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별 뉴스를 확인하세요.

많이 본 뉴스

광고닫기

기사공유

  • 페이스북
  • 트위터
  • 카카오톡
  • 카카오스토리
  • 네이버
  • 공유

대형 키친 리모델링 비용 1달러당 50센트 회수

리모델링 프로젝트 평균 비용 조사해보니
투자자본 회수율 평균 64.4%
덱 증축, 투자회수율 64~75%

리모델링 닷컴은 올해 100개 부동산 시장의 인기 있는 30개 리모델링 프로젝트의 평균 비용을 조사했다.

<표 참조>

그 결과 리모델링 프로젝트는 지난해 대비 규모가 더 커지고 더 비쌌다. 커브어필 에너지 효율성 투자자본수익률도 더 높아졌다. 일년 안에 주택판매가 된다는 가정 아래 27개 리모델링 프로젝트를 기준으로 조사한 결과 평균 투자 자본 회수율은 62%였던 지난해 대비 다소 상승한 64.4%였다. 평균 투자 자본 회수율에서 알 수 있듯이 리모델링이 주택가치를 높여 투자한 비용을 회수하기란 쉽지 않다. 살면서 삶의 질을 높이거나 가족의 공간을 위해 리모델링을 한다면 비용 대비 회수율은 크게 고려하지 않아도 된다.

하지만 주택 판매를 염두에 두고 리모델링을 한다면 투자 자본 회수율이 낮은 리모델링에 시간과 돈은 쓰는 것을 다시 한 번 생각해 봐야 한다. 비용 대비 주택 가치를 올리지 않는 리모델링은 다음과 같다.

수영장 추가

주택소유주들은 개인 수영장에서 시원한 음료를 마시며 한가한 주말 오후를 즐기는 것을 꿈꾼다. 수영장이 있으면 주택 가치를 올리는 확실한 투자 같지만 실제로 주택을 판매할 때 생각만큼 가치를 높이지 않는다. 수영장 설치 비용은 평균 3만 달러 정도로 상당히 비싸다. 반면 주택가치는 1~2만 달러 정도 높인다.

수영장 리모델링 선호도는 지역에 따라 다르다. 플로리다 올랜도나 일 년 내내 수영장을 사용할 수 있는 따뜻한 지역이라면 수영장 추가는 바이어로부터 열렬한 반응을 얻을 것이다. 하지만 이런 지역이라 해도 주택 판매에 따른 회수율은 투자 대비 만족스럽지 않다.

바이어들이 수영장을 유지하고 가동하는데 드는 추가 비용뿐만 아니라 어린 자녀가 있는 경우 안전사고 위험 때문에 수영장 있는 집을 꺼리기 때문이다.

개인 취향의 커스텀 디자인

주택소유주가 꿈꾸는 드림 키친이 모든 사람의 드림 키친은 아니다. 수년 동안 주택에서 살 계획이 없다면 지나치게 개인의 취향대로 리노베이션을 하는 것은 금물이다. 최근 인기인 키친의 백스플래시(레인지나 싱크 뒤 방지판) 설치는 바이어의 호감을 살 수 있다.

하지만 백플래시 타일을 고를 때는 자신의 취향에 따른 특이한 타일 보다 고급스러운 대리석 타일 같은 단순한 세라믹 타일이 낫다.

카운터톱도 복잡하고 화려하게 장식되어 있어야 더 세련되다고 믿지만 일반적인 바이어들은 단순한 디자인을 선호한다. 어느 공간이든지 업그레이드하려면 주택 판매를 먼저 고려해야 한다.

공간 변경 및 추가

사용하지 않는 방을 워크 인 클로짓으로 바꾸고 음악하는 자녀를 위해 방음벽을 설치해 녹음실로 만드는 케이스도 종종 있다. 하지만 바이어들은 방 3개 욕실 2개 같이 매물 정보대로 생각하며 주택을 투어하기 때문이다. 대부분 바이어들은 주택소유주의 취향과 공간 변경 목적에 관심이 없다. 대신 아이들이나 손님을 위한 여분의 방을 필요할 뿐이다. 욕실을 추가하는 것도 투자 자본 회수율은 56.2%였다.

대형 키친 리모델링

많은 주택 소유주가 키친 전체를 리모델링해서 높은 가격으로 주택을 판매하려는 생각을 한다. 전국 평균 대형 키친 리모델링 비용은 평균 6만 달러 정도로 상당히 비싸다. 하지만 질로우에 따르면 리모델링 비용 1달러당 회수 비용은 50센트가 조금 넘을 뿐이다. 투자 회수율만 생각한다면 대형 키친 리모델링보다는 부분 개조가 더 낫다. 부분 주방 리모델링은 83.1%로 꽤 높은 편이다.

지하실 개조

지하실을 개조하는 것은 일종의 도박이다. 오랫동안 주택에 살 계획이라면 주거공간을 넓히거나 활용을 위해 증축 개념으로 리모델링할 수 있다. 이런 개조된 지하실은 바이어들에게 보너스 같은 공간으로 호감을 얻지만 개조 지하실 때문에 돈을 더 주고 사지는 않는다. 직접 DIY로 지하실을 개조하면 수익률은 기대할 수 있지만 모두 컨트랙터에게 맡긴다면 많은 시간과 비용이 들어간다.

증축

아이들을 위한 공간 취미생활을 위한 독립된 공간 등 주택 소유주가 증축을 고려하는 이유는 많다. 가장 비싼 리모델링 프로젝트인 증축은 주택 개조에 따른 높은 투자자본 회수율을 기대한다면 좋은 생각이 아니다. 덱 증축은 64~75% 의외로 투자회수율이 높은 편이다. 패밀리룸을 추가하면 투자회수율이 67.9%이고 반면 매스터 룸 추가는 64.1%이다. 만약 2층 전체를 증축하면 69.3%다.


이은영 객원기자



Log in to Twitter or Facebook account to connect
with the Korea JoongAng Daily
help-image Social comment?
lock icon

To write comments, please log in to one of the accounts.

Standards Board Policy (0/250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