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별 뉴스를 확인하세요.

많이 본 뉴스

광고닫기

기사공유

  • 페이스북
  • 트위터
  • 카카오톡
  • 카카오스토리
  • 네이버
  • 공유

박해영 산부인과 전문의가 말하는 40세 이후 임신 검사

40세 여성이 임신을 했다며 병원을 방문했습니다. 노산이라 걱정이 많다며 근심어린 심정을 나타냈습니다.

기형아를 출산할 수 있는 확률은 어떻게 되는지등을 물어봤습니다. 35세가 되면 임신 출산의 모든 조심스럽습니다. 우선은 기형아를 방지하기 위해서 엽산을 적어도 2 mg 이상 먹어야 하고, 양수검사로 철저히 기형아 검사를 해야 합니다.

물론 나이가 좀 되어서 20대나 30대같은 임신은 할 수가 없고, 몸도 많이 지치고, 또 임신을 동반하는 여러가지 몸의 변화가 더 힘들 수 밖에 없습니다. 또 출산도 쉽지는 않습니다. 자궁이 잘 열리지도 않고, 또 열리고도 힘을 못주고, 분만이 힘들어 지고, 결국 제왕절개로 출산할 수도 있습니다.그리고 출산후에도 산후조리를 잘하지 않으면, 무척 고생합니다.

요즘 나이 40이면 한창 젊은 나이라 말할 수 있지만 임신은 다릅니다. 전문 산부인과를 찾아서 항상 정기검진을 해야 합니다.우선 특히 당뇨나 고혈압등 성인병이 있는지도 중요합니다. 왜냐하면 고혈압이 있는 경우에 40세 이후에 임신하면 뇌일혈이 생길 가능성이 높아지고 반신불수가 될 수 있는 확률이 높습니다. 나이가 많을수록 체중이 정상인 사람이 뚱뚱한 사람보다 훨씬 문제가 생기는 확률이 적습니다.



특히 제왕절개를 해야 하는 비율이 노산에서 2배 정도 많아지는 데, 정상 체중이면 조금 더 자연분만을 할 수 있는 확률이 더 좋아집니다. 나이가 들수록 자궁 섬유종근종이 더 생기는데, 자궁에 혹이 있으면 아기가 정상적으로 자리를 잡지 못하고 역아가 될 수 있는데, 이런 경우도 제왕절개의 확률이 높습니다. 그리고 노산인 경우, 태아 발육부진, 조산, 사산등의 확률이 또한 높아집니다.

이렇게 여러가지 문제가 생길 수 있기 때문에, 나이 들어서는 임신 하기전에 꼭 건강검진을 받아야 합니다. 미리 자궁암 검사도 하고, 초음파로 혹시라도 섬유종이 있는지, 난소에는 무슨 혹이 없는지 살펴봐야 합니다.

간단한 피검사로 당뇨나 갑상선질환이 있는지 살펴보고, 혹시 자궁내막에 혹이 보이면, 내시경으로 정확한 진단을 하고 깨끗이 정리를 하고 임신을 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엽산을 복용하는 것은 기형아를 방지하는 방법 중의 하나입니다.또한 정상체중은 제왕절개 확률을 줄일 수 있습니다.그리고 임신후 양수검사도 정기적으로 해야합니다.노산일수록 전문 산부인과를 찾아 정기검진을 실시해야 합니다

문의 : 213-739-1025



Log in to Twitter or Facebook account to connect
with the Korea JoongAng Daily
help-image Social comment?
lock icon

To write comments, please log in to one of the accounts.

Standards Board Policy (0/250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