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별 뉴스를 확인하세요.

많이 본 뉴스

광고닫기

기사공유

  • 페이스북
  • 트위터
  • 카카오톡
  • 카카오스토리
  • 네이버
  • 공유

4월에는 1.세금환급 저축 2. 여름휴가 계획 3. 은퇴 플랜 검토

현명한 재정 관리
빚 없다면 CD·IRA 등 은퇴자금 마련해야
디지털 카메라·컴퓨터·카펫 가장 저렴

4월은 '금융교육의 달(National Financial Literacy Month)'이다. 지난 2004년 의회가 금융교육의 중요성을 강조하고 어떻게 건강한 재정습관을 만들고 유지하는지 교육하기 위해 제정했다. 재정상황을 개선할 수 있는 항목은 크레딧점수 점검, 실질 수입 계산, 지출 추적, 절약, 예산 안에서 소비 등이다. 이외 빚 줄이기, 은퇴연금 넣기, 부동산 검토, 건강보험, 자동차, 생명보험, 소셜시큐리티 연금도 살펴야 한다. 한 달에 관리해야 할 재정관련 항목이 너무도 많다. 4월 현명한 재정 관리를 위해 무엇을 해야 할까.

세금 환급

세금 환급을 받을 수 있지만 아직 못 받았다면 IRS 웹사이트에 들어가 세금환급 추적 서비스를 사용하면 언제 받을 수 있는지 알 수 있다. 세금 환급 체크를 우편으로 받거나 혹은 계좌로 받은 후에는 바로 현명하게 사용할 계획을 세운다. 세금환급은 보너스가 아닌 정부에 초과 지급한 돈을 돌려받는 것이다. 첫 번째 이자가 나가는 빚 먼저 갚는다. 현재 가지고 있는 빚을 모두 정리해 적어보고 크레딧카드 밸런스, 홈 에퀴티 등 이자가 가장 높은 빚을 먼저 지불한다. 전부 갚지 못하더라도 빚을 줄이면 그만큼 이자도 낮아진다.

빚이 없다면 저축계좌나 CD에 넣어 비상금(Emergency Fund)으로 만들어 두는 것도 좋다. 실직, 불경기 혹은 질병으로 인해 목돈이 필요할 때를 대비해 6개월 정도 비상금이 있어야 하는데 매달 일정 돈을 적립해서 만들기가 쉽지 않다. 혹은 IRA나 401 같은 은퇴연금에 돈을 넣어둔다. 세금 공제를 받는 보너스까지 받을 수 있는 좋은 방법이다. 곧 차를 바꿔야 하거나 가족 중 결혼이 있거나 중요한 축하 행사가 있다면 계좌에 넣어두고 필요할 때 꺼내 쓴다. 재정적으로 충분히 여유가 있다면 기부를 한다. 세금보고 때 공제받아 세금을 적게 낼 수 있다.

여름휴가 계획

지금 예약하면 여름 휴가를 위해 할인을 받을 수 있는 항공권, 호텔, 렌터카, 여행 패키지 상품이 많다. 회원에게 여행관련 할인을 제공하는 서비스를 찾아 활용한다. 코스트코, 비자카드, AAA 등을 이용하면 경비를 더 줄일 수 있다.

코스트코는 저렴한 여행 상품을 찾는 사람들에게 렌터카, 크루즈, 휴가 패키지 등 최고의 딜을 제공한다. 예를 들어, 성인 2명이 뉴욕에서 자메이카로 여행하는 휴가패키지를 구입하면 이베로스타 그랜드 호텔(Iberostar Grand Hotel) 올인클루시브는 물론 델타 항공료금, 현지 교통요금 모두 포함해 3738달러다. 여기에 스파, 호텔 스토어, 레스토랑에서 사용할 수 있는 500달러 리조트크레딧을 준다. 같은 여행 상품을 오비츠(Orbitz)에서 예약하면 4125달러다. 코스트코보다 387달러를 더 지불해야 하고 500달러 리조트 크레딧도 없다.

코스트코를 통해 렌터카를 예약하면 알라모(Alamo), 애비스(Avis), 버짓(Budget), 엔터프라이즈 (Enterprise)와 가격 비교를 하고 모든 쿠폰, 프로모션 코드, 디스카운트 등을 적용해 가장 낮은 가격을 찾아준다.

비자카드도 활용한다. 체이스 사파이어 프리퍼드(Chase Sapphire Preferred), 캐피털원 벤처 리워드 카드(Capital One Venture Rewards Card) 같은 비자 시그네이처 카드를 사용해 예약하면 최고의 딜을 얻을 수 있다. 예를 들어, 이 카드 회원이 마이애미에서 여름휴가를 보낸다면 톰슨 마이애미 비치에서 20% 할인받을 수 있고 자동 룸 업그레이드, 무료 와이파이, 무료 아침식사, 그리고 25달러 음식·음료 크레딧을 제공받는다. 만약 힐튼 아너 멤버십 회원이면 더블 포인트 혹은 마일리지를 받고 허츠(Hertz)는 매주 하루 무료 렌터카를 제공한다. AAA도 좋은 여행 딜을 제공한다. 30달러 멤버십을 내고 가입하면 렌터카 쿠폰, 패키지 여행상품 할인, 기차티켓 할인을 제공한다. 또한 자녀가 있다면 월트 디즈니월드리조트, 플로리다 레고랜드리조트, 워싱턴 부쉬가든 등 테마파크 티켓당 20달러를 할인받는다.

대폭 할인 제품 구입

일 년 내내 제품 가격을 추적하는 컨수머리포츠의 제품 리서치 전문가는 4월에 가장 할인 폭이 큰 제품으로 디지털 카메라, 랩톱, 데스크톱, 카펫을 꼽았다. 매장보다는 웹사이트에서 구매하는 것이 품질, 제품 종류, 가격 모든 면에서 소비자 만족도가 컸다.

랩톱을 구입할 때는 휴대성, 파워, 스크린 크기 등을 살펴야 한다. 랩톱을 구입하기 전 매장에서 사용해 보고 구입하는 것이 좋다. 데스크톱은 놓을 공간을 생각해 슬림하고 컴팩트한 디자인을 선택한다. 카펫을 고를 때는 디자인 소재 모두 중요하지만 손질 및 관리도 염두에 둬 선택해야 한다. 깨끗하게 잘 유지하려면 카펫 클리닝 기계, 카펫 전용 청소기, 스팟 제거 전용 세제도 함께 준비해야 한다. 디지털 카메라는 75달러부터 수천 달러까지 가격이 천차만별이다. 크기와 무게도 포켓 사이즈부터 2파운드까지 다양하므로 미리 제품 리뷰와 가격비교를 꼼꼼히 해보고 구입한다.

은퇴 재정계획 검토

부동산이 있다면 관리 및 상속 등 자산관리를 위해 회계사, 재정전문가는 물론 부동산 관련 전문 변호사에게 조언을 얻어두는 것이 좋다. 가장 기본적인 부동산 플랜 조언은 1200~2000달러 정도면 가능하다. 은퇴연금 계좌의 수혜자, 지침, 계좌정보, 세금공제 등을 확실하게 알기 위한 서류도 검토해둔다. 은퇴 준비 중 하나인 소셜시큐리티 연금도 점검한다. 연금 혜택, 연금 극대화 전략, 은퇴 후 재정계획 등을 살펴본다.


이은영 객원기자



Log in to Twitter or Facebook account to connect
with the Korea JoongAng Daily
help-image Social comment?
lock icon

To write comments, please log in to one of the accounts.

Standards Board Policy (0/250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