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정설계] 최적의 포트폴리오
제임스 최 / 아피스 파이낸셜 대표
수익률 따져 효율적인 상품 선택
투자에 있어 포트폴리오란 예·적금, 주식, 펀드, 채권, 보험 등 다양한 금융상품을 목표기간으로 나누어 각각에 얼마나 투자할지 결정하는 것이다. 즉 분산투자 계획을 의미하며 금융상품, 기간(단기·중기·장기), 투자성향, 재정상태, 통화분산 등을 토대로 전문성을 갖추어 투자해야 한다. 그 다음은 높은 곳에서 눈덩이를 굴리듯이 시간에 투자를 한다면 큰 자산으로 돌아올 것이다. 다음은 자산을 불리기 위해 기본이 되는 '자신에게 꼭 맞는 최적의 포트폴리오를 구성하는 5단계 방법'이다.
▶1단계 - 자신의 나이와 라이프사이클을 고려해서 필요한 자금의 규모와 시점을 예측해야 한다. 목표 없이 투자하는 것은 지도 없이 항해하는 것과 같아서 만기 자금의 사용처가 불분명하면 예상하지 않았던 불필요한 부분에 돈을 써버리거나 정작 필요한 시점에 자금이 부족해서 손실을 감수하고 투자를 중지해야 하는 상황이 발생할 수 있다. 따라서 필요한 시점에 필요한 금액을 마련할 수 있도록 재무목표를 설정하는 것이 포트폴리오를 구성하는 첫 번째 단계에 해당한다.
▶2단계 -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서 필요한 자금과 현재 준비된 자금을 계산해보고, 부족한 돈의 규모를 산정해야 한다. 자녀의 나이와 상관없이 매월 100달러씩 저축하는 것으로 자녀 교육비를 준비하면 실제로 자녀가 대학에 입학할 때 돈이 부족할 수도 있다. 그러나 자녀를 교육하기 위해 언제까지 얼마의 자금이 필요한지, 그 자금을 마련하기 위해서 남은 기간을 계산해 매월 얼마의 금액을 어느 정도의 수익률을 보는 상품에 투자해야 하는지 파악한다면 자녀 교육비 마련에 가장 적합한 상품을 선택할 수 있다. 학자금마련을 위한 529칼리지세이빙스플랜, 미혼남녀의 결혼자금이나 30,40대의 주택마련자금을 위한 펀드투자 등도 마찬가지이다.
▶3단계 - 수익률 달성을 위한 기본 계획을 수립해야 한다. 필요자금과 준비자금, 부족자금에 대한 분석이 끝났다면, 자신의 라이프사이클상 언제 어떠한 재무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어느 정도의 자금이 필요한지, 그것을 마련하기 위해 얼마를 어느 정도의 수익률로 운용해야 하는지 구체적으로 점검하고 계획해야 목표대로 이룰 수 있다.
▶4단계 - 각 항목별로 그 목적을 이루는 데 가장 효율적인 금융상품을 선택해야 한다. 자산의 유동성 목적에 따라 수시입출식, 1년 미만의 단기, 1년 이상 3년 미만의 단·중기, 3년, 5년 이상의 중·장기등 투자기간에 맞게 금융상품을 골라야 한다. 또한 목표 수익률에 따라 원금에 최소한의 이자를 받을 수 있는 저위험과 원금을 보존 추구할 수 있는 중위험, 원금손실이 발생하더라도 높은 수익률을 추구할 수 있는 고위험 등으로 구분해 포트폴리오를 구성하는 게 바람직하다.
이때 세금혜택을 받을 수 있는 절세상품과 노후준비에 적합한 보험 및 연금상품 등 특화된 기능까지 고려한다면 더 많은 수익을 얻게 될 것이다.
▶5단계 - 자산을 재조정해야 한다. 한번 구성한 포트폴리오를 영원히 지켜야 하는 것은 아니다. 오히려 현재의 경제상황이나 재정상태에 맞게 포트폴리오를 조정해야 자산도 지키고 더 많은 수익을 얻을 수 있다.
자산변동에 따라 변동성이 큰 투자상품의 경우 3개월, 그외의 금융상품이라도 6개월에 한 번씩 비중을 조정하거나 적어도 1년에 한번은 전체 포트폴리오를 조정하는 게 바람직하다. 자산의 재조정에 있어 특히 지켜야 할 사항은 목표수익발생시 더 이상의 과욕보다는 일단 이익을 실현한 후 수익금에 대해 포트폴리오를 재구성하는 것이 중요하다.
특히 펀드투자의 경우라면 분산투자가 답이다. 적극적으로 펀드에 투자하면서 손실의 위험을 줄이려면 다양한 펀드를 적절하게 조합해 기대 수익을 높여야 한다. 그렇다고 무조건 여러 펀드에 가입하는 것은 답이 아니다. 성격이 각기 다른(상관관계가 낮은) 펀드에 투자하는 것이 바로 분산투자의 핵심이다. 가령 자산의 60~80%는 주식과 채권에 절반씩 투자하고 나머지 20~40%는 자신의 취향에 맞게 기타 펀드에 배분하는 방법도 좋은 방법이다.
즉 위험보완관계가 있는 지역과 펀드에 교대로 투자하여 안정적인 수익률을 추구하는 방법이다. 여기에 좀더 위험을 최소화하고 수익률의 안전성을 더하기 위해선 시장 상황에 따라 펀드를 적립식과 거치식으로 운용하는 것이 효과적이다.
▶문의:(213)272-1780
with the Korea JoongAng Daily
To write comments, please log in to one of the accounts.
Standards Board Policy (0/250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