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별 뉴스를 확인하세요.

많이 본 뉴스

광고닫기

기사공유

  • 페이스북
  • 트위터
  • 카카오톡
  • 카카오스토리
  • 네이버
  • 공유

[마음의 건강]커밍 아웃

권미경
정신건강 전문가

커밍 아웃(Coming out)이라는 말은 사실상 ‘옷장 속에서 나오다(Coming out of the closet)’라는 말을 줄인 것입니다.

대체로 레즈비언, 게이, 양성애자, 그리고 트랜스 젠더들이 자신의 성적 지향이나 성 정체성에 대해 스스로 밝히는 경우에 사용하는 표현입니다. 심리 치료중에서는 커밍 아웃에 대한 갈등을 지닌 분들은 물론 커밍 아웃을 한 자녀들을 둔 부모들을 많이 만나게 됩니다.

그 많은 부모들의 공통된 반응들 중에는 그동안의 많은 인생 역경 중에서 자녀들의 커밍 아웃이 가장 큰 고통이고 견디기 힘든 경험이라고 언급합니다. 사실상 커밍 아웃 자녀들을 둔 부모들은 여러 가지의 심리적인 역경들을 경험합니다. 첫째로, 부모들은 자신들을 탓하고 원망합니다.

부모인 내가 어떤 잘 못을 해서 우리 아이가 이렇게 되었는지, 원인의 파악을 부모 자신에게 돌립니다. 두번째로, 부모들은 상실감을 경험합니다. 이제까지 내가 알고 있었고, 사랑해 온 아이를 잃어버린 느낌을 경헙합니다. 셋째로, 부모들은 극도의 걱정과 불안을 경헙합니다. 예를 들어, 커밍 아웃 자녀가 에이즈나 이름 모를 병에 걸리지는 않을까 하고 불안해 합니다.

또한, 다른 사람들에게 편견과 선입견은 물론 보이지 않는 불이익과 차별 그리고 신체적인 위협이나 공격을 입지는 않을까 걱정을 합니다. 특히, 한달 전 올랜도에 소재한 게이 나이트 클럽 에서 일어났던 총격 사건은 부모들의 걱정과 불안을 극도로 높이는 결과를 초래하였습니다.

네번째로, 종교적인 그리고 심리적인 혼란을 경험합니다. 인간을 만드신 하느님께서 어떻게 이런 일들을 일어나게 하시는지, 병원에 가서 고칠 수 있는 지, 우리 아이가 나중에 지옥의 나락으로 떨어지는 것은 아닌지 등에 대한 의문들을 갖습니다. 다섯번째로, 타인에게 받을 수 있는 차가운 시선과 낙인을 불안해 합니다. 부모인 나와 나의 아이 그리고 우리 가족에 대해 어떻게 생각할 까, 혹시나 모욕적인 언급과 판단을 하지는 않을까하는 불안을 경험합니다.

마지막으로, 부모는 우리 아이가 도대체 무엇때문에 이렇게 방황을 했는지에 대한 이해를 하기도 합니다. 자녀의 커밍 아웃이 있기 전에는 몰랐던 자녀의 심리적인 갈등들과 문제 행동들을 커밍 아웃으로 인해 그제서야 비로소 이해하게 됩니다.

그 밖에도 커밍 아웃 자녀들을 둔 부모들은 여러가지의 복합적인 감정과 생각들을 느낍니다. 이러한 심리적인 역경들은 그리 쉬운 일이 아닙니다. 혼자서 해결하기에는 너무나 크게 느껴지는 위압감과 그에 따른 무기력감으로 신체적인 심리적인 장애들을 초래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정신 건강 전문가들의 도움을 구하시길 진심으로 권고합니다. ▷문의: 703-957-8618


Log in to Twitter or Facebook account to connect
with the Korea JoongAng Daily
help-image Social comment?
lock icon

To write comments, please log in to one of the accounts.

Standards Board Policy (0/250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