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별 뉴스를 확인하세요.

많이 본 뉴스

광고닫기

기사공유

  • 페이스북
  • 트위터
  • 카카오톡
  • 카카오스토리
  • 네이버
  • 공유

성경과 한의학 -혈액③

최현규
명문 자석침 한의원장

적혈구와 백혈구는 무엇인지 알아보겠습니다.
입을 통해 들어온 음식물이 최종적으로 항문을 통해 배설될 때까지 씹히고 으깨지고 분해되고 흡수되면서 이것들을 각 기관의 조직으로 운반할 수 있는 매체가 혈액입니다. 혈액은 물질 운반의 기능뿐만 아니라 세포 기능의 조절작용 및 생체를 보호하는 작용 등 다양합니다.

혈액이라고 하면 붉은 색의 피를 생각하게 됩니다. 이 혈액은 거의 10킬로미터에 달하는 체내의 수송망인 혈관 속을 흐르고 있는 붉은 색을 띤 액상의 조직입니다. 이 혈액량은 많은 물을 마시거나 약간의 출혈이 있더라도 순환하는 혈액량은 자동적으로 조절되며 항상 거의 일정한 양이 유지됩니다.

혈액의 응고는 섬유소라고 하는 실 모양의 물질이 그물과 같은 망을 만들어 적혈구를 비롯해 각종 혈구 세포를 가두어 뭉치기 때문에 생깁니다. 혈액은 크게 두 가지의 성분으로 나뉩니다. 하나는 세포성분인 혈구와 그 외의 성분인 혈장입니다. 혈구는 혈액의 약 45%를 차지하는데 이것은 적혈구와 백혈구 및 혈소판 등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혈액이 붉은 색인 것은 적혈구 내의 헤모글로빈 때문입니다. 재미있는 것은 연체동물이나 절지 동물의 혈액은 붉은 색이 아닌 담청색을 띠는데 이것은 헤모글로빈과 다른 헤모시아닌이 있기 때문입니다.

헤모글로빈이 헤모시아닌을 대신 할 수 없는 것은 물론 헤모글로빈도 동물의 종에 따라 그 구조가 모두 달라서 절대로 상호 대체 할 수 없다고 합니다.


이것은 바로 창조주 하나님께서 그 종에 맞춰서 창조하셨고 구별시키신 것임을 알 수 있는 중요한 이유 중에 한가지 입니다. 물론 원숭이의 헤모글로빈의 구조가 다른 동물의 것보다 사람의 것과 더 유사한 것은 사실이고 산소를 운반하는 기능은 같다고 하지만 사람의 혈액을 원숭이의 혈액에 주입할 수 없습니다. 이것이 의미하는 것은 비슷한 모양의 형체의 동물일지라도 동일한 종과 비슷한 것은 전혀 다르다는 것을 말해주는 좋은 예라고 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백혈구는 적혈구와는 달리 그 모양과 크기가 일정하지 않고 색깔도 없고 종류도 여러 가지입니다. 즉, 과립성 백혈구 임파구 및 단핵세포로 나늬고 과립성 백혈구는 다시 염색 특징에 따라 호중성구 호염기성구 및 호산성구로 나뉩니다. 이와 같이 다양한 백혈구는 그 기능이 모두 다르지만 주로 외부에서 들어온 세균이나 해로운 이물질을 탐식하는 소위 식균작용과 외부 침입자에 대한 항체를 생산함으로 자기 몸을 방어하는 중요한 기능을 갖고 있습니다. 간단하게 이해를 하려면 백혈구는 인체에 들어온 이물질을 잡아 먹든지 죽이든지 하는 경비병 역을 하는 조직이라고 생각을 하면 됩니다.▷문의: 703-865-7582(www.MyungMunMed.com)





Log in to Twitter or Facebook account to connect
with the Korea JoongAng Daily
help-image Social comment?
lock icon

To write comments, please log in to one of the accounts.

Standards Board Policy (0/250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