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별 뉴스를 확인하세요.

많이 본 뉴스

광고닫기

기사공유

  • 페이스북
  • 트위터
  • 카카오톡
  • 카카오스토리
  • 네이버
  • 공유

관절 뻣뻣하면 견과류가 '보약'…만성염증에 좋은 식품들

평소 입안이 자주 헐고 잇몸이 붓거나 오랜 시간동안 과민성대장증세로 고생해왔다면 혹은 관절 여기저기가 뻣뻣하고 쑤시는 이들이라면 한번쯤 만성염증을 의심해볼 필요가 있다. 만성염증은 고혈당.고혈압.식품첨가물.스트레스 등 다양한 원인으로 인해 염증성 단백질이 체내에 꾸준히 쌓여 생기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특히 시니어들의 건강을 위협하는 만성통증 비만 암 뇌혈관 질환 치매 등이 이 만성염증과 밀접한 관련이 있다고 노인학 전문의들은 말한다. 이런 만성염증을 예방하는 지름길은 역시 건강하게 먹고 꾸준히 운동하는 수밖에 없다. 최근 리더스다이제스트가 게재한 만성염증 예방 및 치료에 도움이 되는 식품들을 알아봤다.

▶견과.씨앗류=필수 아미노산인 트립토판이 풍부하게 함유된 식품을 먹으면 섭취 후 한 시간만 지나도 통증이 줄어듦을 느낄 수 있다고 한다. 이처럼 염증과 싸우는데 도움이 되는 트립토판이 풍부하게 함유된 식품으로는 헤이즐넛 참깨 해바라기 씨 칠면조 유제품 콩류 해산물 통곡물 렌틸콩 등이 있다.

▶다크 초콜릿=다크 초콜릿에는 체내 염증과 싸우는 탁월한 효과가 있는 폴리페놀이 풍부하게 함유돼 있다. 최근 이탈리아에서 시행된 연구에 따르면 매일 3일간 한 조각의 다크 초콜릿을 섭취한 이들이 섭취하지 않은 이들과 비교해 염증성 단백질수치가 현저하게 떨어진 것으로 나타났다.

▶크랜베리 주스=하버드대학의 연구결과에 따르면 79세 이상 여성 153명에게 매일 10온스의 크랜베리 주스를 마시게 했더니 6개월 후 방광 내 염증이 크게 줄어든 것으로 나타났다고 한다. 이는 크랜베리 주스 내 프로안토시아딘이라는 천연성분이 방광 벽에 박테리아가 달라붙지 못하도록 하기 때문이라고 한다.

▶양파와 마늘=알뿌리 채소인 양파와 마늘은 항염증 성분이 풍부하게 함유된 식품으로 알려져 있다. 특히 마늘과 양파에 함유돼 있는 황화합물은 면역기능을 증진시키며 체내 대사 작용을 원활하게 하는 효능이 있다고 한다.

▶그린&블랙 티=이들 차에는 플라보노이드라는 강력한 항산화물질이 함유돼 있어 류마티스 관절염을 악화시키는 세포 파괴를 막아주는데 탁월한 효과가 있다. 또 염증을 없애주는 물질도 풍부히 함유돼 있다고 하니 아침에 커피 대신 그린 티나 블랙 티 한잔을 마시는 습관을 갖도록 노력해보는 것이 좋겠다.

▶브로콜리=브로콜리에는 글루타티온이라는 아미노산이 풍부하게 함유돼 있어 강력한 항산화 작용을 해 류마티스 관절염 예방에 탁월한 효능이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이외에도 아스파라거스 양배추 콜리플라워 감자 토마토 아보카도 포도 오렌지 복숭아 수박 등도 글루타티온 함유량이 높아 평소 잘 챙겨 먹으면 만성염증 예방과 치료에 도움이 된다.


이주현 객원기자



Log in to Twitter or Facebook account to connect
with the Korea JoongAng Daily
help-image Social comment?
lock icon

To write comments, please log in to one of the accounts.

Standards Board Policy (0/250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