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별 뉴스를 확인하세요.

많이 본 뉴스

광고닫기

기사공유

  • 페이스북
  • 트위터
  • 카카오톡
  • 카카오스토리
  • 네이버
  • 공유

롱텀케어 발생 시 비용이 많이 들 것 같습니다. 어떻게 준비해야 할까요? [ASK미국-유니스 림 재정전문가]

유니스 림 재정전문가

▶문= 저는 캘리포니아에 거주하고 있는 60세의 여자입니다. 현재는 직장 의료 보험이 있지만 의료 보험으로는 롱텀케어가 커버되지 않는다고 들었습니다. 롱텀케어 발생 시 비용이 많이들 것 같아 고민인데 어떤 준비를 해야 할까요?

▶답= 롱텀케어(Long Term Care)의 정의를 간단히 말씀드리면 질병이나 사고로 인해 일상생활의 기본적인 6가지 활동(밥 먹고, 침대에서 의자까지 이동하고, 목욕하고, 옷을 갈아입고, 화장실 가고, 용변 보고) 중 두 가지 이상을 혼자 하지 못하고 누군가의 도움을 필요로 하는 상황에 이르게 되면 롱텀케어가 필요한 상황으로 간주됩니다.

롱텀케어를 위한 방법으로는 퓨어(Pure) 롱텀케어 보험을 구입하는 방법, 생명 보험을 구입하고 옵션(Rider)으로 롱텀케어를 구입하는 방법, 연금 보험(Annuity)을 통해 롱텀케어를 구입하는 방법 등이 있는데 생명 보험 안에 롱텀케어를 옵션으로 구입하는 두 번째 경우를 많은 분들이 활용합니다.

롱텀케어 발생 시 사망 보상금의 2%까지, 예를 들어 30만 달러 사망 보상금의 생명 보험에 롱텀케어 옵션이 있는 경우 사망 보상금의 2%인 6,000달러까지 매달 사망 보상금인 최대 30만 달러 한도 안에서 지급됩니다. 이 상품은 롱텀케어로 사용하지 않는 경우 사망 시 사망 보상금으로 지급됩니다.



연금 보험(Annuity)을 통한 롱텀케어는 가입 당시 건강 상태에 따라 2~3배까지 지급되는데 예를 들어 30만 달러로 가입 시 60만 달러에서 90만 달러까지 지급됩니다. 몇 배로 지급되는지는 가입 시 결정되고 싱글 또는 공동(Joint)으로도 가입 가능합니다.

단, 이미 가지고 있던 IRA, 401K 등의 계좌에서 이체(Transfer)는 허용하지 않는 등 'After Tax Money'로만 가입이 가능한 계좌입니다.

롱텀케어가 필요하지 않는 경우 다른 어뉴이티와 마찬가지로 세금 유예(Tax deferred)로 자금을 성장시킬 수 있는 좋은 방법이 될 수 있습니다.

텀(Term) 보험 안에서도 유사한 혜택을 갖는 상품이 있으므로 저렴한 비용으로 생각할 수 있습니다.

또 메디케이드(Medicade)나 메디칼(Medical) 혜택의 자격이 되는 분들은 롱텀케어 혜택을 받을 수 있습니다. 개인의 사정에 따라 여러 가지의 방법으로 롱텀케어를 대비할 수 있는 방법들이 있으니 상담을 통해 결정하기를 권합니다.

▶문의: (310) 961-7253


Log in to Twitter or Facebook account to connect
with the Korea JoongAng Daily
help-image Social comment?
lock icon

To write comments, please log in to one of the accounts.

Standards Board Policy (0/250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