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별 뉴스를 확인하세요.

많이 본 뉴스

광고닫기

기사공유

  • 페이스북
  • 트위터
  • 카카오톡
  • 카카오스토리
  • 네이버
  • 공유

[음식궁합 좋은 식품들] "아침식사로 베이글에 양파 어때요?"

요즘 음식궁합에 관한 관심이 높다. 함께 먹으면 해가되는 식품들도 있지만 함께 먹으면 좋은 식품들도 많다. 특히 우리가 무심코 먹는 스낵의 경우 한 가지만 단독으로 먹기보다는 두 가지 식품을 함께 섭취하면 건강에 큰 도움이 된다고 한다. 리더스다이제스트가 소개한 함께 먹으면 좋은 음식궁합 잘 맞는 식품들을 알아봤다.

▶바나나&유제품=소화 장애가 있는 이들에게 바나나는 최고의 식품이다. 주로 노란색 과일들은 식이섬유의 일종인 이눌린(inulin)이 풍부하게 함유돼 있다. 그중에서도 바나나는 칼슘 흡수를 높여줘 우유 및 요거트, 치즈 등과 같은 칼슘이 풍부한 유제품과 함께 먹으면 1석2조.

▶딸기&땅콩잼=비타민C는 눈 건강에 도움을 주는 비타민E의 효능을 활성화시키는 역할을 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따라서 비타민C가 풍부한 딸기나 오렌지, 귤, 토마토 등과 같은 과일을 비타민E가 풍부한 땅콩잼이나 아몬드, 아몬드 버터, 해바라기씨 등과 함께 섭취하면 시너지 효과를 가져 올 수 있다.

▶커피&설탕=최근 설탕에 대한 폐해논란이 커지면서 평소 커피에 설탕을 타 마시던 이들도 이를 멈춰야 하는게 아닐까 걱정스럽다. 그러나 그럴 필요는 없을 듯싶다. 커피와 설탕의 음식궁합은 매우 좋기 때문이다. 최근 한 연구결과에 따르면 커피와 설탕을 함께 섭취하면 블랙커피를 마시는 것보다 집중력 향상에 도움이 되는 것으로 나타났다.

▶사과&녹차=점심식사 후 차 한잔이 생각난다면 녹차와 사과 한쪽을 함께 섭취하면 좋겠다. 한 리서치에 따르면 과일이나 베리류 속 함유된 식물성영양소인 퀘세틴(quercetin)을 녹차나 포도에 풍푸하게 함유된 카테킨(catechin)성분과 함께 섭취하면 혈전 생성 방지 뿐 아니라 심혈관계 질환을 예방하는데 도움을 준다고 한다.

▶양파&빵=만약 아침식사로 통밀 베이글을 먹는다면 여기에 양파 몇 조각을 얹어 먹는 것을 고려해 보길. 양파와 마늘에 함유된 황화합물은 통밀 빵에 함유된 아연흡수를 도와주는데 아연은 면역력을 높여주고 상처치료에도 탁월한 효능이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당근&아보카도=많은 이들이 알고 있듯 당근엔 베타카로틴이라는 성분이 풍부해 피부는 물론 눈 건강에도 좋은 영향을 끼친다. 그러나 베타카로틴 성분은 지용성 비타민이라 이를 잘 흡수하게 하기위해서는 아보카도를 비롯 호두, 올리브 오일, 아몬드 등과 같은 좋은 지방이 함유된 식품과 함께 먹는 게 좋다. 간식으로 이를 보다 더 맛있게 즐기기 위해서는 당근을 잘라 구아카몰(guacamole)이나 올리브 오일로 만든 후무스(hummus)에 찍어 먹으면 된다.


이주현 객원기자



Log in to Twitter or Facebook account to connect
with the Korea JoongAng Daily
help-image Social comment?
lock icon

To write comments, please log in to one of the accounts.

Standards Board Policy (0/250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