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별 뉴스를 확인하세요.

많이 본 뉴스

광고닫기

기사공유

  • 페이스북
  • 트위터
  • 카카오톡
  • 카카오스토리
  • 네이버
  • 공유

암각화…태고의 메시지를 느낀다

선사시대 원주민 숨결 생생
모하비 사막, 시에라에 분포

뿔 달린 사슴, 남자, 여자, 한 손에 지팡이를 짚고 한 손은 허리에 얹은 구부정한 노인, 별, 지렁이 같은 소용돌이…우리 눈에 그렇게 보일 뿐 작가의 의도나 메시지를 알 길이 없다.

암각화(Petroglypes), 바위에 동물ㆍ식물ㆍ광물성 물감으로 칠하거나, 돌이나 금속으로 쪼고, 갈고, 그어서 새긴 그림을 말한다. 구석기시대에 그려지기 시작해서 신석기시대에 두드러지고 청동기시대에 와서 가장 활발했던 것으로 추정된다. 가주에는 모하비 사막을 비롯해서 시에라네바다 산맥 일대에 수많은 암각화가 분포돼 있다.표참조 들여다 보노라면 신비한 태고의 매력에 빠져든다. 주말 나들이 삼아 아이들과 원시의 숨결을 느껴보자.

모하비 사막 카우코브

북쪽의 데스 밸리와 죠수아 트리의 명성에 가려 빛을 보지 못하고 있는 모하비 국립 보존지구(Mojave National Preserve), 15번과 40번 프리웨이사이의 160만 에이커에 달하는 불모의 땅이다. 이곳에는 생각지도 못했던 모래속의 '진주'들이 많다. 종유석이 삐죽삐죽한 동굴에 구멍 숭숭 뚫린 거대암벽 모래 둔덕 등. 이곳에도 암각화가 많다.



대표적인 곳이 암각화들이 여러 곳에 분포돼 있는 카우코브(Cow Cove), 모하비 보존지구의 북동쪽의 화산석들이 언덕을 이루고 있는 아이켄 신더콘 필드(Aiken Cinder Cone field)에 자리잡고 있다. 검붉은 암벽에 도구를 이용해 긁어 놓은 그림이 다양한 크기와 형태로 남아있다. 이 그림들은 AD 1000년경 이곳에 살았던 쇼쇼니(Shoshone)와 파이우트(Piute) 부족의 것으로 추정된다.

▶가는길:LA에서 15번 프리웨이를 타고 가다 바스토우를 지나 베이커(Baker)에서 다시 26마일을 달려 시마 로드(Cima Rd.)에서 내려서 우회전해서 0.3마일-아이켄 마인로드(Aiken Mine Rd.)에서 우회전해서 4마일 가면 두 개의 풍차를 만난다. 풍차를 지나 다시 남쪽으로 2마일 달리면 아이켄마인 로드는 왼쪽으로 휘어지고, 다시 1.9마일을 가서 주차를 하면 오른쪽으로 보이는 구릉지대가 아이켄 신터콘 필드다. 물을 충분히 준비하고, 가급적이면 SUV를 이용하는 것이 좋다.

추마시 페인티드 케이브

샌타바버러 북서쪽으로 11마일, 154번 프리웨이에서는 북쪽으로 다시 2마일 정도 떨어진 곳에 위치하고 있다. 주립 역사공원으로 지정된 이곳은 조그만 사암 동굴의 벽면에 그려졌는데, 여늬 곳과는 달리 광물 염료로 화려하게 채색된 것이 특징이다. 이곳의 원주민이었던 추마시 부족의 작품으로 대략 1000년 전의 것으로 추정하고 있다. 당시 추마시 부족은 인구 1만5000여 명으로 유럽인들이 도래하기 전에는 가주에서 가장 큰 영향력을 행사했던 부족 중의 하나였다. 이 동굴은 그들의 제례의식에 사용됐던 것으로 보이는데, 해ㆍ달ㆍ별 등의 천체 등을 묘사, 그들의 우주관을 나타내고 있다고 학자들은 분석하고 있다.

▶가는길:1번 프리웨이(PCH) 샌바바버러 외곽에서 154번 도로를 타고 북쪽으로 5마일 가량 달리다가 페인티드 케이브 로드를 만나 우회전해서 다시 2마일 정도 달리면 왼쪽으로 사인판이 나온다.

레니게이드 캐년

LA 북쪽 모하비를 지나 14번과 395번 프리웨이가 만나는 지역인 리지크레스트(RidgeCrest)에 위치해 있어 LA에서 가장 가까우면서도 가장 화려하고 뚜렷한 암각화가 분포해 있는 곳이다. 하지만 이 지역이 해군기지에 속해 있어 평소에는 접근조차 할 수 없다. 오히려 그래서 보존이 더 잘 돼 있는 곳이기도 하다. 대부분의 암각화들이 제한없이 노출돼 있다보니, 절취와 훼손 등의 피해를 피할 수 없는 처지다.

서반구에서는 가장 많은 암각화가 3만6000에이커의 면적에 널려 있는데, 1000~2000년 전 코소 쇼쇼니 부족의 조상이거나 그 이전에 살고 있던 인디언 부족에 의해 그려진 것으로 보고 있다.

이를 볼 기회는 마투랭고 뮤지엄(maturango.org/petroglyph-tours/)의 봄ㆍ가을 투어를 이용하는 것, 하지만 6월초까지 열리는 봄 투어는 이미 매진상태. 가을에 재개되는 투어를 기다려야 하겠다. 신청자는 시민권자여야 하고, 10살 미만은 참가할 수 없다. 해군 기지를 이용해야 하기 때문에 자동차는 등록증과 보험증서가 필수다. 참가비는 1인당 55달러.


Log in to Twitter or Facebook account to connect
with the Korea JoongAng Daily
help-image Social comment?
lock icon

To write comments, please log in to one of the accounts.

Standards Board Policy (0/250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