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별 뉴스를 확인하세요.

많이 본 뉴스

광고닫기

기사공유

  • 페이스북
  • 트위터
  • 카카오톡
  • 카카오스토리
  • 네이버
  • 공유

천연물질 베이킹소다도 오래 쓰면 아토피 일으키죠

천연 살균·탈취제 사용 때 주의할 점

가습기 살균제 사건을 계기로 생활 속 화학용품을 대체할 천연제품이 뜨고 있다. 특히 베이킹소다.구연산.과탄산소다는 '천연 3종 세트'로 불리며 판매량이 급증하는 분위기다. 하지만 원료만 있을 뿐 어떻게 제조.사용하는지는 저마다 말이 다르다. 화학용품보다 독성은 적지만 잘못 사용하면 역효과가 날 수 있다. 천연제품을 올바르게 사용하는 방법을 살펴봤다.

김진구 기자

천연 원료도 위험할 수 있다



화학세제에 비할 바는 아니지만 세 가지 물질(베이킹소다.구연산.과탄산소다)은 모두 어느 정도 세척.살균.표백.탈취 성능이 있다. 특히 베이킹소다와 구연산은 식품에 넣을 정도로 인체에 미치는 영향이 작다. 하지만 살균 능력이 있다는 건 다른 말로 독성이 있다는 의미다. 아무리 천연 원료라도 장기간 계속 노출되면 아토피피부염, 자극성피부염 등을 일으킬 수 있다. 베이킹소다보다 염기성이 강한 과탄산소다는 더 주의해야 한다.

물질 고유의 독성보다 중요한 건 어떤 방식으로 인체에 흡수되느냐다. 피부에 닿을 때, 섭취할 때, 흡입할 때 각각 미치는 정도가 다르다. 가장 문제가 되는 건 호흡을 통해 들어왔을 때다. 입자가 작을수록 위험하다. 특히 입자가 고운 베이킹 소다는 조심해서 취급해야 한다. 유해성이 전혀 없는 밀가루조차 호흡을 통해 폐에 들어가면 적잖은 문제를 일으킨다.

가루는 항상 문제를 일으킬 수 있다. 빵공장 근로자들이 밀가루 분진을 지속적으로 흡입한 결과 단체로 천식에 걸렸다는 보고가 있다.

문제가 된 가습기 살균제 역시 입자가 1㎛(마이크로미터.0.001㎜) 이하로 폐포에 도달하기 좋은 크기였다. 물에 녹여 용액으로 만들었더라도 가습기나 에어컨 필터 소독에 사용하면 호흡을 통해 폐로 들어갈 가능성이 크다. 천연제품이든 화학제품이든 세척 목적으로 사용하고 난 다음엔 반드시 씻어내야 한다.

시중에 판매 중인 '천연' 제품은 아직 제대로 검증되지 않았다는 점에 주의해야 한다. 이름만 천연일 뿐 실제 내용물은 천연이 아닐 가능성이 있다. 스스로를 보호하기 위해 화학용품을 소극적으로 사용해야 한다.

탈취제 2~3일 내 사용 안 하면 변질 우려

천연탈취제는 에탄올에 과일이나 천연 오일을 섞는 방식이 주로 소개된다. 문제는 독성은 적은 반면 변질 우려가 비교적 크다는 것이다. 과일 속 영양성분이 전부 휘발되지 않고 남게 돼 세균의 먹이가 되기 때문이다. 일례로 에어컨 탈취.소독에 레몬소주를 사용하곤 하는데, 날아가지 않고 남은 레몬의 영양 성분이 세균이나 곰팡이를 끌어모을 수 있다.

살충제 분사제>훈증제>모기향 순

계피와 에탄올을 섞어 천연 살충제를 만들 수 있다. 천연 살충제는 벌레를 쫓는 효과가 있다. 다만, 화학 살충제처럼 해충의 호흡기 및 신경계에 작용해 즉시 죽이긴 힘들기 때문에 보다 직접적인 효과를 원한다면 화학 살충제를 사용하면 된다. 다른 생활화학용품과 달리 살충제는 의약외품으로 비교적 관리가 잘 된다. 그러나 그것이 살충제가 안전하다는 걸 의미하지는 않는다. 오히려 독성 자체로만 보면 일반 화학용품보다 큰 편이다. 다양한 제품 가운데 분사제, 훈증제, 모기향 순으로 흡입할 확률이 낮다. 특히 밀폐된 곳에서 모기향을 피우면 미세분진과 포름알데히드를 흡입할 가능성이 있다.

살충제를 사용할 땐 사람이 없을 때 반드시 마스크를 착용한 상태에서 사용하고, 사용 후엔 반드시 환기해야 한다.


김진구 기자



Log in to Twitter or Facebook account to connect
with the Korea JoongAng Daily
help-image Social comment?
lock icon

To write comments, please log in to one of the accounts.

Standards Board Policy (0/250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