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별 뉴스를 확인하세요.

많이 본 뉴스

광고닫기

기사공유

  • 페이스북
  • 트위터
  • 카카오톡
  • 카카오스토리
  • 네이버
  • 공유

[장수하는 생활습관] 치실만 잘해도 100세 '거뜬'

건강한 몸과 정신은 하루아침에 만들어 지는 것이 아니다. 꾸준한 노력과 건강한 생활습관을 통해서만 유지될 수 있다. 오늘부터 시작해도 늦지 않았다. 최근 리더스다이제스트가 게재한 평소 잘 지키면 80세가 넘으면 반드시 고마워할 생활 습관을 알아봤다.

▶ 선스크린을 바른다=이미 많은 이들이 알고 있듯 자외선 차단제는 태양광에 의한 화상을 방지할 뿐 아니라 피부암도 예방해 준다. 또 자외선에 의한 노화를 막아 줘 젊고 건강한 피부를 유지할 수 있게 해 준다. 최근 한 호주 리서치 기관이 성인남녀 900명을 대상으로 4년간 조사한 결과 선스크린 용법과 용량을 잘 지켜 바른 이들과 그렇지 않은 이들을 비교 분석한 결과 선스크린을 제대로 바른 이들은 피부노화 증세가 24% 적게 나타난 것으로 조사됐다.

▶ 치실 사용하기=잇몸 및 치아 건강이 무너지면 각종 합병증을 야기한다. 최근 치과저널의 발표에 따르면 치주질환이 있는 이들은 심혈관계 질환의 발병률이 커진다고 한다. 이 보고서에 따르면 특히 전립선염을 앓고 있는 남성들의 경우 치주질환과도 밀접한 관련이 있는 경우가 많아 치과검진이 반드시 필요하다고 조언한다. 따라서 건강한 시니어 라이프를 즐기기 위해서는 하루 두 번 양치질은 물론 하루 1회 치실 사용과 치과 정기검진은 필수 사항.

▶ 시리얼 먹기=하버드대 연구팀이 14년간 36만7000여명의 시니어들을 추적한 결과 이들 중 매일 규칙적으로 시리얼을 섭취한 시니어들은 각종 질병으로 인한 사망률이 19%나 떨어졌고 각종 암에 의한 사망률은 15%, 당뇨에 의한 사망률도 34%나 경감한 것으로 집계됐다. 건강하게 시리얼을 섭취하는 방법은 파이버원(Fiber One) 또는 카쉬 고린(Kashi GoLean) 등과 같은 섬유질 함량이 높은 제품을 구입해 하루 1회 정도 섭취하는 것이다.



▶ 하루 5분 조깅하기=긴 시간동안도 혹은 격렬하게 뛸 필요도 없다. 단지 하루 5분정도 가볍게 조깅하는 것만으로 시니어들의 건강을 지킬 수 있다. 미국대학심장학회에 따르면 매일 5~10분정도 조깅을 하면 심혈관계 질환은 58%, 사망률도 28%나 줄일 수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 자주 웃기=장수하는 노인들의 가장 큰 특징은 긍정적인 마인드였다. 노화저널에 따르면 100세 이상 장수 노인들을 조사한 결과 이들은 대부분은 낙관적인 태도로 자신의 감정을 속에 감춰두기 보단 잘 표현하는 이들인 것으로 나타났다. 또 이들은 장수 비결로 자주 웃는 것을 꼽았다. 의학적으로도 웃음은 면역체계를 향상시키고 육체적 고통을 없애주는 천연 진통제 역할을 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이주현 객원기자



Log in to Twitter or Facebook account to connect
with the Korea JoongAng Daily
help-image Social comment?
lock icon

To write comments, please log in to one of the accounts.

Standards Board Policy (0/250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