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별 뉴스를 확인하세요.

많이 본 뉴스

광고닫기

기사공유

  • 페이스북
  • 트위터
  • 카카오톡
  • 카카오스토리
  • 네이버
  • 공유

"화장지·치즈·전자제품, 제네릭 피하라"

소비자 67% 제네릭 제품 구입
시리얼·의약품 등은 별 차이 없어

실물 경기가 조금씩 침체 양상을 보이면서 미국인들은 다시 허리띠 졸라매기에 나서고 있다.

알뜰 소비자들이 돈을 절약하기 위해 많이 선택하는 것이 '제네릭 브랜드(Generic Brand)' 제품을 구입하는 것이다. 한 시장조사기관에 따르면 미국인 67%가 돈을 아끼기 위해 제네릭 브랜드 제품을 구입하는 것으로 조사됐다. 제네릭 브랜드는 일반 브랜드와 비슷한 제품이지만 상표명이 등록되지 않아 저렴한 가격에 판매되는 상품이다. CBS머니는 재정전문 웹사이트 고뱅킹레이트 자료를 인용해 제네릭 브랜드로 구입해도 괜찮은 상품과 사면 안되는 제품을 공개했다.

◇구입해도 괜찮은 제품

대표적인 상품이 시리얼이다.



14온스들이 콘플레이크 시리얼은 유명 상품은 2.99달러 정도인데 반해 덜 알려진 '레온 더 라이온' 같은 경우는 0.99달러 정도로 가격 차이가 크다. 반면 포장재에 설명된 내용물 설명을 보면 차이가 없다. 유명 시리얼 제품 포장재에 인쇄된 마스코트 가격이 2달러 정도 하는 셈이다.

의약품도 비슷하다. 처방전으로 구입하는 약 또는 처방전 없이 구입할 수 있는 일반 의약품들 모두 해당된다. 제네릭 처방약은 브랜드 처방약에 비해서 20~85%까지 저렴하다. 소비자 입장에서 의약품은 조금 더 민감한 항목이다. 하지만 제네릭 처방약은 원래 브랜드 처방약의 품질과 안전 기준을 그대로 따르기 때문에 그런 문제는 발생하지 않는다.

일반 의약품도 마찬가지다. 소매점에 가면 타이레놀, 나이킬, 잔탁 등 인기 의약품마다 똑같은 성분의 제네릭 의약품이 진열돼 있다. 성분표를 보면 바로 알 수 있는데 일반 의약품 역시 식품안전국(FDA) 규정에 따라 성분은 똑같게 제조된다. 이외 향신료, 일회용 아기 기저귀도 제네릭 상품 구입을 추천한다.

◇구입하면 안되는 제품

고뱅킹닷컴은 제네릭 브랜드로 절대 사지 말아야 할 제품을 화장지, 치즈, 전자제품을 꼽았다. 화장지는 사람 피부에 바로 닿는 제품이기 때문에 원료, 친환경 소재 등 성분을 따져보고 구입하는 것이 안전하다. 치즈도 비슷하다. 저렴한 제품에 사용되는 원료는 우유, 효소 등도 값싼 재료를 사용, 소비자가 원하는 깊은 맛을 찾기 힘들다.

가전제품도 마찬가지다. 삼성, 소니 등 유명 가전제품 제조사는 1년간 무료 워런티를 제공하지만 대부분 제네릭 브랜드는 무상보상 워런티가 존재하지 않는다.


이성연 기자



Log in to Twitter or Facebook account to connect
with the Korea JoongAng Daily
help-image Social comment?
lock icon

To write comments, please log in to one of the accounts.

Standards Board Policy (0/250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