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별 뉴스를 확인하세요.

많이 본 뉴스

광고닫기

기사공유

  • 페이스북
  • 트위터
  • 카카오톡
  • 카카오스토리
  • 네이버
  • 공유

뉴욕시 예비선거 '엉망'…선관위 본격 감사한다

선거명부 누락, 홍보지 오류, 엉뚱한 투표소 안내, 투표기계 고장까지…

브루클린 민주당 유권자 12만 명 이상 투표 못해
스트링어 감사원장 "재발 방지 위해 철저히 조사"
시민참여센터 "선거 안내 못 받았다 신고 많았다"


〈속보> 19일 실시된 뉴욕주 예비선거에서 10만 명이 넘는 민주당 유권자들이 투표소 부족과 선거명부 문제로 투표권을 행사하지 못한 가운데 뉴욕시 감사원과 뉴욕주 검찰청이 본격적인 수사에 나섰다.

〈본지 4월 20일자 A-1면>

시 감사원은 19일 보도자료를 통해 브루클린에서 12만5000명의 유권자가 선거명부에서 누락되는가 하면 유권자들이 투표소에 접근하는데 어려움을 겪는 등의 선거 과정에서 다수 문제가 보고됐다며 이에 따라 이날부터 시 선거관리위원회(이하 선관위)에 대한 감사에 착수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스콧 스트링어 감사원장은 "이 나라에서 투표권만큼 신성시되는 것은 없다"며 "하지만 선거 때마다 유권자들이 잘못된 투표소로 안내를 받는다던가 하는 문제 때문에 투표권을 제대로 행사하지 못하고 있다. 이는 선관위의 비효율성과 혼란 때문"이라고 지적했다. 또 "올해에만 뉴욕에서 네 번의 선거가 치러지는데 더 이상 두고만 볼 수 없다"고 강조했다.

이날 감사원장이 선관위에 보낸 서한에 따르면 브루클린과 브롱스 등 일부 투표소에서 유권자들이 투표소 운영 시간에 제대로 도착했음에도 불구하고 운영 시간이 아니라며 돌려보내 혼란이 빚어지기도 했다. 사우스퀸즈에서는 투표기계가 고장 나기도 했다.

또 선관위는 19일 예비선거를 앞두고 유권자들에게 대선 예비선거가 9월이라는 잘못된 선거 홍보지를 발송하는가 하면 투표소 직원들에게 충분한 교육을 제공하기 않아 유권자들의 불만이 이어지기도 했다.

시민참여센터 측도 이날 핫라인을 통해 100통이 넘는 유권자들의 불만 신고를 접수했는데 '선관위에서 선거참여 안내서 등 아무런 연락을 받지 못했는데 투표를 할 수 있는지' 묻는 전화가 대부분이었다며 선관위의 허술한 업무태도를 여실히 보여주는 것이라고 지적했다.

주 검찰청도 20일 보도자료를 통해 "어제 하루에만 무려 1000통이 넘는 핫라인 신고 전화를 접수했다"며 "이에 따라 시 선관위를 상대로 수사를 진행하기로 결정했다"고 밝혔다. 또 "뉴욕시 선관위뿐만 아니라 주 내 다른 카운티에서도 유사 문제가 발생하지 않았는지 여부를 조사 중"이라며 "투표는 민주주의의 주춧돌이다. 만약 뉴욕주민들이 투표를 하는데 방해를 받았다면 재발 방지를 위해 그 어떤 노력도 불사할 것"이라고 경고했다.


서승재 기자 seo.seungjae@koreadaily.com



Log in to Twitter or Facebook account to connect
with the Korea JoongAng Daily
help-image Social comment?
lock icon

To write comments, please log in to one of the accounts.

Standards Board Policy (0/250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