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별 뉴스를 확인하세요.

많이 본 뉴스

광고닫기

기사공유

  • 페이스북
  • 트위터
  • 카카오톡
  • 카카오스토리
  • 네이버
  • 공유

신진대사 저하시키는 생활습관…오래 앉아 있으면 체중증가 지름길

나이가 들면 신진대사가 떨어져 1년 전과 똑같이 먹고 움직여도 몸무게가 늘 수밖에 없다. 결국 살을 빼는 건 둘째치고라도 예전과 같은 체중을 유지하기위해서라도 덜 먹고 더 움직여야 한다는 결론이 나온다. 그러나 전문가들은 신진대사를 높이기 위해 무언가를 더 하기 이전에 평소 생활 속 신진대사를 저하시키는 습관부터 고치는 것이 더 중요하다고 말한다. 리더스다이제스트가 게재한 신진대사를 떨어뜨리는 생활 속 습관을 알아봤다.

▶아침을 거른다=은퇴 후 출근을 해야 하는 것도 아니다보니 아침을 거르고 이른 점심 식사를 하는 경우가 많다. 이처럼 아침식사가 늦어진다는 것은 칼로리 연소를 위한 신체 활동에 필요한 연료공급도 늦어짐을 의미하는 것이다. 따라서 의학전문가들은 기상 후 적어도 1시간 이내, 최적의 시간은 15분 이내에 하는 것이 좋다고 조언한다.

▶물을 충분히 마시지 않는다=체내 모든 세포과정(cellular process)은 물에 의존한다. 즉 체내 수분이 충분치 않으면 신진대사도 떨어질 수밖에 없다. 체내 수분 부족은 신진대사뿐 아니라 에너지 레벨도 떨어뜨려 일상생활 속에서 쉽게 피로감도 느끼게 할 수 있으므로 생활 속에서 습관적으로 물을 챙겨 마시는 습관을 키우는 것이 좋다.

▶무리한 다이어트=극단적으로 칼로리를 제한하는 다이어트는 오히려 체내 지방을 더 견고하게 한다. 음식섭취를 제한하면 몸은 이를 비상사태라고 여기고 이에 대비해 만일에 필요한 지방을 저장하려 하기 때문이라고 한다. 뿐만 아니라 몸은 에너지를 비축하기 위해 칼로리 연소도 평소보다 덜 하게 된다. 전문가들은 "소식을 하되 균형 잡힌 식단으로 하루 3~4시간 간격으로 규칙적인 식사를 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조언한다.



▶오래 앉아 있다=은퇴를 했다 해도 깨어 있는 시간의 절반은 앉아 있게 마련. 각종 연구결과에 따르면 이처럼 하루의 대부분을 앉아서 생활하는 이들은 따로 규칙적인 운동을 한다 해도 심혈관계 질환 및 당뇨 등 각종 질병 발병률이 높아진다고 한다. 또 신진대사 능력도 저하되는데 이는 앉아 있는 동안엔 신진대사 작용이 일어나지 않기 때문. 따라서 30분마다 몇 분간만이라도 일어나 몸을 움직여 주는 것이 신진대사를 높이는데 도움이 된다.

▶ 음주=체내에 알코올이 들어오면 간은 음식섭취를 통해 체내에 들어온 지방을 연소하는 대신 알코올의 대사 작용에 집중한다. 한 연구결과에 따르면 와인 또는 맥주 두 잔을 마시면 체내 지방 연소능력이 73%나 떨어질 만큼 음주는 신진대사 능력을 떨어뜨리는데 큰 역할을 한다.

▶수면부족=수면부족은 인슐린저항성을 떨어뜨려 체내 혈당 레벨을 높일 뿐 아니라 신진대사에 영향을 주는 호르몬 수치도 교란시킨다. 또 체내지방 저장과 밀접한 관련이 있는 콜레스테롤 수치도 높이고 성장호르몬 분비도 저하시킨다. 즉 수면부족은 각종 신체 기능을 저하시키는 주범이므로 적어도 하루 7~9시간 정도는 충분한 수면을 취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전문가들은 조언한다.


이주현 객원기자



Log in to Twitter or Facebook account to connect
with the Korea JoongAng Daily
help-image Social comment?
lock icon

To write comments, please log in to one of the accounts.

Standards Board Policy (0/250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