따라서 즉시연금과 연기연금으로 나뉘고, 수익 창출 방식에 따라서는 고정연금, 투자성연금 그리고 인덱스연금으로 구분해 볼 수 있습니다. 고정연금은 이자율이 너무 낮은 것이 특징이며 노후자금으로 사용하기에는 수익성이 없어 권할만 하지 않습니다.
투자성연금은 투자를 잘하면 높은 수익율을 기대할 수 있지만 잘못된 정보나 환경으로 잘못될 경우엔 원금에 손실을 가져올 수 있는 위험이 있습니다.
또한 노후자금으로 사용하기에는 안정성이 없다는 판단이 대부분이어서 최근엔 원금이 보장되는 안정성도 있고, 어떤 인덱스 전략을 사용하는냐에 따라 수익성도 기대할수 있는 인덱스연금에 관심들이 많습니다.
최근에는 평균수명이 100세 가까이 되기 때문에 월급처럼 이를 활용하려는 시니어들이 적지 않습니다. 5년이내에 은퇴를 생각하는 분들에게는 5년째 원금에 50%까지 보장해 주고 이 늘어난 돈을 갖고 평생보장수입으로 사용하는 상품도 있습니다.
이 상품은 적립과 동시에 20%에 보너스를 받고 30일 이후부터 평생보장수입으로 사용할 수 있어 401K나 IRA 또는 SEP을 롤오버하여 바로 평생보장수입으로 사용하시길 원하는 분들에게 적합한 상품입니다.
with the Korea JoongAng Daily
To write comments, please log in to one of the accounts.
Standards Board Policy (0/250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