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별 뉴스를 확인하세요.

많이 본 뉴스

광고닫기

기사공유

  • 페이스북
  • 트위터
  • 카카오톡
  • 카카오스토리
  • 네이버
  • 공유

조지아 주의회 공화당 의원들의 ‘속셈’

“11월 대선에서 트럼프 지지 유권자들 대거 투표하면
종교자유법·반이민법 반대했다간 살아남지 못해”
반이민법 하원통과 가능성은 ‘반반’

오는 11월 미국 대선과 동시에 재선을 앞둔 조지아 주의회가 공화당 수뇌부의 반대를 무릅쓰고 보수적이고, 이민자에 배타적인 법안 통과를 밀어부치고 있다.

네이선 딜 주지사는 3일 하원 본회의 표결을 앞둔 ‘종교 자유법’에 대해 반대의사를 분명히 표명했다. 그는 “종교적인 신념을 보호한다는 명분하에 조지아에서 차별을 허용하는 일은 없어야 한다”며 공화당 의원들을 향해 “세상이 바뀌고 있다는 사실을 인정하자”고 말했다.

딜 주지사는 2주 전에도 종교 자유법을 둘러싸고 논란이 일자 반대의사를 표명한 적이 있다. 그러나 조지아 주 상원은 큰 표차로 이 법안을 통과시켰다. 좀처럼 입법과정에 간섭하지 않는 주지사가 공식적으로 반대하는 법안의 경우 사실상 자동폐기되는 전통이 무너진 것이다.

다수의 주의원, 로비스트 등 관계자들은 본지와의 대화에서 “11월 재선을 앞둔 의원들이 ‘우선 나라도 살고보자’식의 절박함 때문에 이런 행보를 보이고 있다”는 분석을 내놓았다. 이민자, 무슬림, 성소수자를 가리지 않고 막말을 쏟아내는 도널드 트럼프가 ‘수퍼화요일’ 결전에서 압도적인 승리를 거두며 민주당의 힐러리 클린턴 전 국무장관과 사실상의 양자대결 양상을 보이고 있기 때문이다.



트럼프 지지자들이 11월 대거 투표에 나설 경우, 종교 자유법과 반이민법 등에 반대했던 공화당 의원들은 살아남지 못할 것이란 불안감이 주청사를 뒤덮고 있다는 것이다.

실제로, 지난주까지만 하더라도 ‘영어 공식언어 결의안’(SR 675)과 ‘주홍글씨법안’(SB 6) 등의 반이민법들은 표결 날짜도 배정받지 못해 사실상 자동 폐기된 것으로 여겨졌다. 하지만 상원 공화당 의원들은 지난달 26일 비공개 회의를 갖고 법안들을 부활시켜 속전속결로 통과시켰다.

이들 법안은 ‘반이민법 전문’ 조쉬 맥쿤 상원의원의 작품이다. 그는 해마다 비슷한 내용의 반이민법을 쏟아냈지만, 친기업 실리주의를 중시하는 공화당 지도부의 반대에 부딪혀 번번히 무산되곤 했다.

올해도 데이빗 랄스턴 하원의장이 버티고 있는 한, 2개 법안이 하원마저 통과하지 못할 것이라는 게 아시안아메리칸정의진흥협회(AAAJ)와 같은 이민자 권익단체들의 바램이다. 랄스턴 의장의 수석보좌관은 최근 주청사 복도에서 맥쿤 상원의원과 욕설을 주고 받으며 말다툼을 했을만큼 두 사람은 앙숙관계로 유명하다.

일단, 이민자 권익단체들은 모든 역량을 총동원해 반대 운동에 나선다는 계획이다. 스테파니 조 AAAJ 임시지부장은 “통과 가능성은 반반”이라며 “한인회, 식품협회 등 한인 단체들과 손잡고 반대운동에 모든 힘을 기울일 것”이라고 말했다.


조현범 기자



Log in to Twitter or Facebook account to connect
with the Korea JoongAng Daily
help-image Social comment?
lock icon

To write comments, please log in to one of the accounts.

Standards Board Policy (0/250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뉴스